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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에서 시각주의력 측정을 위한 효과적인 변인의 설정
Study on Measurement Variables for Visual Attention Improvement in a Serious Gam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731 - 736  

노창현 (중부대학교 게임학과) ,  이완복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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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들의 주의력 결핍으로 인한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주의력 결핍이 심각한 아동들을 위한 아동 친화적인 주의력 향상 방법이 제공될 필요성이 있다. 최근 아동들은 3D 게임을 매우 좋아하며 자발적인 참여를 하고 있다. 그러므로 아동들이 좋아하는 3D 게임을 이용하여 아동들의 주의력을 향상시키고자 3D 게임을 통한 주의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 의학계에서 사용하는 주의력 측정 방법들을 고찰하고 게임내에서 주의력을 측정할 수 있는 변수들을 설정하였다. 누락 오류, 오경보 오류, 정반응 시간 평균, 정반응 시간 표준편차가 설정된 변수들인데, 일반아동과 주의력이 부족한 아동간에 대하여 시각 주의력에 대한 실험을 통해, 이들 변수들 간에 값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ttention deficit of children has caused various social problems. Those children who has symptoms like ADHD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has to be provided with methods which can enhance their attention level in a child-friendly way such as 3D games. This paper shows a resea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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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체감형 게임을 하는 동안 아동의 주의력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 변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전세계적으로 수행된 예가 거의 없으므로, 먼저 의료계에서 컴퓨터 환경에서 ADHD 진단하는 기존 방법들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들이 몸을 움직이며 게임을 하면서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체감형 기능성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시각 주의력을 측정할 수 있는 변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 연구를 통해 체감형 기능성 게임 환경에서 측정 가능한 변인 4가지(누락오류, 오경보오류, 정반응시간, 정반응시간 표준편차)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들이 몸을 움직이면서 게임을 즐기면서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감형 3D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그러므로, 주의력 측정변인이 ADS 및 T.
  • 본 연구는 향후 주의력 측정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시각주의력 측정 변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가 통계적인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아 4가지 측정 변인이 일반아동과 ADHD 아동을 통계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결론을 낼 수 없다.

가설 설정

  • 피검자의 주의력 정도를 위 4가지 측정변인 값을 피검자가 속한 규준집단의 변인별 평균과 비교하여 아래와 같이 T-Score를 계산한다. 각 변인들(누락오류, 오경보오류, 정반응시간, 정반응시간 표준편차)은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고 가정하였고 각 변인별 T-Score는 다음 식 (1)과 같이 구해진다. 이때 규준집단의 각 변인별 평균을 Tmean 이라 표기하였으며, 피검자의 각 변인별 원점수를 Traw로 표기하였다.
  • 이러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주의력이 부족한 아동들이 몸을 움직이며 3D 게임을 하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주의력 향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워볼 수 있다. 이러한 가설이 검증된다면, 3D 체감형 기능성 게임을 통해 아동들이 즐겁게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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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 아동의 주증상은? ADHD 아동은 주의력 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증상으로 하고 있으며,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사회, 언어 등 여러 영역에서 지장을 초래한다. 이러한 아동들의 치료를 위한 개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어 왔다.
ADHD 아동의 치료적 개입으로 주로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아동들의 치료를 위한 개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어 왔다. ADHD 아동의 치료적 개입으로는 주로 약물치료가 있어 왔다. 또한, 비약물치료로서는 부모교육 훈련, 인지행동치료, 사회적 기술 훈련, 놀이치료 등이 병행되어 왔다.
ADHD 아동의 치료로서 비약물치료는 어떤 방법이 병행되어 왔는가? ADHD 아동의 치료적 개입으로는 주로 약물치료가 있어 왔다. 또한, 비약물치료로서는 부모교육 훈련, 인지행동치료, 사회적 기술 훈련, 놀이치료 등이 병행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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