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사회적 위축 및 국가정체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Longitudinal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social withdrawal, and national identity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from diverse cultural backgrounds 원문보기


차한솔 (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 사회의 다문화 청소년 수는 급격하게 늘고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의 비율은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이 차지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에게 있어 학교는 매우 중요한 사회체계라 할 수 있다. 청소년이 가정에서 벗어나 가장 처음으로 경험하는 사회가 바로 학교이며, 학교에서 사회성 발달과 더불어 예비 성인으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체계를 습득하게 된다. 특히 다문화가정 청소년에게 학교는 자연스럽게 사회의 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문화 학습 공간이라는 의미도 추가된다. 한편, 청소년기는 정체성의 형성과 사회성 발달이 주요한 발달과업이 되는 시기이며,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이 외에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society is rapidly increasing, and most come from diverse cultural backgrounds. For these adolescents, schools are an essential social system because these are the first communities they experience outside their homes where they acquire basic skills t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한솔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김주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1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47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