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활용실태와 교과모형
A Study on Usage and Demand of the Business Simulation Game, and Design of the Course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 2012년, pp.73 - 86  

이재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에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하는 교과과정의 도입과 운영을 위한 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 기업, 기업체 교육기관, 국내외 대학의 활용실태와 수요자인 대학생의 수요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분석에 기초하여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을 적용한 교과모형을 경영대생 대상과 공대생 대상으로 설계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동향을 확인하고, 국내 기업과 기업체 교육기관의 현장 전문가에 대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국내외 대학의 활용실태를 강의계획서 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로는 소수의 대학과 기업체들이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을 부분적으로 실습하는 일부 교과목을 단기간으로 실시하고 있었다. 관련 연구단체가 전무하고 국내 기업의 경영상황과 운영 현실을 반영한 교육콘텐츠들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었으나 대학생 수요자의 기대가 크고 현장에서 새로운 경영교육 도구로써 활용성과를 확인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연구결과는 대학의 경영학 실습수업과 기업체 직원교육의 교육과정 운영에 사용이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the purpose to increase the suitability for the introduction and operation of the curriculum utilizing business simulation games from university education. So we investigated about the usage in management education department of domestic and foreign universities, institutions target f...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경영교수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학습자 관점에서의 환경변화로 인해 경영학습자들은 다양한 경영학 영역의 기본지식을 보유한 상태로 학습에 임하는 것이 어려워져 가고 있으며, 경영자에 요구되는 경영관리 능력에 대비해서 학습과 교육에 투자할 시간은줄어들고 있어서 시행착오 혹은 현장을 통해 학습하는 경험적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급격한 기업환경 변화에 대비해 전통적인 경영교수법(강의, 토론, 경영사례 등)이 과거 중심, 이론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어 새로운 경영학 교수법이 요구되고 있다.
경영시뮬레이션게임에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크게 어떤 연구의 영역으로 수행되었는가? 경영시뮬레이션게임에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크게 개발에 관한 연구, 효과에 관한 연구, 그리고 활용에 관한 연구의 영역으로 수행되었다.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 전통적인 경영학습 도구에 비해 가지는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경영시뮬레이션 게임은 전통적인 경영학습 도구에 대비해 장점을 갖는다. 첫째, 대부분의 경영 교육 방법은 분야별 교육 방법을 지향하는 반면에 경영시뮬레이션 게임에서는 경영 전략, 생산, 마케팅, 재무를 통합한 종합적인 경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경영시뮬레이션 게임과 같은 액션 러닝 교육 방법에서는 교육생이 가상 기업을 직접 경영하면서 교육에 참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관심도와 참여도가 높고, 이는 높은 교육 만족도로 연결된다. 셋째, 의사결정의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경험하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수행하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넷째, 교육생은 팀원과 함께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팀워크, 의사소통, 지식공유의 중요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다섯째,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그리고 경쟁사의 움직임에 따라서 기업 경영은 다르게 운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 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즉, 경영시뮬레이션 게임에서는 경영 환경의 동태적 변화에 따른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여섯째, 교육생의 특성, 교육 목표, 교육 시간, 교육 환경에 따라서 진행 분기 수, 진행 방법, 미션의 종류, 피드백 수준, 평가 방법의 요소를 조정하는 등 교육상황에 따라서 교육 난이도의 조정이 용이하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기반의 교육 도구로서 인터넷, 모바일과 같은 온라인 환경에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고, 오프라인, 온라인/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rthur C. Nichols, " $SIM^{Q}$ , A Business Simulation Game for Decision Science Students: Towards a Total Gaming and Teaching", Kendall/Hunt, 1975. 

  2. Richard V. Cotter, David J. Fritzsche, "The Business Policy Game: An International Simulation 5th", Prentice Hall, 2002. 

  3. Trevor Chan, "Capitalism", Interactive Magic, 1995. 

  4. Kwang Y. Kim, "The Use of Internet in Creating an Effective Distance Learning - Focused on Business Simulation Game -",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8(1), pp.125-145, 1998. 

