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 (Ⅰ)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in Korean Universit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1937
과제고유번호 1105003719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1937

초록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그 동안 블랙박스로 남아있던 대학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학습참여도, 교육만족도, 학습활동에 대한 평가현황 등을 포함하는 학습경험 분석에 적합한 검사를 개발하고, 둘째, 개발된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특성과 현황을 파악하며, 셋째, 도출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고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 지원방안을 대학차원, 정부차원 등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데 있다.
연구 내용은 크게 대학생 학습과정의 개념과 구성요소 정립, 대학

Abstract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research aims to develop a survey that is appropriate for student engagement such as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experiences, level of education satisfaction in the field of higher education that was less explored in the past. Second, it i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3
  • 연 구 요 약 ... 5
  • 차 례 ... 9
  • 표 차 례 ... 13
  • 그 림 차 례 ... 16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2
  • 가. 연구 설계 ... 22
  • 나. 연구 내용 ... 24
  • 다. 연구의 시사점 ... 26
  • 3. 연구 방법 ... 27
  • 가. 선행연구 분석 ... 28
  • 나. 전문가협의회 ... 28
  • 다. 설문조사 ... 29
  • 라. 통계분석 ... 34
  • 마. 대학생 학습일지 작성 ... 34
  • 바. 심층면접 및 면담 ... 35
  • 4. 연구의 제한점 ... 35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대학생 학습과정 개념과 구성요소 ... 39
  • 가. 대학생 학습과정의 중요성 ... 39
  • 나. 학습과정의 개념 정의 ... 40
  • 다. 학습과정의 구성요소 및 개념도 ... 42
  • 2. 선행연구 분석 ... 44
  • 가. 좋은 수업에 관한 연구 ... 44
  • 나. 학습 경험에 관한 연구 ... 49
  • 다. 학습 성과 요인에 관한 연구 ... 51
  • 라. 선행연구의 시사점 ... 55
  • 3.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 국내・외 사례 ... 56
  • 가. 국내 사례 ... 56
  • 나. 국외 사례 ... 76
  • 4. 시사점 ... 81
  • Ⅲ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과정 실태 분석 ... 85
  • 1. 영역별 학습과정 실태 결과 ... 88
  • 가. 응답자의 배경 및 생활특성 ... 88
  • 나. 수업 외 학습경험 ... 101
  • 다. 수업 중 학습경험 ... 109
  • 라. 수업 만족도 ... 116
  • 마. 학습 성과 ... 122
  • 바. 영역별·변인별 학습과정 실태 결과 ... 127
  • 2. 학습과정과 학습 성과의 관계 탐색 ... 145
  • 가. 분석 방법 ... 145
  • 나. 분석 결과 ... 148
  • 3. 한국 대학생 학습과정의 주요 특징 ... 154
  • 4. 학습장애요인 및 개선방안 ... 158
  • Ⅳ 학습일지를 통한 학습과정 실태 분석 ... 163
  • 1. 학습일지 작성을 통한 대학생의 학습과정 조사 ... 165
  • 가. 학습일지초안 작성 ... 165
  • 나. 1차 예비검사 실시 ... 166
  • 다. 1차 예비검사 결과 분석 및 학습일지 초안 수정 ... 169
  • 라. 2차 예비검사 실시 ... 170
  • 마. 2차 예비검사 결과 분석 및 최종 학습일지 개발 ... 170
  • 바. 최종 학습일지 검사 실시 ... 170
  • 2. 학습일지 분석틀 ... 172
  • 가. 표집 ... 172
  • 나. 학습일지 분석틀 ... 172
  • 3. 학습일지에 나타난 한국 대학생의 학습 실태 ... 175
  • 가. 수업활동 ... 175
  • 나. 수업 외 학습활동 ... 197
  • 다. 기타활동 ... 210
  • 4. 학습과정의 주요한 특징 ... 224
  • 가. 수업에서의 학습활동 ... 224
  • 나. 수업 외 학습활동 관련 ... 226
  • 다. 기타 활동: 학습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 227
  • 5. 학습장애요인과 개선방안 ... 228
  • 가. 대학생의 학습장애요인 분석 ... 228
  • 나. 시사점 및 개선방안 ... 230
  • Ⅴ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도구 개발 ... 235
  • 1. 조사도구 개발 절차 ... 237
  • 가. 조사내용 ... 238
  • 나. 타당도 검증 ... 239
  • 다. 중요도・신뢰도 검증 ... 242
  • 2. 조사도구 표준화 전략 ... 257
  • Ⅵ 요약 및 정책제언 ... 263
  • 1. 요약 ... 265
  • 2. 정책 제언 ... 268
  • 가. 정부의 역할 ... 268
  • 나. 대학의 역할 ... 271
  • 3. 차년도 연구과제 ... 274
  • 참 고 문 헌 ... 275
  • Abstract ... 281
  • 부 록 ... 287
  • [부록 1] 한국 대학생 학습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 289
  • [부록 2] 대학생 학습경험 국외 조사도구 문항 분석 ... 305
  • [부록 3] 대학생 학습일지 작성지침 및 양식 ... 315
  • 끝페이지 ... 319

표/그림 (1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