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SQ3R 읽기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과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1. SQ3R 읽기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1. SQ3R 읽기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서 적절한 학습방법 사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2. SQ3R 읽기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이유와 목적 달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3. SQ3R 읽기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의 수행 강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SQ3R 읽기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성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위치한 A중학교 2학년 3반 남학생 29명과 4반 여학생 35명 계 64명을 실험집단으로, 인근의 B중학교 2학년 4반 남학생 38명과 6반 여학생 33명 계 7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검사 도구는 양명희(2000)가 개발한 자기조절학습 측정 도구 ‘나의 학습 방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설문지는 자기조절학습을 인지전략, 동기전략, 행동전략으로 구분하고 8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총 84문항으로 측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학업성취 부분을 검증하기 위해 대전광역시교육청이 시행한 2006학년도 중학교 2학년 국어과 학력진단평가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활용하였다. 학습도구로는 수정된 SQ3R 읽기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투입 전에 설문지를 통해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사전검사를 하였고, SQ3R 적용 수업은 2006년 6월부터 10월까지 총 60차시에 걸쳐 적용학습을 마친 후 사후검사를 하였다. 결과처리는 자기조절학습 설문 검사를 프로그램 투입 전과 후에 각각 실시하여 ...
저자 | 최진희 |
---|---|
학위수여기관 |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ii, 53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99447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