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약용의 교육관과 교육제도개혁론 연구 원문보기


우수행 (아주대학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다산 정약용(1762~1836)이 태어난 18세기 후반은 실학 사상의 전성기이자, 다양한 사상들이 유입된 사상적 전환기였다. 그는 조선 후기의 사회 현실을 예리하게 관찰하면서 다방면에 걸쳐 체계적인 개혁 사상을 제시하였는데, 본고는 특히 교육 분야에 대한 개혁론에 주목하였다. 먼저 교육 개혁의 사상적 바탕이 되는 교육관을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정약용은 확장된 민본 사상에 입각하여 민중의 권리를 인식하고 나아가 교육 기회의 균등을 주장하였다. 둘째, 북학파의 기술 발전론을 받아들여 실용주의에 토대를 둔 기술 교육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te 18th century when Dasan Jung Yak-yong was born was the peak of Silhak and the transition period of various thoughts as they flowed into Korea. He keenly observed the social phenomenon in the late Joseon dynasty and suggested systematic reformation ideas in many fields. This paper mainly foc...

주제어

#교육 사상[敎育思想] 교육개혁 전인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수행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62장
키워드 교육 사상[敎育思想] 교육개혁 전인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88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