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은 다른 어떤 교과 교육보다도 국제적인 공통성을 지닌 학문이다. 따라서 한국과 중국의 수학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교과내용도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교육과정과 수학교육의 현황을 조사해 보고, 교과내용을 서로 비교하여 한국의 교육과정의 개선점을 찾고, 교과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한국과 중국의 교육체제와 수학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알아본다. 둘째, 중국의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종류 및 구성, 수학용어, 단원체제, 학년별, 영역별 교과내용을 비교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요약,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수학교과교육은 민주주의 원리에 의해 개인의 인격도야를 우선으로 하고 있으나, 중국의 수학교과교육은 사회주의체제에 입각하여 국가와 사회를 위한 후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한국의 학제는 단일화 되어있고, 중국의 학제는 다양하고 복잡하다. 셋째, 한국의 수학교육과정은 수준별, 단계별 교육과정이고, 중국은 학년별 교육과정이다. 넷째, 수와 연산 영역에서 한국에서만 배우는 내용은 집합, ...
수학교육은 다른 어떤 교과 교육보다도 국제적인 공통성을 지닌 학문이다. 따라서 한국과 중국의 수학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교과내용도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교육과정과 수학교육의 현황을 조사해 보고, 교과내용을 서로 비교하여 한국의 교육과정의 개선점을 찾고, 교과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한국과 중국의 교육체제와 수학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알아본다. 둘째, 중국의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종류 및 구성, 수학용어, 단원체제, 학년별, 영역별 교과내용을 비교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요약,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수학교과교육은 민주주의 원리에 의해 개인의 인격도야를 우선으로 하고 있으나, 중국의 수학교과교육은 사회주의체제에 입각하여 국가와 사회를 위한 후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한국의 학제는 단일화 되어있고, 중국의 학제는 다양하고 복잡하다. 셋째, 한국의 수학교육과정은 수준별, 단계별 교육과정이고, 중국은 학년별 교육과정이다. 넷째, 수와 연산 영역에서 한국에서만 배우는 내용은 집합, 소인수분해, 십진법, 이진법 등이고, 중국에서만 배우는 내용은 전자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하기 단원이다. 다섯째, 문자와 식 영역에서의 차이점은 한국에서는 단항식의 계산, 다항식의 계산으로 구분하지만, 중국에서는 완식의 승법단원에서 단항식과 다항식의 곱셈을 함께 배우고, 다음 단원인 완식의 제법에서 단항식과 다항식의 나눗셈을 배운다. 여섯째, 규칙성과 함수 영역에서 한국에서는 중학교 3년에 걸쳐 자세하게 배우지만, 중국에서는 초급중학교 3학년 과정에서 한 단원으로 편성되어 함수의 뜻부터 이차함수까지 한꺼번에 배우게 된다. 일곱째,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 한국에서는 도수분포, 상대도수분포, 누적도수분포 모두를 다루고 있지만, 중국은 누적도수분포를 생략하고 있다. 확률부분은 한국에서만 다루어지고 있고, 중국은 3학년 때 통계만을 다루고 있다. 여덟째, 도형 영역에서 한국에서는 삼각형의 무게중심과 외심, 내심의 정의와 성질을 비교적 상세히 다루고 있으나, 중국에서는 무게중심과 내심, 외심이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아홉째, 측정 영역에서 한국에서는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의 측정을 모두 다루나, 중국에서는 평면도형의 측정을 다루고, 입체도형에 관해서는 고급 중학교에서 다룬다.
수학교육은 다른 어떤 교과 교육보다도 국제적인 공통성을 지닌 학문이다. 따라서 한국과 중국의 수학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교과내용도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교육과정과 수학교육의 현황을 조사해 보고, 교과내용을 서로 비교하여 한국의 교육과정의 개선점을 찾고, 교과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한국과 중국의 교육체제와 수학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알아본다. 둘째, 중국의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종류 및 구성, 수학용어, 단원체제, 학년별, 영역별 교과내용을 비교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요약,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수학교과교육은 민주주의 원리에 의해 개인의 인격도야를 우선으로 하고 있으나, 중국의 수학교과교육은 사회주의체제에 입각하여 국가와 사회를 위한 후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한국의 학제는 단일화 되어있고, 중국의 학제는 다양하고 복잡하다. 셋째, 한국의 수학교육과정은 수준별, 단계별 교육과정이고, 중국은 학년별 교육과정이다. 넷째, 수와 연산 영역에서 한국에서만 배우는 내용은 집합, 소인수분해, 십진법, 이진법 등이고, 중국에서만 배우는 내용은 전자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하기 단원이다. 다섯째, 문자와 식 영역에서의 차이점은 한국에서는 단항식의 계산, 다항식의 계산으로 구분하지만, 중국에서는 완식의 승법단원에서 단항식과 다항식의 곱셈을 함께 배우고, 다음 단원인 완식의 제법에서 단항식과 다항식의 나눗셈을 배운다. 여섯째, 규칙성과 함수 영역에서 한국에서는 중학교 3년에 걸쳐 자세하게 배우지만, 중국에서는 초급중학교 3학년 과정에서 한 단원으로 편성되어 함수의 뜻부터 이차함수까지 한꺼번에 배우게 된다. 일곱째,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 한국에서는 도수분포, 상대도수분포, 누적도수분포 모두를 다루고 있지만, 중국은 누적도수분포를 생략하고 있다. 확률부분은 한국에서만 다루어지고 있고, 중국은 3학년 때 통계만을 다루고 있다. 여덟째, 도형 영역에서 한국에서는 삼각형의 무게중심과 외심, 내심의 정의와 성질을 비교적 상세히 다루고 있으나, 중국에서는 무게중심과 내심, 외심이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아홉째, 측정 영역에서 한국에서는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의 측정을 모두 다루나, 중국에서는 평면도형의 측정을 다루고, 입체도형에 관해서는 고급 중학교에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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