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초등 사회과 경제개념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imulation games for economic concept learning at The elementary school social science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 사회과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해 시뮬레이션 게임을 판 게임과 역할 놀이를 통한 게임 형식에 맞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3학년과 4학년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하여 보고 일반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과 방법을 적용 하였다. 첫째, 초등경제 교육의 목적 및 성격과 시뮬레이션 게임과 경제 개념 학습과의 교육적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절차와 방법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3학년과 4학년 경제 단원을 분석하여 공통으로 포함된 경제 개념을 추출하여 시뮬레이션 게임의 한 유형인 판 게임과 역할놀이를 통한 게임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적용하기 위하여 학습 모형을 구안하여 초등학교 3학년과 4학년 각각 1개 반 학생들에게 적용 후 생긴 문제점을 분석하고 수정 보완하여 초등 사회과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의 한 유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위 연구 내용과 방법에 따라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은 사회과의 일반적인 조사학습이나 토의학습 보다 학생의 흥미나 관심이 높아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습에 소극적이던 학생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업에 방관자가 없게 되었다. 둘째, 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은 실생활과 가까운 경험을 실연해보기 때문에 경제 개념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되어 경제 개념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게임의 설계를 실생활 장면에서 적절한 소재를 선정하고 이와 유사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경제 개념을 익힐 수 있었다. 셋째,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 및 적용 과정에서는 아동의 흥미와 학습 요소의 적절한 적용이 가장 어려운 점이다. 많은 내용을 게임에 적용하려고 하면 게임의 규칙이 복잡해지고 어려워져서 기대했던 만큼의 학습효과가 떨어지고 학습 내용을 너무 적게 적용하여 게임을 단순화시키면 흥미가 떨어져서 학습효과가 떨어지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었다. 아동의 수준에 맞으면서 학습요소를 빠뜨리지 않는 쉽고 재미있는 게임을 개발해야한다. 위와 같이 초등 사회과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하여 적용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시뮬레이션 게임을 아동의 수준별로 적용할 수 있는 게임 개발이 이루어져 같은 학습 요소를 가지고 난이도를 조정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게임을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학년별로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게 선택하여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전 학년 대상의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과 경제영역 이외의 다른 영역에서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이 필요하다. 사회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지리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있다. 올바른 시민성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 특성상 학교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간접 경험을 통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
본 연구는 초등 사회과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해 시뮬레이션 게임을 판 게임과 역할 놀이를 통한 게임 형식에 맞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3학년과 4학년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하여 보고 일반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과 방법을 적용 하였다. 첫째, 초등경제 교육의 목적 및 성격과 시뮬레이션 게임과 경제 개념 학습과의 교육적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절차와 방법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3학년과 4학년 경제 단원을 분석하여 공통으로 포함된 경제 개념을 추출하여 시뮬레이션 게임의 한 유형인 판 게임과 역할놀이를 통한 게임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적용하기 위하여 학습 모형을 구안하여 초등학교 3학년과 4학년 각각 1개 반 학생들에게 적용 후 생긴 문제점을 분석하고 수정 보완하여 초등 사회과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의 한 유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위 연구 내용과 방법에 따라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은 사회과의 일반적인 조사학습이나 토의학습 보다 학생의 흥미나 관심이 높아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습에 소극적이던 학생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업에 방관자가 없게 되었다. 둘째, 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은 실생활과 가까운 경험을 실연해보기 때문에 경제 개념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되어 경제 개념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게임의 설계를 실생활 장면에서 적절한 소재를 선정하고 이와 유사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경제 개념을 익힐 수 있었다. 셋째,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 및 적용 과정에서는 아동의 흥미와 학습 요소의 적절한 적용이 가장 어려운 점이다. 많은 내용을 게임에 적용하려고 하면 게임의 규칙이 복잡해지고 어려워져서 기대했던 만큼의 학습효과가 떨어지고 학습 내용을 너무 적게 적용하여 게임을 단순화시키면 흥미가 떨어져서 학습효과가 떨어지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었다. 아동의 수준에 맞으면서 학습요소를 빠뜨리지 않는 쉽고 재미있는 게임을 개발해야한다. 위와 같이 초등 사회과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하여 적용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시뮬레이션 게임을 아동의 수준별로 적용할 수 있는 게임 개발이 이루어져 같은 학습 요소를 가지고 난이도를 조정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게임을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학년별로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게 선택하여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전 학년 대상의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과 경제영역 이외의 다른 영역에서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이 필요하다. 사회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지리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있다. 올바른 시민성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 특성상 학교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간접 경험을 통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의사결정을 해 봄으로써 실제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에서 주체적으로 보다 나은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과 여러 영역에 알맞은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 사회과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해 시뮬레이션 게임을 판 게임과 역할 놀이를 통한 게임 형식에 맞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3학년과 4학년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하여 보고 일반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과 방법을 적용 하였다. 첫째, 초등경제 교육의 목적 및 성격과 시뮬레이션 게임과 경제 개념 학습과의 교육적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절차와 방법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3학년과 4학년 경제 단원을 분석하여 공통으로 포함된 경제 개념을 추출하여 시뮬레이션 게임의 한 유형인 판 게임과 역할놀이를 통한 게임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적용하기 위하여 학습 모형을 구안하여 초등학교 3학년과 4학년 각각 1개 반 학생들에게 적용 후 생긴 문제점을 분석하고 수정 보완하여 초등 사회과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의 한 유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위 연구 내용과 방법에 따라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은 사회과의 일반적인 조사학습이나 토의학습 보다 학생의 흥미나 관심이 높아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습에 소극적이던 학생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업에 방관자가 없게 되었다. 둘째, 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은 실생활과 가까운 경험을 실연해보기 때문에 경제 개념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되어 경제 개념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게임의 설계를 실생활 장면에서 적절한 소재를 선정하고 이와 유사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경제 개념을 익힐 수 있었다. 셋째,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 및 적용 과정에서는 아동의 흥미와 학습 요소의 적절한 적용이 가장 어려운 점이다. 많은 내용을 게임에 적용하려고 하면 게임의 규칙이 복잡해지고 어려워져서 기대했던 만큼의 학습효과가 떨어지고 학습 내용을 너무 적게 적용하여 게임을 단순화시키면 흥미가 떨어져서 학습효과가 떨어지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었다. 아동의 수준에 맞으면서 학습요소를 빠뜨리지 않는 쉽고 재미있는 게임을 개발해야한다. 위와 같이 초등 사회과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하여 적용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시뮬레이션 게임을 아동의 수준별로 적용할 수 있는 게임 개발이 이루어져 같은 학습 요소를 가지고 난이도를 조정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게임을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학년별로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게 선택하여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전 학년 대상의 경제 개념 학습을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과 경제영역 이외의 다른 영역에서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이 필요하다. 사회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지리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있다. 올바른 시민성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 특성상 학교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간접 경험을 통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의사결정을 해 봄으로써 실제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에서 주체적으로 보다 나은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과 여러 영역에 알맞은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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