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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말하기 필요 분석 연구 :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원문보기


윤신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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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대학 수학 상황에서 요구되는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말하기 과제의 필요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외국인 유학생이 학업 상황에서 직면하는 듣기·말하기 과제의 필요성, 어려움 및 중요도를 알아보고, 한국어 교사들의 듣기·말하기 과제 교수 및 교재 개발에 관한 요구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그동안의 학문 목적 한국어 연구가 읽기· 쓰기 중심의 문어 능력을 다룬 연구에만 집중되어 있는 반면, 구어 능력에 관해서는 유학생들이 인식하는 요구가 충분히 확인되지 않은 상황을 지적하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기존의 필요분석 논의를 검토한 후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기존 외국어 교수법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s designed to analyze international students' needs for listening and speaking tasks in their academic contexts. For this end, this study identified the necessity of academic aural and oral skills in lectures, students' difficulties in meeting required tasks and their perceived i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신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x, 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916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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