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장기법을 활용한 이야기훈련이 취학전 언어발달지체아동의 다시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고미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이야기책 읽기를 할 때 구문복잡성, 평균발화길이, 어휘습득, 의미관계 발달 등에 있어서 효과적이라고 밝혀진 확장기법이 아동의 이야기 다시말하기 능력의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언어발달이 생활연령에 비해 1년 이상 지체된 취학전 언어발달지체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아동들의 생활연령은 평균 72개월(6:0세)이었으며, 수용언어 발달연령은 평균 56개월, 표현언어 발달연령은 평균 54개월로 남아 5명과 여아 5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를 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xpansion on story retelling by preschool children exhibiting delayed language development. Ten children who were exhibiting language delayed more than one year compared to their ag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interventions were prov...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미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153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