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사상이란 체육교육의 대상이 되는 신체, 영혼에 대한 견해, 그리고 그 목적에 대한 견해로 체육교육에 있어서 교육자의 사상 여하에 따라 그 미치는 영향은 실로 크다. 따라서 고대, 중세, 현대를 통하여 가장 영향을 크게 준 철학자인 플라톤의 교육사상을 플라톤 철학의 중심사상인 신체관을 중심으로 체육교육의 본질과 목적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방법으로 플라톤의 저서와 그에 관련된 문헌, 그리고 선행연구를 검토, 분석하였으며 결...
체육교육사상이란 체육교육의 대상이 되는 신체, 영혼에 대한 견해, 그리고 그 목적에 대한 견해로 체육교육에 있어서 교육자의 사상 여하에 따라 그 미치는 영향은 실로 크다. 따라서 고대, 중세, 현대를 통하여 가장 영향을 크게 준 철학자인 플라톤의 교육사상을 플라톤 철학의 중심사상인 신체관을 중심으로 체육교육의 본질과 목적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방법으로 플라톤의 저서와 그에 관련된 문헌, 그리고 선행연구를 검토, 분석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혼이란 인간학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 마음, 혹은 얼, 넋 등과 함께 인간의 비물질적인 실체, 혹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인간의 본질이며, 그 의미에는 불사·불멸적인 Soul, 생명의 원리인 Life, 지적인 기능의 Mind의 3가지 의미가 내포되며, 영혼을 이성, 기개, 정욕으로 삼분하였는데, 고종 의 교육조서에서도 이와 같은 삼분을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영혼의 특성에서 영혼의 불멸이란 신체의 가멸적인 죽음 이후에도 생존 가능하며, 시간의 제한성을 받아들이지 않는 불사 불멸적 실체, 즉 영원한 것을 말하는데, 이는 반대생성론, 상기설, 이데아와의 유사성, 이데아의 생성원리에 의한 논증으로 증명되어 진다. 둘째, 신체란 종래의 연구에서는 영혼의 감옥, 죄악의 근원, 무덤, 못의 해석과 더불어 지식획득의 방해물, 영혼의 사슬이라는 의미를 추가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개념을 '신체'에 대한 해석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영혼의 삼분 중 '정욕'에 대한 해석이라고 판단되어지는데 체육교육철학의 철학적 근거와 방향성을 위해 계속적인 연구가 요구되어 진다. 신체와 영혼의 관계에서는 종래의 신체의 부정적인 의미를 넘어 신체를 영혼의 정화를 위한 용기형성과 관련하여 단련적 의미로 재해석하며, 심신의 관계는 인간생존시 신체단련을 통하여 영혼을 정화함으로써 영혼을 불멸케 하므로 영혼과 신체를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상호지지, 협력관계를 가지는 심신통일체론과 인간에게?죽음이 다가 올 경우 심신분리로서의 심신이원론의 두 가지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플라톤의 교육에 대한 의미는 동굴의 비유를 통하여 "영혼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기술, 인간의 영혼의 방향을 전향시키는 것, 혹은 감각 세계에만 빠져 있는 영혼을 이데아계를 볼 수 있도록 방향을 바꿔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플라톤의 체육교육의 목적을 신체의 단련을 통하여 영혼의 기개의 덕인 용기를 형성하여 감각 세계에만 빠져 있는 영혼을 이데아계를 볼 수 있도록 방향을 전향함으로써 정욕과 야합하지 않고 이성을 지지함으로써 이성의 힘을 유력하게 보존, 이성의 순수 사유를 가능케 하여, 이성의 순수 사유를 통하여 인간 존재의 본질인 영혼을 불멸케 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상으로 플라톤의 체육교육사상에 대해 고찰해 보았는데, 체육교육을 통하여 인간 영혼의 삼분 중 기개의 덕인 용기를 형성하며, 나아가 인간 영혼의 전향을 통하여 정화된 영혼을 불멸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종래의 신체의 교육을 넘어 신체를 통한 교육의 철학적 근거를 제시할 뿐만 아니라 체육교육이 신체운동을 통하여 "용기형성"이라는 인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체육교육사상이란 체육교육의 대상이 되는 신체, 영혼에 대한 견해, 그리고 그 목적에 대한 견해로 체육교육에 있어서 교육자의 사상 여하에 따라 그 미치는 영향은 실로 크다. 따라서 고대, 중세, 현대를 통하여 가장 영향을 크게 준 철학자인 플라톤의 교육사상을 플라톤 철학의 중심사상인 신체관을 중심으로 체육교육의 본질과 목적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방법으로 플라톤의 저서와 그에 관련된 문헌, 그리고 선행연구를 검토, 분석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혼이란 인간학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 마음, 혹은 얼, 넋 등과 함께 인간의 비물질적인 실체, 혹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인간의 본질이며, 그 의미에는 불사·불멸적인 Soul, 생명의 원리인 Life, 지적인 기능의 Mind의 3가지 의미가 내포되며, 영혼을 이성, 기개, 정욕으로 삼분하였는데, 고종 의 교육조서에서도 이와 같은 삼분을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영혼의 특성에서 영혼의 불멸이란 신체의 가멸적인 죽음 이후에도 생존 가능하며, 시간의 제한성을 받아들이지 않는 불사 불멸적 실체, 즉 영원한 것을 말하는데, 이는 반대생성론, 상기설, 이데아와의 유사성, 이데아의 생성원리에 의한 논증으로 증명되어 진다. 둘째, 신체란 종래의 연구에서는 영혼의 감옥, 죄악의 근원, 무덤, 못의 해석과 더불어 지식획득의 방해물, 영혼의 사슬이라는 의미를 추가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개념을 '신체'에 대한 해석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영혼의 삼분 중 '정욕'에 대한 해석이라고 판단되어지는데 체육교육철학의 철학적 근거와 방향성을 위해 계속적인 연구가 요구되어 진다. 신체와 영혼의 관계에서는 종래의 신체의 부정적인 의미를 넘어 신체를 영혼의 정화를 위한 용기형성과 관련하여 단련적 의미로 재해석하며, 심신의 관계는 인간생존시 신체단련을 통하여 영혼을 정화함으로써 영혼을 불멸케 하므로 영혼과 신체를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상호지지, 협력관계를 가지는 심신통일체론과 인간에게?