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학생의 수학학습양식 및 유형 분석
Analyzing the Styles and Types of Math Learning for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2, 2013년, pp.363 - 381  

강나루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  임대근 (계명대학교) ,  류현아 (계명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학습양식의 4가지 구성요인은 인지적 학습양식에서 정보인식 유형과 정보처리 유형이고 정의적 학습양식에서 수학학습에 대한 태도와 수학학습 환경에 대한 태도이다. 각 요인은 대립하는 두 개의 양식으로 구분되며 정보인식 유형은 시각적 양식과 언어적 양식으로, 정보처리 유형은 전체적 양식과 분석적 양식으로, 수학학습에 대한 태도는 권위목표형과 실용오락형으로, 수학학습 환경에 대한 태도는 내부지향형과 외부지향형으로 나눌 수 있다. 총 8가지의 수학학습양식의 조합에 의하여 16가지 수학학습유형으로 분류된다.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학습양식과 수학학습유형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여 학습자의 개인차를 인식하고 효과적인 수업전략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ituents of math learning styles are information recognition and information processing in the cognitive domain and attitudes toward math learning and environments of math learning in the affective domain. Each of the constituents has two opposing styles; there are the visual style and verb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을 대상으로 수학학습양식에 대해 검사하여 어떤 유형을 가졌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교사들에게 학습자의 개인차가 중요함을 인식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수학학습양식을 고려하여 수학교과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수업전략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수학학습양식과 수학학습유형을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대구에 소재하는 세 학교 각각에서 한 학급씩, 총 106명을 대상으로 수학학습양식을 검사하였다.
  • 이에 중학교 3학년4)을 대상으로 수학학습양식에 대해 검사하여 어떤 유형을 가졌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교사들에게 학습자의 개인차가 중요함을 인식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수학학습양식을 고려하여 수학교과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수업전략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권위목표형 양식을 지닌 학습자의 경우, 의무감에 수학을 학습하는 학습자인 이유는 무엇인가? 권위목표형 양식을 지닌 학습자는 수학학습을 할 때, 교사나 부모의 권위에 복종하여 수학학습을 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목표의 설정을 이러한 권위자들을 만족시키는 것에 둔다. 즉, 의무감에 수학을 학습하는 학습자이다.
성공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들이 어떻게 수업을 설계하여야 하는가? 이러한 학생들의 개인차는 수업의 성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성공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들이 개인차를 이해하고 그것을 수업에 반영하여 개인차가 있는 학생들이 수업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여야 한다. Vester(1993)는 100명이 수강하는 대학 강의나 30명 규모의 중·고 등학교 학급에서 거의 학생 수만큼이나 다양한 학습유형이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고 한다.
수학학습양식의 4가지 구성요인은? 수학학습양식의 4가지 구성요인은 인지적 학습양식에서 정보인식 유형과 정보처리 유형이고 정의적 학습양식에서 수학학습에 대한 태도와 수학학습 환경에 대한 태도이다. 각 요인은 대립하는 두 개의 양식으로 구분되며 정보인식 유형은 시각적 양식과 언어적 양식으로, 정보처리 유형은 전체적 양식과 분석적 양식으로, 수학학습에 대한 태도는 권위목표형과 실용오락형으로, 수학학습 환경에 대한 태도는 내부지향형과 외부지향형으로 나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