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무원사회에 급격한 개혁과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대학에도 그 파급효과가 크게 작용하고 있으며, 일부대학에서는 우수한 교직원을 확보하고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연봉제 또는 성과급제를 도입하였고, 평가에 대한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면평가제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기업은물론 정부조직에서도 1998년부터 성과관리를 위한 다면평가제를 도입하여 시행해 오고 있으나, 새로운 제도 도입으로 인한 문화적인 충격과 직원들의 저항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다면평가제도의 도입과 추진방법이 결코 쉽지 않은 것 같다. 더구나 평가에 있어서 온정주의나 업무외적인 요소에 의한 평가, 지나친 경쟁체제, 동료 및 상관 평가에 대한 거부감 등 문제점이 발생할 소지가 많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대학행정조직에 도입된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대한 분석이나, 새로운 평가시스템에 대한 구성원의 반응 등 실증적 연구가 전혀 없는 상황은 이와 같은 우려를 더욱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가 무엇이고 이 변수들과의 관계가 어떠한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대학행정조직에의 다면평가제 도입타당성을 검토하고, 다면평가제가 대학행정조직에 뿌리내리고 장기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미비점을 보완해나가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문헌과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다면평가제도의 인식도 및 수용성, 평가자에 대한 인식정도, 다면평가의 평가항목, 다면평가의 결과 활용을 ...
최근 공무원사회에 급격한 개혁과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대학에도 그 파급효과가 크게 작용하고 있으며, 일부대학에서는 우수한 교직원을 확보하고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연봉제 또는 성과급제를 도입하였고, 평가에 대한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면평가제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기업은물론 정부조직에서도 1998년부터 성과관리를 위한 다면평가제를 도입하여 시행해 오고 있으나, 새로운 제도 도입으로 인한 문화적인 충격과 직원들의 저항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다면평가제도의 도입과 추진방법이 결코 쉽지 않은 것 같다. 더구나 평가에 있어서 온정주의나 업무외적인 요소에 의한 평가, 지나친 경쟁체제, 동료 및 상관 평가에 대한 거부감 등 문제점이 발생할 소지가 많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대학행정조직에 도입된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대한 분석이나, 새로운 평가시스템에 대한 구성원의 반응 등 실증적 연구가 전혀 없는 상황은 이와 같은 우려를 더욱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가 무엇이고 이 변수들과의 관계가 어떠한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대학행정조직에의 다면평가제 도입타당성을 검토하고, 다면평가제가 대학행정조직에 뿌리내리고 장기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미비점을 보완해나가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문헌과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다면평가제도의 인식도 및 수용성, 평가자에 대한 인식정도, 다면평가의 평가항목, 다면평가의 결과 활용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연구의 분석틀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다면평가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는 대학의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결과에 대해 빈도분석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분석을 하였고, 독립변수의 세부항목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분석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 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다면평가제도의 인식도 및 수용성, 다면평가시 평가자에 대한 인식정도, 다면평가의 평가항목, 다면평가의 결과활용 정도는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면평가제도의 인식도 및 수용성이 높아질수록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는데, 검증결과는 다면평가제도의 성공을 위해서 인사고과의 객관성과 공정성의 제고, 평가시 피 평가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제공, 평가결과의 피드백 의무화와 익명성보장의 강화가 필요함을 인식하게 해주었고,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석에서는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젊은 하위직급에서 제도의 확대도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점에 의미를 둘 수 있겠다. 다면평가시 평가자에 대한 인식정도가 좋을수록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는데, 전체적으로 평가자의 평가능력은인정하지만 실제 평가가 공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인식이 팽배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이번 설문대상자의 41%를 차지하고 있는 6급 직원들의 부정적 인식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피 평가자를 잘 알고 있는 평가자로 평가단을 구성하고 평가전에 평가자에게 피 평가자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해결책임을 말해주고 있다. 다면평가의 평가항목이 적절할수록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 되었는데, 이 결과는 업무의 특성을 반영하고 도입목적에 부합하는 적절한 평가항목별 평가기준의 마련이 시급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설문대상 사립대학의 평가항목별 평가기준이 국립대학의 평가기준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되어 있고, 결과의 활용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사립대 구성원들이 제도에 대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인식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이 검증결과를 대변하고 있다. 다면평가의 결과활용에 적극적일수록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는데, 다면평가제도를 도입하여 활용하고자 하는 조직에서 참고할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구성원들은 다면평가의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부분에 찬성하는 것으로 분석결과가 나왔는데, 다면평가의 결과활용에 있어서는 직원의 업무능력과 자질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 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한 다음, 단계적으로 보직심사, 승진, 성과급 등에 직접 반영해 나가는 것이 다면평가제도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단계임을 말해주고 있다. 