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한국의 영어교육이 의사소통능력의 신장 측면에서 미흡한 점을 개선시키고자, 유럽 국가들이 이루어낸 우수한 성과를 모델삼아 이들과 우리의 교육정책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이것이 우리의 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네덜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프랑스, 스페인의 유럽 7개국과 한국의 의무교육 시작시기와 교육시간, 영어 교육 목표, 수업의 학생수, 수업시간 중 영어사용 정도, 학교 영어교육 이외의 영어 접촉 기회, 영어교사의 자격을 비교. 연구하였다. 그 결과, 유럽은 우리보...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한국의 영어교육이 의사소통능력의 신장 측면에서 미흡한 점을 개선시키고자, 유럽 국가들이 이루어낸 우수한 성과를 모델삼아 이들과 우리의 교육정책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이것이 우리의 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네덜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프랑스, 스페인의 유럽 7개국과 한국의 의무교육 시작시기와 교육시간, 영어 교육 목표, 수업의 학생수, 수업시간 중 영어사용 정도, 학교 영어교육 이외의 영어 접촉 기회, 영어교사의 자격을 비교. 연구하였다. 그 결과, 유럽은 우리보다 영어 의무교육 시작연령이 낮고 전체적으로 수학연수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학생수도 비록 근소한 차이였으나 그들이 우리보다 적게 나타났다. 수업 시간 중 영어 사용 정도는 우리보다 매우 월등한 수준이었으며, 교사의 학생에 대한 영어사용, 교사와 학생의 영어 상호작용, 학생과 학생 사이의 영어 그룹활동 모두 우리보다 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의 영어경쟁력의 비결로 특이할만한 점은 이들이 어릴 때부터 일상 속에서 꾸준히 접하는 TV와 라디오의 영어방송이었다. 영어교사의 자격도 최소한 영어 의사소통에 아무런 무리가 없는 사람이어야 하며, 특정 국가에서는 이를 위해 교사의 2년 이상의 영어권 국가에서의 체류 및 연수 경험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러한 유럽의 영어 교육을 통해 서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영어 의무교육의 시작 연령을 최대한 낮추어 그들과 같은 수준을 위해 언어입력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둘째, 교실에서의 영어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영어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셋째, 수업방식을 현재의 평가 위주에서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영어회화 위주로 전환하여야 한다. 넷째, 교과서 역시 영어로 된 것을 사용하며,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신장시키기 위해 교과서 이외의 원어 자료들을 수업에 적극 활용한다. 마지막으로, 영어 수업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교사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킨다. 이러한 점들을 적극 개선해 나간다면 영어 의사소통능력의 함양과 더불어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한국의 영어교육이 의사소통능력의 신장 측면에서 미흡한 점을 개선시키고자, 유럽 국가들이 이루어낸 우수한 성과를 모델삼아 이들과 우리의 교육정책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이것이 우리의 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네덜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프랑스, 스페인의 유럽 7개국과 한국의 의무교육 시작시기와 교육시간, 영어 교육 목표, 수업의 학생수, 수업시간 중 영어사용 정도, 학교 영어교육 이외의 영어 접촉 기회, 영어교사의 자격을 비교. 연구하였다. 그 결과, 유럽은 우리보다 영어 의무교육 시작연령이 낮고 전체적으로 수학연수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학생수도 비록 근소한 차이였으나 그들이 우리보다 적게 나타났다. 수업 시간 중 영어 사용 정도는 우리보다 매우 월등한 수준이었으며, 교사의 학생에 대한 영어사용, 교사와 학생의 영어 상호작용, 학생과 학생 사이의 영어 그룹활동 모두 우리보다 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의 영어경쟁력의 비결로 특이할만한 점은 이들이 어릴 때부터 일상 속에서 꾸준히 접하는 TV와 라디오의 영어방송이었다. 영어교사의 자격도 최소한 영어 의사소통에 아무런 무리가 없는 사람이어야 하며, 특정 국가에서는 이를 위해 교사의 2년 이상의 영어권 국가에서의 체류 및 연수 경험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러한 유럽의 영어 교육을 통해 서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영어 의무교육의 시작 연령을 최대한 낮추어 그들과 같은 수준을 위해 언어입력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둘째, 교실에서의 영어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영어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셋째, 수업방식을 현재의 평가 위주에서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영어회화 위주로 전환하여야 한다. 넷째, 교과서 역시 영어로 된 것을 사용하며,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신장시키기 위해 교과서 이외의 원어 자료들을 수업에 적극 활용한다. 마지막으로, 영어 수업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교사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킨다. 이러한 점들을 적극 개선해 나간다면 영어 의사소통능력의 함양과 더불어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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