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식업은 경제발전과 더불어 국민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상상을 초월하게 높아졌다. 외식업 중 특히 2000년대부터 패밀리 레스토랑의 비중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주 고객층이 경기변화에 민감하지 않은 고객층이며, 다양한 프로모션 등 타 업계에 비해 고객의 트랜드에 부합하는 보다 밀착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식업의 업종, 업태가 더욱 세분화가 예상되는 국제화에 발맞추어 해외 브랜드의 국내 유입 등으로 더욱 세분화 되면서 성장속도의 가속화와 각 영역마다 경쟁이 점차 치열화 되었다. 또한 경영진의 의식부족과 경영의 노하우의 부족으로 외식업계에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으며 업계의 장래를 낙관적으로 보는 일반적 전망에 회의를 갖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재 현황과 성장배경, 요인을 조사하였으며, 우리나라에 급속히 성장한 패밀리 레스토랑이 어떤 마케팅 전략을 구사했는지 국내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의 사례를 조사했다. 먼저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요에 대한 문헌을 고찰한 후,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을 살펴보고, 담당전문가들의 심층면접을 통해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헌연구와 현황 검토를 통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의 문제점을 심층면접 및 해외 패밀리 레스토랑 사례를 통해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성공요인을 살펴보았다. 또한 급성장 패밀리 레스토랑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은 경쟁자가 아닌 같은 지역 내 또는 연관사업자와 공동으로 판촉을 하는 방법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연계마케팅, 가격이나 품질 뿐만 아니라 고객의 시간을 아껴 줌으로써 판매촉진에 기여하는 시간마케팅, 영화, 공연, 게임, 등의 ...
최근 외식업은 경제발전과 더불어 국민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상상을 초월하게 높아졌다. 외식업 중 특히 2000년대부터 패밀리 레스토랑의 비중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주 고객층이 경기변화에 민감하지 않은 고객층이며, 다양한 프로모션 등 타 업계에 비해 고객의 트랜드에 부합하는 보다 밀착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식업의 업종, 업태가 더욱 세분화가 예상되는 국제화에 발맞추어 해외 브랜드의 국내 유입 등으로 더욱 세분화 되면서 성장속도의 가속화와 각 영역마다 경쟁이 점차 치열화 되었다. 또한 경영진의 의식부족과 경영의 노하우의 부족으로 외식업계에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으며 업계의 장래를 낙관적으로 보는 일반적 전망에 회의를 갖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재 현황과 성장배경, 요인을 조사하였으며, 우리나라에 급속히 성장한 패밀리 레스토랑이 어떤 마케팅 전략을 구사했는지 국내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의 사례를 조사했다. 먼저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요에 대한 문헌을 고찰한 후,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을 살펴보고, 담당전문가들의 심층면접을 통해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헌연구와 현황 검토를 통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의 문제점을 심층면접 및 해외 패밀리 레스토랑 사례를 통해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성공요인을 살펴보았다. 또한 급성장 패밀리 레스토랑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은 경쟁자가 아닌 같은 지역 내 또는 연관사업자와 공동으로 판촉을 하는 방법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연계마케팅, 가격이나 품질 뿐만 아니라 고객의 시간을 아껴 줌으로써 판매촉진에 기여하는 시간마케팅, 영화, 공연, 게임, 등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자사의 브랜드를 자연스럽고 우호적으로 노출시키려는 마케팅 방법은 문화마케팅, 귀족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VIP마케팅, 음료, 디저트, 쿠폰 등을 인터넷을 통하여 무료서비스로 제공하는 쿠폰마케팅이 있다. 더불어 국내의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의 실시중인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였다.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마케팅에 대한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로얄티의 과다 지출이다, 우리나라 패밀리 레스토랑업계가 체계를 갖추고 외식시장에 뿌리를 내리기 전 최신경영기법을 갖춘 해외브랜드 패밀리 레스토랑의 국내진출에 따른 외화유출이 있어 로얄티 지출이 심각하다. 둘째, 경영자의 인식부족이다.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을 경영하고 있는 경영자는 경영지식의 부족과 기술이 부족하여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음식 맛에 대한 문제점이다. 고객들이 같은 업체의 음식맛이 매장별로 차이가 없다는 지적을 하고 있고 음식의 크기나 양에 대해서도 고객이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기를 원한다. 패밀리 레스토랑 사례를 통해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성공요인을 토대로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규모 자금의 지원이다. 유통구조의 개신이 필요하다. 패밀리 레스토랑 경우 제조업과 달리 고도의 노동력 집중업종에 속한다. 패밀리 레스토랑을 전문업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조직관리, 자본, 전문인력의 확보 등이 필요하다. 둘째 전략적 제휴가 필요하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업계들끼리의 제휴를 통하여 공동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다. 셋째, 메뉴와 분위기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외식점포의 번성은 메뉴전략에 의해서 좌우되기 때문에 메뉴의 기획단계에서부터 확실한 컨셉설정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에 따른 결론은 첫째, 중산층을 위주로 한 표적시장을 통한 가격의 적절한 제시로 고객층을 보다 많이 확보해야 할 것이며 둘째, 이미 패밀리레스토랑이 포화상태인 서울 및 대도시보다 지방 신흥도시 등을 공략해야한다. 세 번째, 보다 확고한 각 브랜드만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마케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이제 패밀리 레스토랑은 양적 성장 뿐 아니라 질적 성장도 고려할 시기이다. 외식업 중 가장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경영체계를 바탕으로 철저한 시장조사, 종업원 교육을 통한 질 높은 서비스 제공, 과감한 연구 개발비 투자를 통한 다양한 메뉴를 개발함으로서 소비자의 요구에 철저히 부응한다며 외식산업의 치열한 생존 환경에서도 패밀리 레스토랑의 미래는 밝다고 하겠다.
