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교과서는 교육 과정에서 선정하고 배열한 내용에 따라 교과 지식과 경험체계를 명확히 하고,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학습능력에 맞도록 편집되어 학생들의 학습에 기본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교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소나 재료구입의 용이성을 위하여 과학교과에서 나오는 삽화나 그림들을 포함한 내용을 단원별로 분석한 다음 교과과정과 실제 자연주기와의 연계성을 연구하였고 교과과정과 실제 자연주기와의 일치가 활동위주의 실험 관찰 수업에서는 교육적 효과가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새로운 교과서 기반을 위한 심층적인 기초 내용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탐구활동의 구체적 내용 구성이나 활동 수의 결정에 있어서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를 확보하는데 연구의 주된 목적이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맞추어 연구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는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행한 초등학교 4-6학년 과학 교과서와 실험관찰 교재를 대상으로 하였다. ...
<국문초록> 교과서는 교육 과정에서 선정하고 배열한 내용에 따라 교과 지식과 경험체계를 명확히 하고,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학습능력에 맞도록 편집되어 학생들의 학습에 기본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교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소나 재료구입의 용이성을 위하여 과학교과에서 나오는 삽화나 그림들을 포함한 내용을 단원별로 분석한 다음 교과과정과 실제 자연주기와의 연계성을 연구하였고 교과과정과 실제 자연주기와의 일치가 활동위주의 실험 관찰 수업에서는 교육적 효과가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새로운 교과서 기반을 위한 심층적인 기초 내용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탐구활동의 구체적 내용 구성이나 활동 수의 결정에 있어서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를 확보하는데 연구의 주된 목적이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맞추어 연구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는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행한 초등학교 4-6학년 과학 교과서와 실험관찰 교재를 대상으로 하였다. 교과서 분석은 크게 과학교과서 체제 및 내용구성에 대한 분석과 탐구활동에 대한 분석을 나누어 진행하였다, 과학 교과서의 내용분석을 위해서는 우선 교과서의 내용 요소를 단원명과 주제 중심으로 추출하였고 이를 다시 자연주기와의 연계성, 소재의 접근 용이성, 관찰 실험의 용이성으로 세분화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과서에 서술된 생물의 대부분이 수업 시기에 우리주변이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근 할 수 있어서, 생물영역이 실물중심의 탐구학습을 이루려는 제7차 교육과정의 의도가 잘 반영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과학교과서의 실제 생물의 자연주기의 연관성을 살펴보면, 물론 교과서의 예로 들어 놓은 식물이나 교육주제가 자연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성을 가지고 이루어져 있는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그것으로는 너무 부족하다. 교과서에 예로 들어 놓은 식물들의 대부분은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식물의 이름도 많은 학생들에게는 생소하다. 이러한 경우에 어린 학생들은 생소한 용어로 말미암아 과학 과목을 더 어렵게 여기게 될 것이다. 그리고 실험하는 재료에 있어서도 교육시기에 볼 수 없는 생물들도 존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업이 실험을 하지 않고 단지 지식교육, 암기교육에 멈추게 될 것이며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과학교육이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지게 될 것이다. 아니 그보다는 우리주위의 환경에 눈을 돌려야 한다. 우리주위에서 어떠한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교재를 만들기 전에 많은 생각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교재가 이해하기 쉬워야 배우는 학생들이 쉽게 학습할 수 있다. 그러면 당연히 과학교과서도 변화에 맞춰서 내용이 달라져야 한다. 실험을 통해서 학생들이 스스로 깨우치게 만들어야 하며 교과서는 학생들의 실험하는 방법을 쉽게 인도해나가는 데 주력해야 한다. 그 고찰로서 첫째는 교육과정에서 식물보다는 동물이 자연주기와의 연계성에 적게 영향을 받으므로 생물 단원에서의 실험관찰에 있어서 더 용이하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로 교과서 분석에 있어서 실험 관찰은 물론 자연주기, 소재용이성 등도 중요 하겠지만, 교사용 지도서라도 계절별로 많은 종류의 생물을 다루어서 주위에서 작게나마 학생들이 관찰하도록 하여야겠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의지에 의해서 탄력적으로 자연 사이클과 잘 부합되어 손쉽게 실험 관찰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국문초록> 교과서는 교육 과정에서 선정하고 배열한 내용에 따라 교과 지식과 경험체계를 명확히 하고,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학습능력에 맞도록 편집되어 학생들의 학습에 기본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교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소나 재료구입의 용이성을 위하여 과학교과에서 나오는 삽화나 그림들을 포함한 내용을 단원별로 분석한 다음 교과과정과 실제 자연주기와의 연계성을 연구하였고 교과과정과 실제 자연주기와의 일치가 활동위주의 실험 관찰 수업에서는 교육적 효과가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새로운 교과서 기반을 위한 심층적인 기초 내용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탐구활동의 구체적 내용 구성이나 활동 수의 결정에 있어서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를 확보하는데 연구의 주된 목적이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맞추어 연구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는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행한 초등학교 4-6학년 과학 교과서와 실험관찰 교재를 대상으로 하였다. 교과서 분석은 크게 과학교과서 체제 및 내용구성에 대한 분석과 탐구활동에 대한 분석을 나누어 진행하였다, 과학 교과서의 내용분석을 위해서는 우선 교과서의 내용 요소를 단원명과 주제 중심으로 추출하였고 이를 다시 자연주기와의 연계성, 소재의 접근 용이성, 관찰 실험의 용이성으로 세분화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과서에 서술된 생물의 대부분이 수업 시기에 우리주변이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근 할 수 있어서, 생물영역이 실물중심의 탐구학습을 이루려는 제7차 교육과정의 의도가 잘 반영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과학교과서의 실제 생물의 자연주기의 연관성을 살펴보면, 물론 교과서의 예로 들어 놓은 식물이나 교육주제가 자연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성을 가지고 이루어져 있는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그것으로는 너무 부족하다. 교과서에 예로 들어 놓은 식물들의 대부분은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식물의 이름도 많은 학생들에게는 생소하다. 이러한 경우에 어린 학생들은 생소한 용어로 말미암아 과학 과목을 더 어렵게 여기게 될 것이다. 