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의 열린교육으로서 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형식적 학력위주사회를 실질적 능력위주사회로 변화 유도하여 성인의 경험학습, 문하생 학력 등을 인정하는 여러 형태의 새로운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은 대학에서 정규학생이 아닌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대학에 축적되어 있는 우수한 교육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 교양교육, 직업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을 말한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해가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국립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평생교육의 실태를 진단하고, 이에 기초하여 평생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평생교육에 대한 기존의 문헌 연구를 통해 이론적인 배경을 제시하고, 둘째, 현재 운영 중인 국립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조직구조와 운영 실태를 분석하며, 셋째, 국립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 학습하고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위의 분석 결과를 기초로 평생교육의 개선방안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 국립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학습하고 있는 수강생 3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부를 제외한 총 27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
평생교육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의 열린교육으로서 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형식적 학력위주사회를 실질적 능력위주사회로 변화 유도하여 성인의 경험학습, 문하생 학력 등을 인정하는 여러 형태의 새로운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은 대학에서 정규학생이 아닌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대학에 축적되어 있는 우수한 교육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 교양교육, 직업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을 말한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해가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국립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평생교육의 실태를 진단하고, 이에 기초하여 평생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평생교육에 대한 기존의 문헌 연구를 통해 이론적인 배경을 제시하고, 둘째, 현재 운영 중인 국립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조직구조와 운영 실태를 분석하며, 셋째, 국립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 학습하고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위의 분석 결과를 기초로 평생교육의 개선방안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 국립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학습하고 있는 수강생 3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부를 제외한 총 27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학습자의 참여동기 및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ANOVA 분석을, 대학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요구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수강생들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에서는 여성이, 연령별로는 30대가, 교육정도별로는 대졸이, 직업별로는 가정주부의 비율이, 혼인여부 있어서는 기혼자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학습에 대한 욕구, 자녀교육에의 도움이나, 가계의 보탬을 위해 취업이나 아르바이트를 위한 목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해서는 강사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교육내용, 교육환경, 직원 서비스, 교육방법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도에 대하여는 먼저 수강인원은 대체로 30명 미만을, 1회교육시간은 2시간 정도가 적당하고, 주당 평균 교육회수는 주1~2회가, 교육기간은 대체적으로 3개월 이상 장기간 교육을 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의 방식은 이론위주의 교육보다는 실습위주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보여 지며, 수강료에 대하여는 10-15만원 미만으로 나타났으며,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는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 힘을 기울이고, 강의 방법을 시급히 개선하여야 할 것으로 분석 결과 나타났다.
평생교육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의 열린교육으로서 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형식적 학력위주사회를 실질적 능력위주사회로 변화 유도하여 성인의 경험학습, 문하생 학력 등을 인정하는 여러 형태의 새로운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은 대학에서 정규학생이 아닌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대학에 축적되어 있는 우수한 교육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 교양교육, 직업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을 말한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해가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국립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평생교육의 실태를 진단하고, 이에 기초하여 평생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평생교육에 대한 기존의 문헌 연구를 통해 이론적인 배경을 제시하고, 둘째, 현재 운영 중인 국립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조직구조와 운영 실태를 분석하며, 셋째, 국립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 학습하고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위의 분석 결과를 기초로 평생교육의 개선방안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 국립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학습하고 있는 수강생 3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부를 제외한 총 27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학습자의 참여동기 및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ANOVA 분석을, 대학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요구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수강생들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에서는 여성이, 연령별로는 30대가, 교육정도별로는 대졸이, 직업별로는 가정주부의 비율이, 혼인여부 있어서는 기혼자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학습에 대한 욕구, 자녀교육에의 도움이나, 가계의 보탬을 위해 취업이나 아르바이트를 위한 목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해서는 강사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교육내용, 교육환경, 직원 서비스, 교육방법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도에 대하여는 먼저 수강인원은 대체로 30명 미만을, 1회교육시간은 2시간 정도가 적당하고, 주당 평균 교육회수는 주1~2회가, 교육기간은 대체적으로 3개월 이상 장기간 교육을 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의 방식은 이론위주의 교육보다는 실습위주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보여 지며, 수강료에 대하여는 10-15만원 미만으로 나타났으며,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는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 힘을 기울이고, 강의 방법을 시급히 개선하여야 할 것으로 분석 결과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