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은 가족이라는 한정적인 인간관계에서 벗어나 사회 안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지켜야 할 규칙을 인식하며 행동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 대다수 아동의 활동은 놀이이며, 유아기 놀이와는 달리 놀이에 다양한 규칙이 있는 게임놀이활동을 함으로써 안전하게 경쟁하며 갈등을 해결해 나간다. 특히 ADHD 아동의 경우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야기하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타인의 대화나 게임에 참견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여러 가지 규칙을 지킴으로써, 자신의 신체와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게임놀이활동을 ADHD 아동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 본 연구는 ADHD 아동에게 적절한 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후속연구를 활성화 시키는데 의미 있는 시도라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놀이활동을 통하여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놀이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ADHD로 진단받은 아동으로서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남학생 1명이다. 실험중재를 도입하기 전에 한국판 웩슬러아동용개인지능검사, BGT 검사, ...
아동은 가족이라는 한정적인 인간관계에서 벗어나 사회 안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지켜야 할 규칙을 인식하며 행동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 대다수 아동의 활동은 놀이이며, 유아기 놀이와는 달리 놀이에 다양한 규칙이 있는 게임놀이활동을 함으로써 안전하게 경쟁하며 갈등을 해결해 나간다. 특히 ADHD 아동의 경우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야기하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타인의 대화나 게임에 참견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여러 가지 규칙을 지킴으로써, 자신의 신체와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게임놀이활동을 ADHD 아동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 본 연구는 ADHD 아동에게 적절한 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후속연구를 활성화 시키는데 의미 있는 시도라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놀이활동을 통하여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놀이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ADHD로 진단받은 아동으로서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남학생 1명이다. 실험중재를 도입하기 전에 한국판 웩슬러아동용개인지능검사, BGT 검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기준(DSM-Ⅳ)을 실시하여 아동의 지적 수준과 시각-운동 협응 및 정서문제, ADHD 증상과 좀 더 우세한 유형을 측정하였다. 게임놀이활동은 ABAB반전설계에 따라 기초선 1(5회), 중재 1(18회), 기초선 2(5회), 중재 2(6회)로 실시하여 총 34회기에 걸쳐 실시되었다. 그리고 실험 중재 후 행동관찰을 통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의 행동빈도를 관찰·기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놀이활동은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을 감소시켰다. 기초선 단계에서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 행동이 중재 단계를 실시하면서 정적으로 변화되었다. 둘째, 게임놀이활동은 ADHD 아동의 과잉행동을 감소시켰다. 기초선 단계에서 과잉행동이 악화되는 경향을 나타내다가 중재 단계로 실험조건이 변화되면서 행동빈도가 감소되었다. 셋째, 게임놀이활동은 ADHD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켰다. 기초선 1단계에서 중재 1단계로 실험조건이 변화되었을 때에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기초선 2단계에서 다시 중재 2단계로 변화되면서 충동성의 행동빈도는 감소되었다. 결론적으로, 게임놀이활동은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이상과 같은 결론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연구이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어 다양한 연령과 성별, 장애의 정도와 특성을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비교해 봄으로써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유지단계를 실행해 봄으로써 치료 효과의 지속성과 일반화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부모와 담임교사의 참여 아래 사후관리가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ADHD 아동을 중재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른 프로그램들과 비교 연구를 통하여 게임놀이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아동은 가족이라는 한정적인 인간관계에서 벗어나 사회 안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지켜야 할 규칙을 인식하며 행동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 대다수 아동의 활동은 놀이이며, 유아기 놀이와는 달리 놀이에 다양한 규칙이 있는 게임놀이활동을 함으로써 안전하게 경쟁하며 갈등을 해결해 나간다. 특히 ADHD 아동의 경우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야기하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타인의 대화나 게임에 참견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여러 가지 규칙을 지킴으로써, 자신의 신체와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게임놀이활동을 ADHD 아동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 본 연구는 ADHD 아동에게 적절한 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후속연구를 활성화 시키는데 의미 있는 시도라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놀이활동을 통하여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놀이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ADHD로 진단받은 아동으로서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남학생 1명이다. 실험중재를 도입하기 전에 한국판 웩슬러아동용개인지능검사, BGT 검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기준(DSM-Ⅳ)을 실시하여 아동의 지적 수준과 시각-운동 협응 및 정서문제, ADHD 증상과 좀 더 우세한 유형을 측정하였다. 게임놀이활동은 ABAB반전설계에 따라 기초선 1(5회), 중재 1(18회), 기초선 2(5회), 중재 2(6회)로 실시하여 총 34회기에 걸쳐 실시되었다. 그리고 실험 중재 후 행동관찰을 통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의 행동빈도를 관찰·기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놀이활동은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을 감소시켰다. 