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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장』의 주제 탐색 지도 방안
(The) educational method of exploring main topic for 『Gwang-jang 』 원문보기


조경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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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소설 읽기의 최종 단계인 ‘주제 탐색’의 문학 교육적 방법을 고안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7차 교육과정 문학 교과서에서 수록 빈도가 가장 높은 최인훈의 광장을 대상으로, 고안한 방법이 이 작품의 주제 탐색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고안한 방법대로 절차를 수행하였다.본 논문의 연구를 위해 필자는 주제 개념을 먼저 검토하였다, 최근의 독자 중심 반응 이론에 입각한 주제는, 독자가 구성하는 것으로 독자의 적극적 개입에 의해 형성된다. 그러므로 주제란 결과보다 그것을 탐색하고 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독자가 형성하는 총체적 의미이다.본 논문은 독자 반응 중심의 주제 개념을 받아들여 이를 주장한 김태기 ․ 이강엽 ․ 임경순 ․ 최시한이 제시한 주제 탐색 방법의 공통성을 추출한 결과를 토대로 광장의 주제 탐색에 필요한 방법을 고안하였다. 학습자들이 사건 요소를 중심으로, 소설 속에서 관찰하는 사건을 나열한 뒤 이것을 자연적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재배치하도록 한다. 그리고 작품의 미적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연속되거나 되풀이되는 사건을 파악하여 중심 줄기를 잡게 한다. 나아가 학습자는 사건의 묶음을 만들어 각 묶음을 표현하는 대표 단어나 어구로 이를 표현하면서 학습자는 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한다. 스스로 구성한 주제를, 개별 작품을 넘어 인간과 세계에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것으로 만들려면 작품을 넘어 사건체와 인물의 모습을 작품 밖으로 꺼내 토의를 통하여 의미를 확대한다.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광장을 수록하고 있는 문학 교과서 5종(교학사 ․ 금성 ․ 디딤돌 ․ 천재 ․ 한교)의 학습활동을 분석하였다. 학습활동은 문학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와 내용, 구체적인 교수의 방법을 집약하고 있는 부분으로서, 제재의 내용을 학습 목표에 맞는 질의를 수록하여 학습자들이 학습 목표와 내용을 내면화하도록 돕는 가장 중요한 교과서 요소이기 때문이다.분석 결과, 분석 결과 5종의 문학 교과서 학습활동은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다.첫째, 장편소설이라는 특성상 교과서에 분량 전체가 수록될 수 없다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보이지 않았다. 또한 학습자들의 사고 수준을 반영하지 않고 문제를 배열했다. 이에 구체적인 질문 단계에서 작품이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라거나, 자신에게 주는 감동을 서술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었다. 본문의 일부 내용을 근거로 작품 전체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을 강요하거나 잘못된 소설 읽기 방식을 전제하고 있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활동 자체에만 매몰될 수 있는 창작 학습의 문제들도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의 언어활동과, 작품 감상을 연계하며 주제를 구성할 수 있도록, 지적한 학습활동의 문제들을 수정 ․ 보완하였다.4장에서는 학습자 반응 중심의 문학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한 경규진과 이희정의 연구를 토대로 작가-작품-독자의 상호 교류가 가능한 토의 중심의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습 도중의 명백한 오류마저 독려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하여, ...

주제어

#최인훈 광장 탐색지도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경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신형기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x, 98장
키워드 최인훈 광장 탐색지도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317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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