최근 외식업은 경제발전과 더불어 국민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상상을 초월하게 높아졌다. 외식업 중 특히 2000년대부터 패밀리 레스토랑의 비중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주 고객층이 경기변화에 민감하지 않은 고객층이며, 다양한 프로모션 등 타 업계에 비해 고객의 트랜드에 부합하는 보다 밀착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식업의 업종, 업태가 더욱 세분화가 예상되는 국제화에 발맞추어 해외 브랜드의 국내 유입 등으로 더욱 세분화 되면서 성장속도의 가속화와 각 영역마다 경쟁이 점차 치열화 되었다. 또한 경영진의 의식부족과 경영의 노하우의 부족으로 외식업계에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으며 업계의 장래를 낙관적으로 보는 일반적 전망에 회의를 갖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재 현황과 성장배경, 요인을 조사하였으며, 우리나라에 급속히 성장한 패밀리 레스토랑이 어떤 마케팅 전략을 구사했는지 국내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의 사례를 조사했다. 먼저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요에 대한 문헌을 고찰한 후,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을 살펴보고, 담당전문가들의 심층면접을 통해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헌연구와 현황 검토를 통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의 문제점을 심층면접 및 해외 패밀리 레스토랑 사례를 통해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성공요인을 살펴보았다. 또한 급성장 패밀리 레스토랑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은 경쟁자가 아닌 같은 지역 내 또는 연관사업자와 공동으로 판촉을 하는 방법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연계마케팅, 가격이나 품질 뿐만 아니라 고객의 시간을 아껴 줌으로써 판매촉진에 기여하는 시간마케팅, 영화, 공연, 게임, 등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자사의 브랜드를 자연스럽고 우호적으로 노출시키려는 마케팅 방법은 문화마케팅, 귀족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VIP마케팅, 음료, 디저트, 쿠폰 등을 인터넷을 통하여 무료서비스로 제공하는 쿠폰마케팅이 있다. 더불어 국내의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의 실시중인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였다.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마케팅에 대한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로얄티의 과다 지출이다, 우리나라 패밀리 레스토랑업계가 체계를 갖추고 외식시장에 뿌리를 내리기 전 최신경영기법을 갖춘 해외브랜드 패밀리 레스토랑의 국내진출에 따른 외화유출이 있어 로얄티 지출이 심각하다. 둘째, 경영자의 인식부족이다.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을 경영하고 있는 경영자는 경영지식의 부족과 기술이 부족하여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음식 맛에 대한 문제점이다. 고객들이 같은 업체의 음식맛이 매장별로 차이가 없다는 지적을 하고 있고 음식의 크기나 양에 대해서도 고객이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기를 원한다. 패밀리 레스토랑 사례를 통해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성공요인을 토대로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규모 자금의 지원이다. 유통구조의 개신이 필요하다. 패밀리 레스토랑 경우 제조업과 달리 고도의 노동력 집중업종에 속한다. 패밀리 레스토랑을 전문업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조직관리, 자본, 전문인력의 확보 등이 필요하다. 둘째 전략적 제휴가 필요하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업계들끼리의 제휴를 통하여 공동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다. 셋째, 메뉴와 분위기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외식점포의 번성은 메뉴전략에 의해서 좌우되기 때문에 메뉴의 기획단계에서부터 확실한 컨셉설정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에 따른 결론은 첫째, 중산층을 위주로 한 표적시장을 통한 가격의 적절한 제시로 고객층을 보다 많이 확보해야 할 것이며 둘째, 이미 패밀리레스토랑이 포화상태인 서울 및 대도시보다 지방 신흥도시 등을 공략해야한다. 세 번째, 보다 확고한 각 브랜드만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마케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이제 패밀리 레스토랑은 양적 성장 뿐 아니라 질적 성장도 고려할 시기이다. 외식업 중 가장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경영체계를 바탕으로 철저한 시장조사, 종업원 교육을 통한 질 높은 서비스 제공, 과감한 연구 개발비 투자를 통한 다양한 메뉴를 개발함으로서 소비자의 요구에 철저히 부응한다며 외식산업의 치열한 생존 환경에서도 패밀리 레스토랑의 미래는 밝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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