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양한 수업 자료의 동기적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 방법으로 제시된 Keller의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동기이론을 활용함으로써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 방법에 대해 연구하며, ARCS 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
본 연구는 다양한 수업 자료의 동기적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 방법으로 제시된 Keller의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동기이론을 활용함으로써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 방법에 대해 연구하며, ARCS 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동기유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일반적인 수업은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또한 ARCS 동기전략의 구성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1.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일반적인 수업은 학습자의 주의집중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가설 1-2.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일반적인 수업은 학습자의 관련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가설 1-3.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일반적인 수업은 학습자의 자신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가설 1-4.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일반적인 수업은 학습자의 만족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연구자는 이러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북 음성군 소재의 S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학생들을 선정하여 한 학급은 실험 집단, 다른 학급은 비교 집단으로 하였다. 실험집단(남 14명, 여 13명)과 비교집단(남 15명, 여 12명)의 학급당 인원수는 27명씩 이었으며 실험집단은 ARCS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일반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습동기 검사도구는 켈러(1993)의 Course Interest Survey(CIS)이며, 초등학교 5학년 수준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처치 후 가설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t-검증으로 분석하였고,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 = 3.980, p < .05). 또한 학습동기의 하위요소를 살펴보면, 주의집중(t = 5.455, p < .05), 관련성(t = 5.131, p < .05), 자신감(t = 2.886, p < .05), 만족감(t = 2.444, p < .05) 모두 평균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가설은 긍정되었으며,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은 아동의 학습동기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다만, 연구 대상과 적용 방법에 한계가 있으므로 차후 실험집단의 확대와 다양한 적용 방법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수업 자료의 동기적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 방법으로 제시된 Keller의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동기이론을 활용함으로써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 방법에 대해 연구하며, ARCS 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동기유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일반적인 수업은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또한 ARCS 동기전략의 구성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1.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일반적인 수업은 학습자의 주의집중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가설 1-2.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일반적인 수업은 학습자의 관련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가설 1-3.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일반적인 수업은 학습자의 자신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가설 1-4.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일반적인 수업은 학습자의 만족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연구자는 이러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북 음성군 소재의 S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학생들을 선정하여 한 학급은 실험 집단, 다른 학급은 비교 집단으로 하였다. 실험집단(남 14명, 여 13명)과 비교집단(남 15명, 여 12명)의 학급당 인원수는 27명씩 이었으며 실험집단은 ARCS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일반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습동기 검사도구는 켈러(1993)의 Course Interest Survey(CIS)이며, 초등학교 5학년 수준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처치 후 가설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t-검증으로 분석하였고,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 = 3.980, p < .05). 또한 학습동기의 하위요소를 살펴보면, 주의집중(t = 5.455, p < .05), 관련성(t = 5.131, p < .05), 자신감(t = 2.886, p < .05), 만족감(t = 2.444, p < .05) 모두 평균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가설은 긍정되었으며,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은 아동의 학습동기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다만, 연구 대상과 적용 방법에 한계가 있으므로 차후 실험집단의 확대와 다양한 적용 방법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