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는 문체의 다중화 및 광고, 전자 미디어가 날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이때 대중매체의 미디어의 등장은 과거의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사이에 존재하던 경계선을 모호하게 만들었다. 이런 시대적 분위기는 문화적인 가치와 미학적 개념을 변화시키며, 특히 예술분야에서는 고착된 가치와 사고를 거부하고 재해석하였다. 이는 새로운 가치의 부여를 통한 재결합을 대중문화에 있어서 미감의 발견과 고전의 모방, 패러디, 혼성모방과 같은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전략을 태동시켰다. 예술에 있어서 더 이상의 새로운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과 함께 과거에 이미 존재해있던 소재를 재생하여 기존 예술의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으로 인용하여 현대적 개념의 창조 범위를 확장시켜 예술을 표현하고 있다. 오늘날 아트를 활용한 마케팅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명화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를 자주 접하게 된다. 미술작품을 활용하여 고객의 마음을 잡으려는 시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아트마케팅’이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에 관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제 1장에서는 서론으로 연구의 목적과 배경 및 연구방법과 범위를 기술하였다. 제 2장 본문에서는 미술의 개념과 패러디의 개념을 정리하며, 패러디가 미술의 역사 속에서도 예술장치의 하나로 인정하고 현대미술에서 강력하고 중요한 경향을 형성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패러디는 하나의 특정 대상을 깨뜨리면서 동시에 그 대상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새로운 예술 창조의 지평을 여는 것이라 말 할 수 있다. 제 3장에서는 광고에 있어 창조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 되어 왔으며, 패러디를 통한 회화와 광고 디자인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미술작품을 이용한 패러디 광고는 맥락효과, 친숙성, 호의, 카타르시스의 네 가지의 형태로서 구분하여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제 4장에서는 명화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표현방법과 의미를 찾아보았다. 또한 이 사례들을 모아 종합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조사를 하였다. 국외광고에서 주로 나타나는 패러디 표현으로는 원작의 이미지를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원작의 이미지를 빌려 작가의 특징적 양식으로 재창조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 반면, 국내의 경우 주로 원작의 이미지만 빌려와 합성하는 형태가 많았다. 마지막으로 제 5장인 결론에서는 본론의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하고, 앞으로 개선점과 나아갈 새로운 방향에 대해 제시하는 것으로 본 연구를 마무리 하였다. 패러디의 형식은 일종에 모방보다는 표절에 가까운 승인된 표현 형식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기존 작품의 이미지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고 새로운 작품에 유사한 관심을 모을 수도 있다. 이에 패러디 형식은 모방과는 다른 기법의 접근과 익숙함을 느끼게 하여 관심을 모으는 방법으로부터 탈피하여 좀 더 적극성과 과감성을 띤 크리에이티브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요구된다. ...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는 문체의 다중화 및 광고, 전자 미디어가 날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이때 대중매체의 미디어의 등장은 과거의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사이에 존재하던 경계선을 모호하게 만들었다. 이런 시대적 분위기는 문화적인 가치와 미학적 개념을 변화시키며, 특히 예술분야에서는 고착된 가치와 사고를 거부하고 재해석하였다. 이는 새로운 가치의 부여를 통한 재결합을 대중문화에 있어서 미감의 발견과 고전의 모방, 패러디, 혼성모방과 같은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전략을 태동시켰다. 예술에 있어서 더 이상의 새로운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과 함께 과거에 이미 존재해있던 소재를 재생하여 기존 예술의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으로 인용하여 현대적 개념의 창조 범위를 확장시켜 예술을 표현하고 있다. 오늘날 아트를 활용한 마케팅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명화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를 자주 접하게 된다. 미술작품을 활용하여 고객의 마음을 잡으려는 시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아트마케팅’이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에 관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제 1장에서는 서론으로 연구의 목적과 배경 및 연구방법과 범위를 기술하였다. 제 2장 본문에서는 미술의 개념과 패러디의 개념을 정리하며, 패러디가 미술의 역사 속에서도 예술장치의 하나로 인정하고 현대미술에서 강력하고 중요한 경향을 형성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패러디는 하나의 특정 대상을 깨뜨리면서 동시에 그 대상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새로운 예술 창조의 지평을 여는 것이라 말 할 수 있다. 제 3장에서는 광고에 있어 창조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 되어 왔으며, 패러디를 통한 회화와 광고 디자인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미술작품을 이용한 패러디 광고는 맥락효과, 친숙성, 호의, 카타르시스의 네 가지의 형태로서 구분하여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제 4장에서는 명화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표현방법과 의미를 찾아보았다. 또한 이 사례들을 모아 종합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조사를 하였다. 국외광고에서 주로 나타나는 패러디 표현으로는 원작의 이미지를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원작의 이미지를 빌려 작가의 특징적 양식으로 재창조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 반면, 국내의 경우 주로 원작의 이미지만 빌려와 합성하는 형태가 많았다. 