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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제주도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서영숙 (한일장신대학교 기독교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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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배분사업의 방향에 맞는 복지서비스 욕구분석틀을 가지고 다양한 조사 대상 및 방법을 사용하는데 욕구조사모델을 이용하여 민간자원의 배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제주지역 사회복지기관 실무자와 사회복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다양한 복지욕구에 대한 이해를 기존 실태조사 및 통계자료를 통해 조사함으로써 복지서비스의 방향과 전반적인 복지욕구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분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욕구조사는 제주도에서 처음 시도하는 것이다. 둘째 국민적 배분 욕구에 기반 한 사업 실행을 통해 민간자원의 배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보하고 공동모금회 사업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는데 있다. 셋째 합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배분 사업과 이에 대한 기부자들과의 의사소통을 확보하여 기부 문화 성숙에 기여함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에 대한 욕구조사를 통해 배분사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평가를 통해 공동모금회 배분사업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제주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배분사업과 발전 방향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본 조사의 조사대상자들의 공동모금회 배분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학적 특성에 따르면 근무연수가 높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공동모금회의 배분사업 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동모금회의 배분사업 구분에 대한 설명과 홍보의 역할이 보다 적극적이고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근무연수별 차이를 보더라도 근무연수가 많은 응답자 일수록 배분사업 구분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위가 높을수록 배분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현실과 제주지역 사회복지 재정현황을 비추어 볼 때 현재와 같은 2,000만원 수준이 적합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신청사업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한 노력 가운데 자연스럽게 배분금액 상한선의 합리적 조정도 가능하리라고 판단된다. 배분사업 신청금액의 적정성에 대해서는 연령이 많을수록, 근무연수가 많을수록 '너무 많다'는 반응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의 지원절차와 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연령이 높을수록, 근무연수가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직위가 높을수록 배분사업 지원과정의 절차와 내용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별로 볼 때 북제주군 응답자의 인지도가 타 지역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공동모금회는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신청사업의 실시를 위해 심사과정과 결정과정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세심한 설명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신청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보다 내실 있게 운영하여 신청사업 기관의 배분사업 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며 또한 신청 탈락 기관에 대한 탈락사유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사무국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에 심혈을 기우려야 한다. 여섯째, 긴급사업을 통해 공동모금회가 개인을 직접 지원하는 것에 대한 관용적 견해가 지배적임으로 알 수 있다. 일곱째,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제주지역사회복지에 기여하는 바가 상당하다는 인식이 보편적인 것으로 보여 진다. 따라서 이러한 공동모금회의 사회적 기대와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여덟째,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경우 2005년에 평가지원단이 조직되고 활동을 시작한 지 1년 남짓 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평가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얻지 못한 것으로 여겨진다. 향후 평가지원단의 활성화를 통한 배분사업의 평가에 정책적 배려를 쏟아야 할 것이다. 아홉째, 배분사업에 대한 조사응답자들의 불만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즉 홍보와 설명의 부족, 절차나 기준에 대한 이해의 부족에서 오는 배분사업에의 접근애로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모두는 배분사업에 대한 홍보 강화 나아가서 공동모금회에 대한 홍보강화가 선행되었을 때 해결이 가능하다고 보아진다. 열 번째, 배분사업의 기본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한 지역을 고려하는 문제는 매우 관용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이 문제는 지역간 복지 격차 해소와 지역간 형평의 문제를 두루 고려하여 현명한 처신을 해 나가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인구학적 특성을 볼 때 연령이 낮을수록, 근무연수가 적을수록, 직위가 높을수록 '배분사업의 기본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한 별로 문제될 것이 없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고 연령이 높을수록, 근무연수가 많을수록 '가능한 한 그런 결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열한 번째, '지자체와의 협조관계는 지금보다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남제주군 응답자의 '지자체와의 협조관계는 지금보다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타 지역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열두 번째, 미신고 시설에 대한 조사대상자의 긍정적인 태도는 사회복지 시설의 약 20% 이상이 미신고 시설로 추정되는 사회복지계의 현실에서 이를 나름의 보완적 기능과 역할을 인정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조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모금회의 미신고 시설 지원에는 반드시 지원사업에 대한 철저한 감독과 지도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발전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분사업에 대한 홍보가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배분사업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셋째, 선정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한층 더 강화되어야 한다. 넷째, 배분사업 절차가 더욱 간소화되어야 하며 아울러 편의성과 시의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다섯째, 사무국 역할이 재정립되어야 하며 인력이 보강되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공동모금회의 모든 사업은 현장중심, 수요자 중심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일곱째, 배분지원금이 상향 조정되어야 하며 계속적인 신뢰 구축이 필요하다. 여덟째, 지속적인 프로그램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제주 ...

주제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 공동모금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영숙
학위수여기관 한일장신대학교 기독교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i, 75p.
키워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 공동모금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141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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