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치료활동이 학습장애학생의 자기표현,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최윤미 (공주대학교 중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음악치료가 중학교 학습장애 아동의 자기표현, 사회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10회기 동안 음악치료에 참여한 아동들의 행동을 사전?사후 검사를 통하여 자기표현력, 사회성 향상을 알아보았으며, 개인별 변화과정을 담당특수교사와 본 연구자가 함께 기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장애아동의 음악치료 활동을 한 후 자기표현력이 의미있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들의 자기표현력 점수가 47.17이었던 것이 음악 치료시행 이후에는 54.33으로 향상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습장애 아동들이 음악 치료 이후 회기가 지나갈수록 자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that music therapy has on students with learning disorders who lack self expression and sociality. The topic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what are the effects music therapy has on self-expression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orders? Seco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미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중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ii, 3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468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