마지막으로 제 5장인 결론에서는 본론의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하고, 앞으로 개선점과 나아갈 새로운 방향에 대해 제시하는 것으로 본 연구를 마무리 하였다. 패러디의 형식은 일종에 모방보다는 표절에 가까운 승인된 표현 형식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기존 작품의 이미지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고 새로운 작품에 유사한 관심을 모을 수도 있다. 이에 패러디 형식은 모방과는 다른 기법의 접근과 익숙함을 느끼게 하여 관심을 모으는 방법으로부터 탈피하여 좀 더 적극성과 과감성을 띤 크리에이티브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요구된다. 아트마케팅은 기업과 브랜드의 프리미엄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사는 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산다.”는 말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이에 광고는 광고본래의 기능인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해 미술작품을 제품의 이미지에 그대로 투영시켜 일체화 시키고 있다. 명화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역시 미술작품을 차용하는 정도에서 머물러 원작을 다시 한 번 광고해 준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이미지를 빌려 재창조하거나, 작가의 특징적 양식을 부여하여 현대적 이미지로 만드는 방법이 요구된다. 또한 작품의 설명과 미술사적 의미도 같이 전달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면 더 효과적인 홍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는 문체의 다중화 및 광고, 전자 미디어가 날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이때 대중매체의 미디어의 등장은 과거의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사이에 존재하던 경계선을 모호하게 만들었다. 이런 시대적 분위기는 문화적인 가치와 미학적 개념을 변화시키며, 특히 예술분야에서는 고착된 가치와 사고를 거부하고 재해석하였다. 이는 새로운 가치의 부여를 통한 재결합을 대중문화에 있어서 미감의 발견과 고전의 모방, 패러디, 혼성모방과 같은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전략을 태동시켰다. 예술에 있어서 더 이상의 새로운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과 함께 과거에 이미 존재해있던 소재를 재생하여 기존 예술의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으로 인용하여 현대적 개념의 창조 범위를 확장시켜 예술을 표현하고 있다. 오늘날 아트를 활용한 마케팅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명화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를 자주 접하게 된다. 미술작품을 활용하여 고객의 마음을 잡으려는 시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아트마케팅’이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에 관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제 1장에서는 서론으로 연구의 목적과 배경 및 연구방법과 범위를 기술하였다. 제 2장 본문에서는 미술의 개념과 패러디의 개념을 정리하며, 패러디가 미술의 역사 속에서도 예술장치의 하나로 인정하고 현대미술에서 강력하고 중요한 경향을 형성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패러디는 하나의 특정 대상을 깨뜨리면서 동시에 그 대상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새로운 예술 창조의 지평을 여는 것이라 말 할 수 있다. 제 3장에서는 광고에 있어 창조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 되어 왔으며, 패러디를 통한 회화와 광고 디자인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미술작품을 이용한 패러디 광고는 맥락효과, 친숙성, 호의, 카타르시스의 네 가지의 형태로서 구분하여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제 4장에서는 명화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표현방법과 의미를 찾아보았다. 또한 이 사례들을 모아 종합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조사를 하였다. 국외광고에서 주로 나타나는 패러디 표현으로는 원작의 이미지를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원작의 이미지를 빌려 작가의 특징적 양식으로 재창조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 반면, 국내의 경우 주로 원작의 이미지만 빌려와 합성하는 형태가 많았다. 마지막으로 제 5장인 결론에서는 본론의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하고, 앞으로 개선점과 나아갈 새로운 방향에 대해 제시하는 것으로 본 연구를 마무리 하였다. 패러디의 형식은 일종에 모방보다는 표절에 가까운 승인된 표현 형식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기존 작품의 이미지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고 새로운 작품에 유사한 관심을 모을 수도 있다. 이에 패러디 형식은 모방과는 다른 기법의 접근과 익숙함을 느끼게 하여 관심을 모으는 방법으로부터 탈피하여 좀 더 적극성과 과감성을 띤 크리에이티브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요구된다. 아트마케팅은 기업과 브랜드의 프리미엄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사는 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산다.”는 말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이에 광고는 광고본래의 기능인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해 미술작품을 제품의 이미지에 그대로 투영시켜 일체화 시키고 있다. 명화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역시 미술작품을 차용하는 정도에서 머물러 원작을 다시 한 번 광고해 준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이미지를 빌려 재창조하거나, 작가의 특징적 양식을 부여하여 현대적 이미지로 만드는 방법이 요구된다. 또한 작품의 설명과 미술사적 의미도 같이 전달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면 더 효과적인 홍보 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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