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유아의 변화에 대한 연구로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을 직접 만나고 경험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질적 연구 방법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체험 활동은 유아들에게 어떤 변화를 주는가?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M시의 H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학급 유아 21명 중 5명(남아2명, 여아3명)의 유아들이다. 본 연구는 2006년 9월 2주부터 2006년 12월 2주까지 15주에 걸쳐 18회의 다양한 자연체험 활동을 생활주제에 관련 없이 계획하고 실시하였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유아들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지속적인 관찰과 함께 녹화물의 전사 자료와 교사저널, 사진자료, 유아들의 표상활동 작품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유아의 변화에 대한 연구로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을 직접 만나고 경험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질적 연구 방법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체험 활동은 유아들에게 어떤 변화를 주는가?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M시의 H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학급 유아 21명 중 5명(남아2명, 여아3명)의 유아들이다. 본 연구는 2006년 9월 2주부터 2006년 12월 2주까지 15주에 걸쳐 18회의 다양한 자연체험 활동을 생활주제에 관련 없이 계획하고 실시하였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유아들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지속적인 관찰과 함께 녹화물의 전사 자료와 교사저널, 사진자료, 유아들의 표상활동 작품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자연에 대한 태도, 창의성, 적극성, 또래와의 관계, 활동의 심화·확장의 5개로 주제화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자연체험활동은 유아들의 자연에 대한 태도, 창의성, 적극성, 또래와의 관계, 활동의 심화·확장의 각 요인별로 다양한 변화를 보였다. 첫째, 자연에 대한 태도를 보면 자연에 대해 친근감과 애착을 형성하게 되었고 나아가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둘째, 창의성은 연구가 진행될수록 더욱 다양해지고 정교해졌으며 활동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셋째, 적극성은 연구의 전반에 걸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연구의 말기에는 끈기를 가지고 도전을 하고 새롭고 다양한 시도를 하는 과정을 통해 정서적으로 성숙해가는 모습을 보였다. 넷째, 또래와의 관계에서는 연구의 초기에는 별다른 갈등이 일어나지 않다가 그 이후 사소한 갈등 상황을 보였으며 그 갈등을 해결하고 난 후로는 계속 협력하는 태도를 보였다. 다섯째, 활동의 심화·확장에서는 자연에서의 활동에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였으며 활동에 몰입하여 심취한 모습을 보여 주기도 했다. 연구의 말기에는 하나의 활동이 여러 번 반복되면서 활동의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고 유아들은 나름대로의 이론을 정립시켜 나가게 되었다. 이와 같이 유아들은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본 연구는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유아의 변화에 대한 연구로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을 직접 만나고 경험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질적 연구 방법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체험 활동은 유아들에게 어떤 변화를 주는가?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M시의 H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학급 유아 21명 중 5명(남아2명, 여아3명)의 유아들이다. 본 연구는 2006년 9월 2주부터 2006년 12월 2주까지 15주에 걸쳐 18회의 다양한 자연체험 활동을 생활주제에 관련 없이 계획하고 실시하였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유아들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지속적인 관찰과 함께 녹화물의 전사 자료와 교사저널, 사진자료, 유아들의 표상활동 작품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자연에 대한 태도, 창의성, 적극성, 또래와의 관계, 활동의 심화·확장의 5개로 주제화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자연체험활동은 유아들의 자연에 대한 태도, 창의성, 적극성, 또래와의 관계, 활동의 심화·확장의 각 요인별로 다양한 변화를 보였다. 첫째, 자연에 대한 태도를 보면 자연에 대해 친근감과 애착을 형성하게 되었고 나아가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둘째, 창의성은 연구가 진행될수록 더욱 다양해지고 정교해졌으며 활동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셋째, 적극성은 연구의 전반에 걸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연구의 말기에는 끈기를 가지고 도전을 하고 새롭고 다양한 시도를 하는 과정을 통해 정서적으로 성숙해가는 모습을 보였다. 넷째, 또래와의 관계에서는 연구의 초기에는 별다른 갈등이 일어나지 않다가 그 이후 사소한 갈등 상황을 보였으며 그 갈등을 해결하고 난 후로는 계속 협력하는 태도를 보였다. 다섯째, 활동의 심화·확장에서는 자연에서의 활동에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였으며 활동에 몰입하여 심취한 모습을 보여 주기도 했다. 연구의 말기에는 하나의 활동이 여러 번 반복되면서 활동의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고 유아들은 나름대로의 이론을 정립시켜 나가게 되었다. 이와 같이 유아들은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find out how nature experience trips make changes in young children's behavior and also through the process of experiencing nature in person what quality changes the children go through. The following research goals were established to accomplish the study. 1) ...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find out how nature experience trips make changes in young children's behavior and also through the process of experiencing nature in person what quality changes the children go through. The following research goals were established to accomplish the study. 1) What changes nature experience trips make in young children? 5 Children of two boys and three girls from a 5-year old children's class at H kindergarten in M City were selected for the experiment. The experiment was carried out for the duration of 15 weeks between the second of September 2006 and the second week of December on 18 occasions of various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The activities were planned and applied to the children regardless everyday life topics. In order to observe the changes in the young children through nature experience trips, the exhibition of the recorded data, the teacher's journals, the photos and the children's representation works along with the continuous observation were analyzed. It was shown in the result of the study that the nature experience trips made positive changes in various factors such as the children's reaction to nature, the creativity, the positiveness, the relationship with the peers, the deepening and expansion of the activitie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find out how nature experience trips make changes in young children's behavior and also through the process of experiencing nature in person what quality changes the children go through. The following research goals were established to accomplish the study. 1) What changes nature experience trips make in young children? 5 Children of two boys and three girls from a 5-year old children's class at H kindergarten in M City were selected for the experiment. The experiment was carried out for the duration of 15 weeks between the second of September 2006 and the second week of December on 18 occasions of various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The activities were planned and applied to the children regardless everyday life topics. In order to observe the changes in the young children through nature experience trips, the exhibition of the recorded data, the teacher's journals, the photos and the children's representation works along with the continuous observation were analyzed. It was shown in the result of the study that the nature experience trips made positive changes in various factors such as the children's reaction to nature, the creativity, the positiveness, the relationship with the peers, the deepening and expansion of the activiti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