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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국립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백종국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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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의 열린교육으로서 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형식적 학력위주사회를 실질적 능력위주사회로 변화 유도하여 성인의 경험학습, 문하생 학력 등을 인정하는 여러 형태의 새로운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은 대학에서 정규학생이 아닌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대학에 축적되어 있는 우수한 교육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 교양교육, 직업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을 말한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해가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국립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평생교육의 실태를 진단하고, 이에 기초하여 평생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평생교육에 대한 기존의 문헌 연구를 통해 이론적인 배경을 제시하고, 둘째, 현재 운영 중인 국립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조직구조와 운영 실태를 분석하며, 셋째, 국립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 학습하고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위의 분석 결과를 기초로 평생교육의 개선방안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 국립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학습하고 있는 수강생 3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부를 제외한 총 27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종국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472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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