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 30년대에 한국과 중국에서는 공통적인 문학적 흐름이 있었는데, 프로문학운동이 바로 그것이다. 이 시기 한국과 중국은 제국주의의 침략에 맞서 민족의 독립과 자존을 지키고 근대화를 수립해야 하는 중요한 민족적 과제가 나서고 있었으며, 세계적으로는 1917년 러시아 혁명의 승리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강력한 영향 아래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이 발생 전개된 시기이다. 본 논문은 당시 직접적인 교류가 없던 한국과 중국에서 비슷한 시기에 발생한 프로문학의 비교 분석을 통해 양국의 프로문학이 역사적 변혁기에 어떻...
1920, 30년대에 한국과 중국에서는 공통적인 문학적 흐름이 있었는데, 프로문학운동이 바로 그것이다. 이 시기 한국과 중국은 제국주의의 침략에 맞서 민족의 독립과 자존을 지키고 근대화를 수립해야 하는 중요한 민족적 과제가 나서고 있었으며, 세계적으로는 1917년 러시아 혁명의 승리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강력한 영향 아래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이 발생 전개된 시기이다. 본 논문은 당시 직접적인 교류가 없던 한국과 중국에서 비슷한 시기에 발생한 프로문학의 비교 분석을 통해 양국의 프로문학이 역사적 변혁기에 어떻게 대응하였는지, 그것들의 동질성과 차별성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원인을 분석해봄으로써 프로문학이 현대문학과 민족문학 형성에 가지는 의미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프로문학운동들의 공통된 목표는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수행과 사회주의의 건설이다. 이러한 혁명의 과제와 문학과의 관계가 어떻게 파악되느냐에 따라 프로문학운동의 구체적 내용이 달라진다. 그 중 가장 핵심적인 문제가 바로 조직문제와 창작방법 문제로, 본 연구는 한·중 양국의 프로문학 조직의 결성과 해체의 내·외부적 원인을 규명하고, 양국에서 전개된 프로문학의 이론 논쟁을 비교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제2장에서는 두 나라의 프로문학운동 발생 배경을 사회역사적 상황과 문단 내부적 요구로 나누어 살펴보고, 두 나라의 프로문학운동의 발생의 공통점과 차이를 규명하고 두 조직이 각각 가지는 특성을 비교하였다. 제 3장에서는 프로문학운동의 여러 가지 논쟁들을 이론적인 측면과 사회적 조건이 어떻게 형성 되어있었는지를 살펴보고, 대중화와 창작방법 논쟁을 중심으로 양국의 프로문학의 핵심 이론을 분석하였다. 제 4장에서는 좌련과 카프의 해체과정의 시대적 상황을 비교하고, 각 조직 해체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마지막 결론에서는 양국의 프로문학의 성과를 개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비교문학 연구에 있어, 두 개의 서로 다른 문학 사이에서 전파와 영향 관계를 찾는데 주력하여 수용의 주체성이나 한 문학 내부의 역동성의 문제 등은 소홀시한 한계를 극복하고 두 개의 문학 체계 간의 동질성과 차별성을 해명하는 가운데 주체적인 수용 과정과 의미를 찾는 것에 최종적인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1920, 30년대에 한국과 중국에서는 공통적인 문학적 흐름이 있었는데, 프로문학운동이 바로 그것이다. 이 시기 한국과 중국은 제국주의의 침략에 맞서 민족의 독립과 자존을 지키고 근대화를 수립해야 하는 중요한 민족적 과제가 나서고 있었으며, 세계적으로는 1917년 러시아 혁명의 승리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강력한 영향 아래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이 발생 전개된 시기이다. 본 논문은 당시 직접적인 교류가 없던 한국과 중국에서 비슷한 시기에 발생한 프로문학의 비교 분석을 통해 양국의 프로문학이 역사적 변혁기에 어떻게 대응하였는지, 그것들의 동질성과 차별성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원인을 분석해봄으로써 프로문학이 현대문학과 민족문학 형성에 가지는 의미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프로문학운동들의 공통된 목표는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수행과 사회주의의 건설이다. 이러한 혁명의 과제와 문학과의 관계가 어떻게 파악되느냐에 따라 프로문학운동의 구체적 내용이 달라진다. 그 중 가장 핵심적인 문제가 바로 조직문제와 창작방법 문제로, 본 연구는 한·중 양국의 프로문학 조직의 결성과 해체의 내·외부적 원인을 규명하고, 양국에서 전개된 프로문학의 이론 논쟁을 비교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제2장에서는 두 나라의 프로문학운동 발생 배경을 사회역사적 상황과 문단 내부적 요구로 나누어 살펴보고, 두 나라의 프로문학운동의 발생의 공통점과 차이를 규명하고 두 조직이 각각 가지는 특성을 비교하였다. 제 3장에서는 프로문학운동의 여러 가지 논쟁들을 이론적인 측면과 사회적 조건이 어떻게 형성 되어있었는지를 살펴보고, 대중화와 창작방법 논쟁을 중심으로 양국의 프로문학의 핵심 이론을 분석하였다. 제 4장에서는 좌련과 카프의 해체과정의 시대적 상황을 비교하고, 각 조직 해체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마지막 결론에서는 양국의 프로문학의 성과를 개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비교문학 연구에 있어, 두 개의 서로 다른 문학 사이에서 전파와 영향 관계를 찾는데 주력하여 수용의 주체성이나 한 문학 내부의 역동성의 문제 등은 소홀시한 한계를 극복하고 두 개의 문학 체계 간의 동질성과 차별성을 해명하는 가운데 주체적인 수용 과정과 의미를 찾는 것에 최종적인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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