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밀리레스토랑의 마케팅전략 및 개선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진아 (단국대학교 經營學科 마케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외식업은 경제발전과 더불어 국민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상상을 초월하게 높아졌다. 외식업 중 특히 2000년대부터 패밀리 레스토랑의 비중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주 고객층이 경기변화에 민감하지 않은 고객층이며, 다양한 프로모션 등 타 업계에 비해 고객의 트랜드에 부합하는 보다 밀착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식업의 업종, 업태가 더욱 세분화가 예상되는 국제화에 발맞추어 해외 브랜드의 국내 유입 등으로 더욱 세분화 되면서 성장속도의 가속화와 각 영역마다 경쟁이 점차 치열화 되었다. 또한 경영진의 의식부족과 경영의 노하우의 부족으로 외식업계에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으며 업계의 장래를 낙관적으로 보는 일반적 전망에 회의를 갖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재 현황과 성장배경, 요인을 조사하였으며, 우리나라에 급속히 성장한 패밀리 레스토랑이 어떤 마케팅 전략을 구사했는지 국내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의 사례를 조사했다. 먼저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요에 대한 문헌을 고찰한 후,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을 살펴보고, 담당전문가들의 심층면접을 통해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헌연구와 현황 검토를 통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의 문제점을 심층면접 및 해외 패밀리 레스토랑 사례를 통해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성공요인을 살펴보았다. 또한 급성장 패밀리 레스토랑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은 경쟁자가 아닌 같은 지역 내 또는 연관사업자와 공동으로 판촉을 하는 방법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연계마케팅, 가격이나 품질 뿐만 아니라 고객의 시간을 아껴 줌으로써 판매촉진에 기여하는 시간마케팅, 영화, 공연, 게임, 등의 ...

주제어

#패밀리레스토랑 마케팅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아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經營學科 마케팅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75장
키워드 패밀리레스토랑 마케팅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101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