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Q3R 읽기 프로그램이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Q3R reading program 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최진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SQ3R 읽기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과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1. SQ3R 읽기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1. SQ3R 읽기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서 적절한 학습방법 사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2. SQ3R 읽기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이유와 목적 달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3. SQ3R 읽기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의 수행 강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SQ3R 읽기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성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위치한 A중학교 2학년 3반 남학생 29명과 4반 여학생 35명 계 64명을 실험집단으로, 인근의 B중학교 2학년 4반 남학생 38명과 6반 여학생 33명 계 7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검사 도구는 양명희(2000)가 개발한 자기조절학습 측정 도구 ‘나의 학습 방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설문지는 자기조절학습을 인지전략, 동기전략, 행동전략으로 구분하고 8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총 84문항으로 측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학업성취 부분을 검증하기 위해 대전광역시교육청이 시행한 2006학년도 중학교 2학년 국어과 학력진단평가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활용하였다. 학습도구로는 수정된 SQ3R 읽기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투입 전에 설문지를 통해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사전검사를 하였고, SQ3R 적용 수업은 2006년 6월부터 10월까지 총 60차시에 걸쳐 적용학습을 마친 후 사후검사를 하였다. 결과처리는 자기조절학습 설문 검사를 프로그램 투입 전과 후에 각각 실시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진희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ii, 53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944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