기초선 단계에서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 행동이 중재 단계를 실시하면서 정적으로 변화되었다. 둘째, 게임놀이활동은 ADHD 아동의 과잉행동을 감소시켰다. 기초선 단계에서 과잉행동이 악화되는 경향을 나타내다가 중재 단계로 실험조건이 변화되면서 행동빈도가 감소되었다. 셋째, 게임놀이활동은 ADHD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켰다. 기초선 1단계에서 중재 1단계로 실험조건이 변화되었을 때에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기초선 2단계에서 다시 중재 2단계로 변화되면서 충동성의 행동빈도는 감소되었다. 결론적으로, 게임놀이활동은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이상과 같은 결론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연구이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어 다양한 연령과 성별, 장애의 정도와 특성을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비교해 봄으로써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유지단계를 실행해 봄으로써 치료 효과의 지속성과 일반화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부모와 담임교사의 참여 아래 사후관리가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ADHD 아동을 중재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른 프로그램들과 비교 연구를 통하여 게임놀이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s of the present study are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he game-play activities with child diagnosed as ADHD. The specific research questio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will the game-play activities decrease the attention deficit of the children with ADHD? Second, will the game-p...
The purposes of the present study are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he game-play activities with child diagnosed as ADHD. The specific research questio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will the game-play activities decrease the attention deficit of the children with ADHD? Second, will the game-play activities decrease the hyperactivity of the children with ADHD? Third, will the game-play activities decrease the impulsivity of the children with ADHD? The participant of the present study was a 6-year-old child with ADHD enrolled general class of the elementary school. Before introducing experimental treatment, the Korean-Wech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KEDI-WISC), Bender-Gestalt Test(BGT), and DSM-Ⅳ criteria: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ity were assessed through behavior observation. The game-play activities were implemented across thirty-four sessions and during treatment conditi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ity of the training was measured. The experimental control was demonstrated by ABAB reversal design. The result drawn from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game-play activities did decrease the attention deficit. Second, the game-play activities did decrease the hyperactivity. Third, the game-play activities did decrease the impulsivity. In conclusion, the game-play activities is effective 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ity of children with ADHD. The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and practice in ADHD were presented.
The purposes of the present study are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he game-play activities with child diagnosed as ADHD. The specific research questio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will the game-play activities decrease the attention deficit of the children with ADHD? Second, will the game-play activities decrease the hyperactivity of the children with ADHD? Third, will the game-play activities decrease the impulsivity of the children with ADHD? The participant of the present study was a 6-year-old child with ADHD enrolled general class of the elementary school. Before introducing experimental treatment, the Korean-Wech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KEDI-WISC), Bender-Gestalt Test(BGT), and DSM-Ⅳ criteria: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ity were assessed through behavior observation. The game-play activities were implemented across thirty-four sessions and during treatment conditi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ity of the training was measured. The experimental control was demonstrated by ABAB reversal design. The result drawn from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game-play activities did decrease the attention deficit. Second, the game-play activities did decrease the hyperactivity. Third, the game-play activities did decrease the impulsivity. In conclusion, the game-play activities is effective 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ity of children with ADHD. The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and practice in ADHD were pres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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