그리고 실험하는 재료에 있어서도 교육시기에 볼 수 없는 생물들도 존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업이 실험을 하지 않고 단지 지식교육, 암기교육에 멈추게 될 것이며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과학교육이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지게 될 것이다. 아니 그보다는 우리주위의 환경에 눈을 돌려야 한다. 우리주위에서 어떠한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교재를 만들기 전에 많은 생각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교재가 이해하기 쉬워야 배우는 학생들이 쉽게 학습할 수 있다. 그러면 당연히 과학교과서도 변화에 맞춰서 내용이 달라져야 한다. 실험을 통해서 학생들이 스스로 깨우치게 만들어야 하며 교과서는 학생들의 실험하는 방법을 쉽게 인도해나가는 데 주력해야 한다. 그 고찰로서 첫째는 교육과정에서 식물보다는 동물이 자연주기와의 연계성에 적게 영향을 받으므로 생물 단원에서의 실험관찰에 있어서 더 용이하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로 교과서 분석에 있어서 실험 관찰은 물론 자연주기, 소재용이성 등도 중요 하겠지만, 교사용 지도서라도 계절별로 많은 종류의 생물을 다루어서 주위에서 작게나마 학생들이 관찰하도록 하여야겠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의지에 의해서 탄력적으로 자연 사이클과 잘 부합되어 손쉽게 실험 관찰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natural cycles related to biological materials described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for the 7th Curriculum.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number of chapters more required friendly contents o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natural cycles related to biological materials described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for the 7th Curriculum.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number of chapters more required friendly contents o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Second, the number of chapters more required Biological Materials depend on region. The results suggested that students' hands on activities using biological materials from the natural environment should be included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Some of plants described in the current science textbooks are unfamiliar in our real life and some students don't even know names of those plants. This would cause the students to think that science class is more difficult. Many biological materials for the experimental class are perennial plants and it is very difficult to conduct experiments in a short time using them. In this way, learning seems to be just memorizing. Classes should be more fun in the elementary schools. The fun arouses the interest and the studying would be fun if it is interesting. Then, the education effect will bring great performance. So the experiment and the observation are important parts in the science education. We should know what kinds of organisms live around us. In this aspect, more preparations and researches are necessary for the writing of textbooks. In particular, the organisms described in the textbook should be related with our country's natural environment. These organisms are not always living around us. So biological materials for the science class should match with our country's natural environment and the natural cycles to perform the experiments easily. Thus, it is important to research the natural cycles of organisms describing in the textbook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natural cycles related to biological materials described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for the 7th Curriculum.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number of chapters more required friendly contents o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Second, the number of chapters more required Biological Materials depend on region. The results suggested that students' hands on activities using biological materials from the natural environment should be included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Some of plants described in the current science textbooks are unfamiliar in our real life and some students don't even know names of those plants. This would cause the students to think that science class is more difficult. Many biological materials for the experimental class are perennial plants and it is very difficult to conduct experiments in a short time using them. In this way, learning seems to be just memorizing. Classes should be more fun in the elementary schools. The fun arouses the interest and the studying would be fun if it is interesting. Then, the education effect will bring great performance. So the experiment and the observation are important parts in the science education. We should know what kinds of organisms live around us. In this aspect, more preparations and researches are necessary for the writing of textbooks. In particular, the organisms described in the textbook should be related with our country's natural environment. These organisms are not always living around us. So biological materials for the science class should match with our country's natural environment and the natural cycles to perform the experiments easily. Thus, it is important to research the natural cycles of organisms describing in the textbook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