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음악감상수업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Listening-to-Music Class to which ARCS Motivational Strategies were applied on Self-Efficacy 원문보기


박미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음악감상수업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5학년 수업에 적용하여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학습동기, ARCS 동기전략, 초등학교 음악감상수업, 자기효능감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였으며, Y초등학교 5학년 음악 감상수업을 위한 동기설계과정을 거쳐 최종 동기전략을 개발하였다. 이를 토대로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음악감상수업 지도안과 감상활동 프로젝트를 합한 13차시 수업을 개발하였고 감상수업과 연계한 후속학습을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 환경을 구축하였다. 인천 소재의 Y초등학교 5학년 26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에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음악감상수업 13차시를 적용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lass for listening to music which ARCS motivational strategies were applied to, and to investigate into how it influences on elementary students by applying it to a class of the fifth grade in an elementary school. For doing so, I inquired into learning-motives...

주제어

#ARCS 동기전략 음악감상 자기효능감 초등학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미란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ⅶ, 129 p.
키워드 ARCS 동기전략 음악감상 자기효능감 초등학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677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