  5. Sang S. Kim, "How to use Business Simulation Game for Business Education: Based on the Development Process and Business Education Method", Information Systems Review, 7(1), pp.41-63, 2005. 

  6. Kwang Y. Kim, Jae H. Lee, Seung R. Lee, "Utilization and Effect of Management Simulation Game through Intranet",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KORMS), 2nd Conference Proceeding, pp.68-70, 1997. 

  7. G. Kim, "Business simulation game, Strategy for Strategic Management Education", Korea Strategic Management Society,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pp.19-25, 2003. 

  8. Sang S. Kim, Hyung S. Kim, Yong H. Bae, "Business Simulation Game for Business Education: Biz-Master Development Process and Education Method",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pp.54-64, 2004. 

  9. Sang S. Kim, Sung T. Lim, "An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 Effect of Business Simulation Game", Information Systems Review, 8(2), pp.173-189, 2006. 

  10. W. Bielecki, "A decision support system based on a simulation business game", Simulation and gaming yearbook, Vol.1, pp.138, 1993. 

  11. M. C. Angelides and R. J. Paul, "Developing an intelligent tutoring system for a business simulation game", Simulation Practice and Theory, Vol.1, pp.109-135, 2003. 

  12. T. F. Burgess, "An Expert System to Assist with Strategy Support During a Business Simulation Game", Proceeding of the annual conference-reading association of Ireland, pp.283-284, 1994. 

  13. T. Laakso, J. Hakamaeki, K. Forsberh, and R. Smeds, "Process assessment and simulation games-methods and software supported tools in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Reengineering the enterprise, AMFM International Annual Conference, pp.302-311, 1995. 

  14. M. Forssen and P. Haho, "Participative development and training for business processes in industry: review of 88 simulation gam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 Journal international de la gestion technologique, Vol.22, No.1/3, 2001. 

  15. D. Fritzsche, "Playing the business policy game: an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simulation", International simulation and gaming yearbook-New series, Vol.11, pp.112-115, 2003. 

  16. B. A. Walters, T. M. Coalter and A. M. A. Rasheed, "Simulation games in business policy courses: Is there value for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72, No.3, pp.170-174, 1997. 

  17. L. A. Myers, "Group (Team) Assignment for the Business Policy Simulation Game",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Western Decision Sciences Institutes, Western Decision Sciences Institute, pp.122-123, 1998. 

  18. L. A. Myers, "An Evaluation of Two Business Simulation Games for the Business Policy and Strategy Course", Proceeding of The Annual Meeting-Western Decision Sciences Institutes, Western Decision Sciences Institute, pp.142, 1999. 

  19. H. Klandt, "Teaching experiences using a business simulation game as a tool for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ternationalizing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training", FGF Entrepreneurship Research Monographien, pp.192-200, 1993. 

  20. R. Smeds, "Tailored simulation games for business process development: comparison of two cases", Proceedings of the triennial congress-international ergonomics association, International Ergonomics Association, pp.115-117, 1997. 

  21. J. Chang, "Use of business simulation games in Hong Kong", Simulation & gaming, Vol.34, No.3, pp.358-366, 2003. 

  22. J. Chang, M. Lee and K. Ng, K. Moon, "Business simulation games: The Hong Kong experience", Simulation & gaming, Vol.34, No.3, 2003. 

  23. Kwang Y. Kim, "tutorial: Business Education using Business Simulation Gam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2005. 

  24. Sang S. Kim, Eun J. Choi, "Management Simulation Game Biz-Master Manual", CheongRam, 2009. 

  25. Young K. Ahn et al, "Marketing Game: Understanding Marketing through Simulation Game", HanKyoungSa, 2004. 

  26. Charlotte H. Mason, William D. Perreault, "The Marketing Game", McGraw-Hill College, 2001. 

  27. J. C. Larreche, "Markstrat 3: Strategic Marketing Simulation", South Western,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