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학습 성향에 관한 연구 황 운 구 공주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전공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학생 개개인의 성격이 다르고 공부하는 방법도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학생 개개인에게 효과적으로 학습을 시킬 수 있는 학습방법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같은 학교에 근무하시는 선생님으로부터 심리적으로 접근한 자신의 학습유형을 알 수 있는 U&I 학습유형검사를 소개 받았다. U&I 학습유형 검사를 연우심리연구소에서 워크숍을 통해 ...
학습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학습 성향에 관한 연구 황 운 구 공주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전공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학생 개개인의 성격이 다르고 공부하는 방법도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학생 개개인에게 효과적으로 학습을 시킬 수 있는 학습방법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같은 학교에 근무하시는 선생님으로부터 심리적으로 접근한 자신의 학습유형을 알 수 있는 U&I 학습유형검사를 소개 받았다. U&I 학습유형 검사를 연우심리연구소에서 워크숍을 통해 학습이론을 학습하면서 매력을 느꼈고, 수학과 연관 지어 보다 심도 있는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다. 수학 학습에서도 학생 개인별 성격에 바탕을 둔 학습유형을 연구하여 학생 개개인에게 수학 학습에 대한 개인별 상담을 할 수 있는 ‘수학 학습 상담’으로 발전시켜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수학 학습 상담을 통해서 개인의 학습유형에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주어 학생의 수학 학습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학 학습 치료’로 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를 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서 심리학적 접근으로 한 학습유형을 검사하는 연우심리연구소의 U&I 학습유형 검사를 바탕으로 하여 수학 학습 성향 즉, 수학 학업 성취도, 수학적 학습 태도, 수학적 자기 효능감, 수학 학습기술력을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설문지와 인터뷰와 모의고사 문제 풀이를 분석하였다. 학습유형 간에 수학 학습 성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학습유형 간에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을 선택하는데 차이가 있는가? 2) 수학 학업 성취도는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 3) 수학적 학습 태도는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 4) 수학적 자기 효능감은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 5) 수학 학습 기술력은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 6) 학습유형 간에 수학 학습의 특징은 무엇이며, 문제 해결 과정에 차이가 있 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2006년 대전 Y 고등학교 3학년 학생 350명을 설문조사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검증을 하였으며, A반 한 개 반의 36명의 학생들의 인터뷰와 모의고사 문제 풀이의 과정을 분석하여 학습유형 별 수학 학습과 문제 풀이의 차이를 분석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간에 학습유형의 차이가 있는가?’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학생의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의 선택은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수학 학업 성취도는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수학 학업 성취도는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학습유형과 수학 학업 성취도 상․중․하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2006년 3월 모의고사를 공분산으로 11월 수능을 종속변수로 하고 학습유형을 독립변인으로 공분산 분석을 하여 본 결과 수학 학업 성취도는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수학 학업 성취도를 계산, 이해, 추론, 문제해결력 대하여 학습유형 간에 계산과 추론이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이해와 문제해결은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수학적 학습 태도는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수학적 학습 태도는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수학적 학습 태도는 학습유형과 수학 학업 성취도 상․중․하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수학적 자기 효능감은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수학적 자기 효능감은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수학적 자기 효능감은 학습유형과 수학 학업 성취도 상․중․하 집단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수학 학습 기술력은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산분석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목표관리, 시간관리, 학습습관, 집중력, 기억법, 노트기술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습동기, 환경관리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학습유형 간에 수학 학습 방법의 특징은 무엇이며, 문제 해결 방법에 차이가 있는가?’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학습유형 간에 수학 학습 방법과 문제 풀이 과정에서 그 특징과 차이점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4가지 대표 학습유형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는데, 14가지 학습유형으로 세분화한 연구가 필요하고 더 나아가 ‘수학 학습 상담’의 분야로 발전시켜서 학생 개인 별 학습유형에 맞는 수학 학습 방법을 알려주는 ‘수학 학습 치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학습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학습 성향에 관한 연구 황 운 구 공주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전공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학생 개개인의 성격이 다르고 공부하는 방법도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학생 개개인에게 효과적으로 학습을 시킬 수 있는 학습방법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같은 학교에 근무하시는 선생님으로부터 심리적으로 접근한 자신의 학습유형을 알 수 있는 U&I 학습유형검사를 소개 받았다. U&I 학습유형 검사를 연우심리연구소에서 워크숍을 통해 학습이론을 학습하면서 매력을 느꼈고, 수학과 연관 지어 보다 심도 있는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다. 수학 학습에서도 학생 개인별 성격에 바탕을 둔 학습유형을 연구하여 학생 개개인에게 수학 학습에 대한 개인별 상담을 할 수 있는 ‘수학 학습 상담’으로 발전시켜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수학 학습 상담을 통해서 개인의 학습유형에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주어 학생의 수학 학습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학 학습 치료’로 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를 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서 심리학적 접근으로 한 학습유형을 검사하는 연우심리연구소의 U&I 학습유형 검사를 바탕으로 하여 수학 학습 성향 즉, 수학 학업 성취도, 수학적 학습 태도, 수학적 자기 효능감, 수학 학습기술력을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설문지와 인터뷰와 모의고사 문제 풀이를 분석하였다. 학습유형 간에 수학 학습 성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학습유형 간에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을 선택하는데 차이가 있는가? 2) 수학 학업 성취도는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 3) 수학적 학습 태도는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 4) 수학적 자기 효능감은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 5) 수학 학습 기술력은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 6) 학습유형 간에 수학 학습의 특징은 무엇이며, 문제 해결 과정에 차이가 있 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2006년 대전 Y 고등학교 3학년 학생 350명을 설문조사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검증을 하였으며, A반 한 개 반의 36명의 학생들의 인터뷰와 모의고사 문제 풀이의 과정을 분석하여 학습유형 별 수학 학습과 문제 풀이의 차이를 분석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간에 학습유형의 차이가 있는가?’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학생의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의 선택은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수학 학업 성취도는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수학 학업 성취도는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학습유형과 수학 학업 성취도 상․중․하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2006년 3월 모의고사를 공분산으로 11월 수능을 종속변수로 하고 학습유형을 독립변인으로 공분산 분석을 하여 본 결과 수학 학업 성취도는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수학 학업 성취도를 계산, 이해, 추론, 문제해결력 대하여 학습유형 간에 계산과 추론이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이해와 문제해결은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수학적 학습 태도는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수학적 학습 태도는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수학적 학습 태도는 학습유형과 수학 학업 성취도 상․중․하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수학적 자기 효능감은 학습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가?’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수학적 자기 효능감은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수학적 자기 효능감은 학습유형과 수학 학업 성취도 상․중․하 집단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수학 학습 기술력은 학습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산분석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목표관리, 시간관리, 학습습관, 집중력, 기억법, 노트기술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습동기, 환경관리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학습유형 간에 수학 학습 방법의 특징은 무엇이며, 문제 해결 방법에 차이가 있는가?’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학습유형 간에 수학 학습 방법과 문제 풀이 과정에서 그 특징과 차이점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4가지 대표 학습유형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는데, 14가지 학습유형으로 세분화한 연구가 필요하고 더 나아가 ‘수학 학습 상담’의 분야로 발전시켜서 학생 개인 별 학습유형에 맞는 수학 학습 방법을 알려주는 ‘수학 학습 치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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