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리더십 유형이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즉, 직무성과에 어떻한 영향을 미치는가에서 출발하였다. 거래적 리더십이란 전통적 리더십 이론들의 통칭으로 사용되는 용어로서, 리더가 상황에 따른 보상에 기초하여 부하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리더십이란 리더가 행동 · 보상 · 인센티브를 사용해 하위자들로부터 올바른 행동을 유발시키게 만드는 과정이며, 이 과정은 리더와 하위자간에 교환이나 거래관계에 기초하고 있다. 거래적 리더십 과정은 첫째, 부하들이 원하는 보상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인식하고 부하들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둘째는 부하의 욕구를 인식하여 부하들이 노력을 기울일 때, 이러한 욕구가 어떻게 충족될 것인지를 명확히 한다. 따라서 거래적 리더십과정은 이러한 두 과정을 통해서 부하들이 자신에게 기대된 성과를 달성하도록 한다. 번즈(T. Burns)에 의하면 거래적 리더십은 개인이 가치 있는 어떤 것을 교환할 목적으로 다른 사람과의 계약에 있어 주도권을 취할 때 발생한다. 즉, 리더는 교환이라는 시각을 가지고 부하에게 접근한다는 것이다. 거래적 리더들은 하위자에게 명백한 책임을 부여하고 또한 자신이 기대하는 바를 정확히 제시함으로써 하위자들이 조직에서 요구하는 바를 충족키 위해 최선을 다하는 묵시적인 계약관계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리더십은 서로 상호간 자발적으로 더 큰 성과를 올릴 수 없다고 지적한다. 또한 배스(B.M Bass)는 거래적 리더십은 일련의 교환 또는 협상에 토대를 둔 리더와 부하관계로부터 기대되는 노력 혹은 협상된 노력을 발휘하도록 ...
본 연구는 리더십 유형이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즉, 직무성과에 어떻한 영향을 미치는가에서 출발하였다. 거래적 리더십이란 전통적 리더십 이론들의 통칭으로 사용되는 용어로서, 리더가 상황에 따른 보상에 기초하여 부하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리더십이란 리더가 행동 · 보상 · 인센티브를 사용해 하위자들로부터 올바른 행동을 유발시키게 만드는 과정이며, 이 과정은 리더와 하위자간에 교환이나 거래관계에 기초하고 있다. 거래적 리더십 과정은 첫째, 부하들이 원하는 보상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인식하고 부하들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둘째는 부하의 욕구를 인식하여 부하들이 노력을 기울일 때, 이러한 욕구가 어떻게 충족될 것인지를 명확히 한다. 따라서 거래적 리더십과정은 이러한 두 과정을 통해서 부하들이 자신에게 기대된 성과를 달성하도록 한다. 번즈(T. Burns)에 의하면 거래적 리더십은 개인이 가치 있는 어떤 것을 교환할 목적으로 다른 사람과의 계약에 있어 주도권을 취할 때 발생한다. 즉, 리더는 교환이라는 시각을 가지고 부하에게 접근한다는 것이다. 거래적 리더들은 하위자에게 명백한 책임을 부여하고 또한 자신이 기대하는 바를 정확히 제시함으로써 하위자들이 조직에서 요구하는 바를 충족키 위해 최선을 다하는 묵시적인 계약관계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리더십은 서로 상호간 자발적으로 더 큰 성과를 올릴 수 없다고 지적한다. 또한 배스(B.M Bass)는 거래적 리더십은 일련의 교환 또는 협상에 토대를 둔 리더와 부하관계로부터 기대되는 노력 혹은 협상된 노력을 발휘하도록 동기부여 시키는 리더십이라 정의를 내렸다. 여기에서 교환 또는 협상관계가 리더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부하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변혁적 리더십은 1985년 Bass가 기존의 대부분의 리더십의 이론들이 리더와 구성원들간의 교화관계에 비중을 둔 거래적 리더십에 치중하고 있다는 비판을 하면서 변혁적 리더십을 제시하였다.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등을 통해 구성원들이 기대를 능가하는 최고의 노력을 발휘하도록 동기부여 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는 구성원들의 욕구수준을 높여주고 자신감을 심어줌으로써 성공에 대한 확신을 높여주고, 조직문화, 분위기 혁신을 주도하며,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만족을 주고 조직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에 의하면, 리더십 스타일은 집단 또는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리더십 유형이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즉 직무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첫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것이며, 변혁적 리더십의 영향정도가 클 것이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것이며, 변혁적 리더십의 영향정도가 클 것이다. 