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초등환경교육 교재 개발 연구 : 5, 6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textbook for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related to The school indoor air quality : focused on 5th and 6th grade students 원문보기


이미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환경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새학교증후군’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의 주요 생활공간 중의 하나인 학교 실내공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실내공기에 대한 정책만 시행될 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홍보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초등환경교육 교재를 개발․적용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국내 선행연구를 분석․정리하였으며, 학교 실내공기질에 대한 초등학교 교육 주체들의 인식 및 관리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교사, 관리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제7차 초등교육과정 교과서 및 초등학생용 환경교육 보조교재에 나타난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을 분석한 후, 설문조사와 문헌연구 결과에서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초등환경교육 교재를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교 실내공기질의 심각성이나 학교 실내공기질이 건강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남자보다 여자가 더 민감하게 생각하였으며, 세 집단 모두 학교 실내공기 오염의 원인으로는 ‘학생들의 활동’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실제 학생 개개인은 자신의 활동이 학교 실내공기 오염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학교 실내공기질의 인식부족으로 인해 학교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노력정도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 및 관리자 집단은 학교보건법시행규칙에 대한 지식과 전반적인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해 자신의 행동 변화보다는 정책의 도움을 의지하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제7차 초등교육과정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교과서 상에는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이 거의 전문한 실정이었다. 그리고 초등학생용 환경교육 보조교재 분석 결과, 최근에 발행된 교재에는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이 수록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내공기질 관련 교육 교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교재를 개발하였다. 교재는 학교 실내공기의 중요성, 원인, 영향, 관리 등의 네 개의 주제를 바탕으로 하여 총 4차시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교재를 현장에 적용한 후, 실험집단 내에서의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는 학교 실내공기 관련 지식, 인식 및 태도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지만, 비교집단 내에서의 사전 사후 검사에서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환경교육 교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이 건강 및 ...

주제어

#학교실내공기 실내공기질 초등환경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미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교육전공
지도교수 문윤섭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121p.
키워드 학교실내공기 실내공기질 초등환경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86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