평가결과를 인적자원관리에 활용하는 정도를 강하게 할수록 조직구성원들은 평가제도와 조직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는 선행연구결과를 상기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독립변수의 각 항목이 종속변수인 다면평가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세부항목별 빈도분석 결과도 각 항목별로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응답자들은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고,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응답자들은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행정직원의 다면평가제도 도입에 대한 연구가 일천한 가운데, 다양한 측면에서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과, 다면평가제를 도입하고자 하는 대학들에게 도입에 앞서 전제되어야 할 내용들을 제시했다는 데에 의의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다면평가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대학구성원들의 의식이 일부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긍정적 효과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대학행정조직에의 다면평가제 도입의 타당성을 보여주고 있는 점에서도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공무원사회에 급격한 개혁과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대학에도 그 파급효과가 크게 작용하고 있으며, 일부대학에서는 우수한 교직원을 확보하고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연봉제 또는 성과급제를 도입하였고, 평가에 대한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면평가제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기업은물론 정부조직에서도 1998년부터 성과관리를 위한 다면평가제를 도입하여 시행해 오고 있으나, 새로운 제도 도입으로 인한 문화적인 충격과 직원들의 저항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다면평가제도의 도입과 추진방법이 결코 쉽지 않은 것 같다. 더구나 평가에 있어서 온정주의나 업무외적인 요소에 의한 평가, 지나친 경쟁체제, 동료 및 상관 평가에 대한 거부감 등 문제점이 발생할 소지가 많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대학행정조직에 도입된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대한 분석이나, 새로운 평가시스템에 대한 구성원의 반응 등 실증적 연구가 전혀 없는 상황은 이와 같은 우려를 더욱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가 무엇이고 이 변수들과의 관계가 어떠한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대학행정조직에의 다면평가제 도입타당성을 검토하고, 다면평가제가 대학행정조직에 뿌리내리고 장기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미비점을 보완해나가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문헌과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다면평가제도의 인식도 및 수용성, 평가자에 대한 인식정도, 다면평가의 평가항목, 다면평가의 결과 활용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연구의 분석틀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다면평가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는 대학의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결과에 대해 빈도분석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분석을 하였고, 독립변수의 세부항목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분석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 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다면평가제도의 인식도 및 수용성, 다면평가시 평가자에 대한 인식정도, 다면평가의 평가항목, 다면평가의 결과활용 정도는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면평가제도의 인식도 및 수용성이 높아질수록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는데, 검증결과는 다면평가제도의 성공을 위해서 인사고과의 객관성과 공정성의 제고, 평가시 피 평가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제공, 평가결과의 피드백 의무화와 익명성보장의 강화가 필요함을 인식하게 해주었고,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석에서는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젊은 하위직급에서 제도의 확대도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점에 의미를 둘 수 있겠다. 다면평가시 평가자에 대한 인식정도가 좋을수록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는데, 전체적으로 평가자의 평가능력은인정하지만 실제 평가가 공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인식이 팽배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이번 설문대상자의 41%를 차지하고 있는 6급 직원들의 부정적 인식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피 평가자를 잘 알고 있는 평가자로 평가단을 구성하고 평가전에 평가자에게 피 평가자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해결책임을 말해주고 있다. 다면평가의 평가항목이 적절할수록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 되었는데, 이 결과는 업무의 특성을 반영하고 도입목적에 부합하는 적절한 평가항목별 평가기준의 마련이 시급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설문대상 사립대학의 평가항목별 평가기준이 국립대학의 평가기준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되어 있고, 결과의 활용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사립대 구성원들이 제도에 대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인식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이 검증결과를 대변하고 있다. 다면평가의 결과활용에 적극적일수록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는데, 다면평가제도를 도입하여 활용하고자 하는 조직에서 참고할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구성원들은 다면평가의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부분에 찬성하는 것으로 분석결과가 나왔는데, 다면평가의 결과활용에 있어서는 직원의 업무능력과 자질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 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한 다음, 단계적으로 보직심사, 승진, 성과급 등에 직접 반영해 나가는 것이 다면평가제도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단계임을 말해주고 있다. 평가결과를 인적자원관리에 활용하는 정도를 강하게 할수록 조직구성원들은 평가제도와 조직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는 선행연구결과를 상기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독립변수의 각 항목이 종속변수인 다면평가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세부항목별 빈도분석 결과도 각 항목별로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응답자들은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고,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응답자들은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행정직원의 다면평가제도 도입에 대한 연구가 일천한 가운데, 다양한 측면에서 다면평가제도의 시행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과, 다면평가제를 도입하고자 하는 대학들에게 도입에 앞서 전제되어야 할 내용들을 제시했다는 데에 의의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다면평가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대학구성원들의 의식이 일부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긍정적 효과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대학행정조직에의 다면평가제 도입의 타당성을 보여주고 있는 점에서도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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