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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의 수학 교육과정과 교과내용에 대한 비교연구 : 중학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손관익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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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은 다른 어떤 교과 교육보다도 국제적인 공통성을 지닌 학문이다. 따라서 한국과 중국의 수학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교과내용도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교육과정과 수학교육의 현황을 조사해 보고, 교과내용을 서로 비교하여 한국의 교육과정의 개선점을 찾고, 교과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한국과 중국의 교육체제와 수학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알아본다. 둘째, 중국의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종류 및 구성, 수학용어, 단원체제, 학년별, 영역별 교과내용을 비교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요약,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수학교과교육은 민주주의 원리에 의해 개인의 인격도야를 우선으로 하고 있으나, 중국의 수학교과교육은 사회주의체제에 입각하여 국가와 사회를 위한 후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한국의 학제는 단일화 되어있고, 중국의 학제는 다양하고 복잡하다. 셋째, 한국의 수학교육과정은 수준별, 단계별 교육과정이고, 중국은 학년별 교육과정이다. 넷째, 수와 연산 영역에서 한국에서만 배우는 내용은 집합,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관익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 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875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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