죽음이 다가 올 경우 심신분리로서의 심신이원론의 두 가지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플라톤의 교육에 대한 의미는 동굴의 비유를 통하여 "영혼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기술, 인간의 영혼의 방향을 전향시키는 것, 혹은 감각 세계에만 빠져 있는 영혼을 이데아계를 볼 수 있도록 방향을 바꿔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플라톤의 체육교육의 목적을 신체의 단련을 통하여 영혼의 기개의 덕인 용기를 형성하여 감각 세계에만 빠져 있는 영혼을 이데아계를 볼 수 있도록 방향을 전향함으로써 정욕과 야합하지 않고 이성을 지지함으로써 이성의 힘을 유력하게 보존, 이성의 순수 사유를 가능케 하여, 이성의 순수 사유를 통하여 인간 존재의 본질인 영혼을 불멸케 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상으로 플라톤의 체육교육사상에 대해 고찰해 보았는데, 체육교육을 통하여 인간 영혼의 삼분 중 기개의 덕인 용기를 형성하며, 나아가 인간 영혼의 전향을 통하여 정화된 영혼을 불멸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종래의 신체의 교육을 넘어 신체를 통한 교육의 철학적 근거를 제시할 뿐만 아니라 체육교육이 신체운동을 통하여 "용기형성"이라는 인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Plato's thoughts concerning physical education, revealed by his views on Soul & Body The major points of consideration are as follow; 1. Soul is immortal and deathless, and the immortality is demonstrate with the Genesis of Opposites Argument, the Recollection Argumen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Plato's thoughts concerning physical education, revealed by his views on Soul & Body The major points of consideration are as follow; 1. Soul is immortal and deathless, and the immortality is demonstrate with the Genesis of Opposites Argument, the Recollection Argument, the Affinity Argument, the Cause Theory of Forms. Therefore soul is immortal and deathless. 2. On the meaning of body is mean for prison of soul, hinderer of knowledge acquirement, the origin of evil, chain of soul, nail. but this must be reconsider. 3. Relation between soul and body regard view of modern physical educational body, as monic position of mind and body, Dualic position of mind and body, Parallelism, Psychosomatic unit. By the Plato, as pure to soul for training body, it makes soul immortal. Through physical educational training soul is purified. And the purified soul is immortal. Therefore there are two position of the body, the one is psychosomatic unit that soul and body are compounded, has relation of cooperation and reciprocal support. the other is dual position of mind and body when meet with death. 4. The purpose of physical education is not only change the direction to see the idea for soul in the world of sensibility for making courage of virtue but it also make possible to pure soul through remaining the power of soul strongly and perform immorality to purified soul through the pure soul of nation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Plato's thoughts concerning physical education, revealed by his views on Soul & Body The major points of consideration are as follow; 1. Soul is immortal and deathless, and the immortality is demonstrate with the Genesis of Opposites Argument, the Recollection Argument, the Affinity Argument, the Cause Theory of Forms. Therefore soul is immortal and deathless. 2. On the meaning of body is mean for prison of soul, hinderer of knowledge acquirement, the origin of evil, chain of soul, nail. but this must be reconsider. 3. Relation between soul and body regard view of modern physical educational body, as monic position of mind and body, Dualic position of mind and body, Parallelism, Psychosomatic unit. By the Plato, as pure to soul for training body, it makes soul immortal. Through physical educational training soul is purified. And the purified soul is immortal. Therefore there are two position of the body, the one is psychosomatic unit that soul and body are compounded, has relation of cooperation and reciprocal support. the other is dual position of mind and body when meet with death. 4. The purpose of physical education is not only change the direction to see the idea for soul in the world of sensibility for making courage of virtue but it also make possible to pure soul through remaining the power of soul strongly and perform immorality to purified soul through the pure soul of nation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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