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ADHD 유아들에 대한 모래놀이치료 사례연구로, 부모교육을 동반한 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사전과 사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 만6세 유아 43명 가운데, 한국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검사(K-ADHDDS)와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KPRC)를 실시하여 그 중에서 부주의하고 과잉행동과 충동성 등 ADHD경향을 보이는 유아 6명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 중에서 3명은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3명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모래놀이치료는 약 6개월간 총 20회기로 실험집단 유아 3명에 대해 개별적으로 실시하였고, 8~9회기의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치료의 효과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모래놀이를 모두 마치고 사전 검사에서 실시하였던 K-ADHDDS검사를 재실시하여, 사전·사후검사 결과 및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유아 3명의 ...
본 연구는 ADHD 유아들에 대한 모래놀이치료 사례연구로, 부모교육을 동반한 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사전과 사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 만6세 유아 43명 가운데, 한국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검사(K-ADHDDS)와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KPRC)를 실시하여 그 중에서 부주의하고 과잉행동과 충동성 등 ADHD경향을 보이는 유아 6명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 중에서 3명은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3명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모래놀이치료는 약 6개월간 총 20회기로 실험집단 유아 3명에 대해 개별적으로 실시하였고, 8~9회기의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치료의 효과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모래놀이를 모두 마치고 사전 검사에서 실시하였던 K-ADHDDS검사를 재실시하여, 사전·사후검사 결과 및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유아 3명의 모래상자 변화과정의 분석과 행동변화를 칼프의 이론에 근거하여 혼돈의 단계, 투쟁의 단계, 적응의 단계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 유아들의 모래상자는 칼프의 3단계처럼 진행되었으나, 모래상자의 진행내용은 대상 유아들의 심리적 특성과 양육환경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모래놀이치료는 ADHD 유아의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의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모래놀이치료는 ADHD 유아의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넷째, 모래놀이치료를 통해 ADHD 유아의 일상생활에 긍정적인 행동변화가 일어났다. 모래놀이를 통하여 내면의 분노와 공격성이 표현됨으로 정서적인 안정감과 긍정적인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늘어났다. 다섯째, ADHD 유아에게 부모교육을 동반하여 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한 결과, 꾸중과 부정적인 피드백을 자주 받았던 유아가 부모의 수용과 지지를 받으면서 모래놀이치료의 효과가 강화되었다. 결론적으로, 부모교육을 동반한 모래놀이치료가 ADHD 유아의 치료에 있어서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ADHD 유아들에 대한 모래놀이치료 사례연구로, 부모교육을 동반한 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사전과 사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 만6세 유아 43명 가운데, 한국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검사(K-ADHDDS)와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KPRC)를 실시하여 그 중에서 부주의하고 과잉행동과 충동성 등 ADHD경향을 보이는 유아 6명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 중에서 3명은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3명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모래놀이치료는 약 6개월간 총 20회기로 실험집단 유아 3명에 대해 개별적으로 실시하였고, 8~9회기의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치료의 효과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모래놀이를 모두 마치고 사전 검사에서 실시하였던 K-ADHDDS검사를 재실시하여, 사전·사후검사 결과 및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유아 3명의 모래상자 변화과정의 분석과 행동변화를 칼프의 이론에 근거하여 혼돈의 단계, 투쟁의 단계, 적응의 단계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 유아들의 모래상자는 칼프의 3단계처럼 진행되었으나, 모래상자의 진행내용은 대상 유아들의 심리적 특성과 양육환경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모래놀이치료는 ADHD 유아의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의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모래놀이치료는 ADHD 유아의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넷째, 모래놀이치료를 통해 ADHD 유아의 일상생활에 긍정적인 행동변화가 일어났다. 모래놀이를 통하여 내면의 분노와 공격성이 표현됨으로 정서적인 안정감과 긍정적인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늘어났다. 다섯째, ADHD 유아에게 부모교육을 동반하여 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한 결과, 꾸중과 부정적인 피드백을 자주 받았던 유아가 부모의 수용과 지지를 받으면서 모래놀이치료의 효과가 강화되었다. 결론적으로, 부모교육을 동반한 모래놀이치료가 ADHD 유아의 치료에 있어서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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