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초등환경교육 교재 개발 연구 : 5, 6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textbook for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related to The school indoor air quality : focused on 5th and 6th grade students원문보기
‘새학교증후군’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의 주요 생활공간 중의 하나인 학교 실내공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실내공기에 대한 정책만 시행될 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홍보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초등환경교육 교재를 개발․적용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국내 선행연구를 분석․정리하였으며, 학교 실내공기질에 대한 초등학교 교육 주체들의 인식 및 관리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교사, 관리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제7차 초등교육과정 교과서 및 초등학생용 환경교육 보조교재에 나타난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을 분석한 후, 설문조사와 문헌연구 결과에서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초등환경교육 교재를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교 실내공기질의 심각성이나 학교 실내공기질이 건강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남자보다 여자가 더 민감하게 생각하였으며, 세 집단 모두 학교 실내공기 오염의 원인으로는 ‘학생들의 활동’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실제 학생 개개인은 자신의 활동이 학교 실내공기 오염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학교 실내공기질의 인식부족으로 인해 학교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노력정도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 및 관리자 집단은 학교보건법시행규칙에 대한 지식과 전반적인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해 자신의 행동 변화보다는 정책의 도움을 의지하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제7차 초등교육과정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교과서 상에는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이 거의 전문한 실정이었다. 그리고 초등학생용 환경교육 보조교재 분석 결과, 최근에 발행된 교재에는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이 수록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내공기질 관련 교육 교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교재를 개발하였다. 교재는 학교 실내공기의 중요성, 원인, 영향, 관리 등의 네 개의 주제를 바탕으로 하여 총 4차시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교재를 현장에 적용한 후, 실험집단 내에서의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는 학교 실내공기 관련 지식, 인식 및 태도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지만, 비교집단 내에서의 사전 사후 검사에서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환경교육 교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이 건강 및 ...
‘새학교증후군’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의 주요 생활공간 중의 하나인 학교 실내공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실내공기에 대한 정책만 시행될 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홍보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초등환경교육 교재를 개발․적용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국내 선행연구를 분석․정리하였으며, 학교 실내공기질에 대한 초등학교 교육 주체들의 인식 및 관리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교사, 관리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제7차 초등교육과정 교과서 및 초등학생용 환경교육 보조교재에 나타난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을 분석한 후, 설문조사와 문헌연구 결과에서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초등환경교육 교재를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교 실내공기질의 심각성이나 학교 실내공기질이 건강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남자보다 여자가 더 민감하게 생각하였으며, 세 집단 모두 학교 실내공기 오염의 원인으로는 ‘학생들의 활동’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실제 학생 개개인은 자신의 활동이 학교 실내공기 오염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학교 실내공기질의 인식부족으로 인해 학교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노력정도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 및 관리자 집단은 학교보건법시행규칙에 대한 지식과 전반적인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해 자신의 행동 변화보다는 정책의 도움을 의지하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제7차 초등교육과정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교과서 상에는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이 거의 전문한 실정이었다. 그리고 초등학생용 환경교육 보조교재 분석 결과, 최근에 발행된 교재에는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이 수록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내공기질 관련 교육 교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교재를 개발하였다. 교재는 학교 실내공기의 중요성, 원인, 영향, 관리 등의 네 개의 주제를 바탕으로 하여 총 4차시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교재를 현장에 적용한 후, 실험집단 내에서의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는 학교 실내공기 관련 지식, 인식 및 태도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지만, 비교집단 내에서의 사전 사후 검사에서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환경교육 교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이 건강 및 삶의 질과 학교 실내공기질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학교 실내공기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발전시켜 학교 실내공기질 관리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새학교증후군’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의 주요 생활공간 중의 하나인 학교 실내공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실내공기에 대한 정책만 시행될 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홍보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초등환경교육 교재를 개발․적용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국내 선행연구를 분석․정리하였으며, 학교 실내공기질에 대한 초등학교 교육 주체들의 인식 및 관리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교사, 관리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제7차 초등교육과정 교과서 및 초등학생용 환경교육 보조교재에 나타난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을 분석한 후, 설문조사와 문헌연구 결과에서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초등환경교육 교재를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교 실내공기질의 심각성이나 학교 실내공기질이 건강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남자보다 여자가 더 민감하게 생각하였으며, 세 집단 모두 학교 실내공기 오염의 원인으로는 ‘학생들의 활동’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실제 학생 개개인은 자신의 활동이 학교 실내공기 오염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학교 실내공기질의 인식부족으로 인해 학교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노력정도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 및 관리자 집단은 학교보건법시행규칙에 대한 지식과 전반적인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해 자신의 행동 변화보다는 정책의 도움을 의지하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제7차 초등교육과정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교과서 상에는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이 거의 전문한 실정이었다. 그리고 초등학생용 환경교육 보조교재 분석 결과, 최근에 발행된 교재에는 실내공기질 관련 내용이 수록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내공기질 관련 교육 교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교재를 개발하였다. 교재는 학교 실내공기의 중요성, 원인, 영향, 관리 등의 네 개의 주제를 바탕으로 하여 총 4차시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교재를 현장에 적용한 후, 실험집단 내에서의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는 학교 실내공기 관련 지식, 인식 및 태도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지만, 비교집단 내에서의 사전 사후 검사에서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학교 실내공기질 관련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환경교육 교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이 건강 및 삶의 질과 학교 실내공기질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학교 실내공기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발전시켜 학교 실내공기질 관리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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