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생활문화와 한국어의 통합 교육 연구 : 초급 단계 학습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백미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고는 여성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생활문화와 한국어의 통합 교육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고에서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인 여성 결혼이민자가 필요로 하는 생활문화를 선정하고, 한국어와의 통합적 교수요목 및 교재에서의 통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인 여성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목표는 단순히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한국을 생활 터전으로 삼아 영구적으로 생활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 한국 사회 및 문화에 적응하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은 문화 교육과 통합되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본고의 논의는 시작되고 있다. 우선 1장에서는 여성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국어와 생활문화의 통합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을 밝히고 연구의 절차 및 방법을 제시한 후, 여성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선행 연구된 논문들을 검토하고 정리하였다. 2장에서는 제2언어 교육에 문화 교육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제2언어와 문화의 관계, 목표어 문화의 습득 요인 및 단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의 개념과 그 대상자인 여성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교육의 목표에 대해 기술하고, 여성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을 중심으로 문화 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생활문화를 성취문화와 상대되는 일상 생활문화 전체를 아우르는 것으로, 언어적 행동양식, 비언어적 행동양식, 일상 생활양식으로 분류한 후 다시 하위요소로 분류하였으며, 그들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부딪치게 되는 일상생활을 원만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적 배려가 요구되는 문화적 요소로 정의하였다. 4장에서는 일반적 목적의 한국어 교재와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문화 항목을 비교․분석하였는데, 우선 언어적 행동양식, 비언어적 행동양식, 일상 생활문화, 성취문화로 크게 나누어 분석하고, 언어분리형/언어통합형 분석, 언어통합 유형별 분석, 문화 항목의 자료 제시 형태 및 언어활동과의 연계 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여성 결혼이민자들이 어떠한 생활문화 항목을 필요로 하는지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5장에서는 한국어와 생활문화의 통합 교육을 실제적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통합적 교수요목과 교재에서의 통합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국어 교수요목의 일반적 절차에 따라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의 목적 및 초급 단계의 목표를 설정한 후, 교육 내용 범주로 의사소통 기능과 생활문화를 선정하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미옥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홍종선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v, 9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044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