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학교적응 원문보기


김경자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학교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에서 국제결혼이 전체 결혼건수의 10%이상으로 늘어나면서 다문화가정과 그 아동의 수도 자연스럽게 증가되고 있는 추세다. 다문화가정 자녀는 피부색과 얼굴모양이 다르고 외국인 부모를 두었다는 이유 때문에 언어사용, 우울과 무력감, 집단따돌림, 학교부적응과 같은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의 실태와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정서적 문제들을 전반적으로 다루지는 못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학교적응을 비교하고,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문제를 밝히고 비교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경상남도 소재 5개 지역의 다문화가정 아동과 다문화가정 아동과 같은 학급에 재학 중인 3~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 아동보고용(KPRC-CRF)과 학교적응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 중에서 KPRC 아동보고형의 타당성척도인 L과 ICN 척도의 T점수가 어느 하나라도 65점 이상인 자료 30부를 제외한 196명 아동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학교적응을 비교하기 위해 t검증하였고 두 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을 설명하기 위해 두 가정 아동 간에 차이가 있는 7개 척도점수를 사용해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와 그 의미를 상정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아동의 언어발달, 우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자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학교상담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5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118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