셋째, 자기개발과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자기 효능감의 영향정도가 클 것이다. 넷째, 자기 효능감과 자기개발이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성과의 관계를 조절 할 것이다. 다섯째, 자기 효능감과 자기개발이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성과의 관계를 조절 할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설정하고,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그 유의성이 변혁적 리더십이 더 크다는 것을 요인추출을 위한 요인분석, 빈도분석 그리고 회귀분석, 분산분석 등을 사용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리더십 유형이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즉, 직무성과에 어떻한 영향을 미치는가에서 출발하였다. 거래적 리더십이란 전통적 리더십 이론들의 통칭으로 사용되는 용어로서, 리더가 상황에 따른 보상에 기초하여 부하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리더십이란 리더가 행동 · 보상 · 인센티브를 사용해 하위자들로부터 올바른 행동을 유발시키게 만드는 과정이며, 이 과정은 리더와 하위자간에 교환이나 거래관계에 기초하고 있다. 거래적 리더십 과정은 첫째, 부하들이 원하는 보상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인식하고 부하들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둘째는 부하의 욕구를 인식하여 부하들이 노력을 기울일 때, 이러한 욕구가 어떻게 충족될 것인지를 명확히 한다. 따라서 거래적 리더십과정은 이러한 두 과정을 통해서 부하들이 자신에게 기대된 성과를 달성하도록 한다. 번즈(T. Burns)에 의하면 거래적 리더십은 개인이 가치 있는 어떤 것을 교환할 목적으로 다른 사람과의 계약에 있어 주도권을 취할 때 발생한다. 즉, 리더는 교환이라는 시각을 가지고 부하에게 접근한다는 것이다. 거래적 리더들은 하위자에게 명백한 책임을 부여하고 또한 자신이 기대하는 바를 정확히 제시함으로써 하위자들이 조직에서 요구하는 바를 충족키 위해 최선을 다하는 묵시적인 계약관계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리더십은 서로 상호간 자발적으로 더 큰 성과를 올릴 수 없다고 지적한다. 또한 배스(B.M Bass)는 거래적 리더십은 일련의 교환 또는 협상에 토대를 둔 리더와 부하관계로부터 기대되는 노력 혹은 협상된 노력을 발휘하도록 동기부여 시키는 리더십이라 정의를 내렸다. 여기에서 교환 또는 협상관계가 리더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부하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변혁적 리더십은 1985년 Bass가 기존의 대부분의 리더십의 이론들이 리더와 구성원들간의 교화관계에 비중을 둔 거래적 리더십에 치중하고 있다는 비판을 하면서 변혁적 리더십을 제시하였다.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등을 통해 구성원들이 기대를 능가하는 최고의 노력을 발휘하도록 동기부여 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는 구성원들의 욕구수준을 높여주고 자신감을 심어줌으로써 성공에 대한 확신을 높여주고, 조직문화, 분위기 혁신을 주도하며,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만족을 주고 조직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에 의하면, 리더십 스타일은 집단 또는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리더십 유형이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즉 직무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첫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것이며, 변혁적 리더십의 영향정도가 클 것이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것이며, 변혁적 리더십의 영향정도가 클 것이다. 셋째, 자기개발과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자기 효능감의 영향정도가 클 것이다. 넷째, 자기 효능감과 자기개발이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성과의 관계를 조절 할 것이다. 다섯째, 자기 효능감과 자기개발이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성과의 관계를 조절 할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설정하고,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그 유의성이 변혁적 리더십이 더 크다는 것을 요인추출을 위한 요인분석, 빈도분석 그리고 회귀분석, 분산분석 등을 사용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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