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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eimer의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의 이론적 고찰과 실태연구 원문보기


윤종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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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오늘날 음악 교육자들에게 폭 넓게 공유되고 있는 음악교육의 지향점은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 계발’로 집약 될 수 있다. 이것은 음악 교과가 노래만을 가르치는 교과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악곡과 활동들을 심미적으로 체험하게 하며, 그러한 체험을 통하여 음악적 능력을 습득, 향상하게 하고, 음악인 심성을 계발하게 함으로써 충실한 음악적 성장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교과이기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심미적 체험 교육보다는 기술 습득이나 음악적 이론 지식 주입에 편중되어 있다. 즉, 우리의 음악교육은 무엇을 위한 수단적이 도구로 존재하여 왔고 외부 목적에의 과도한 의존으로 인해 음악교육 자체의 정당성이 약화 되면서 그 자체의 존재 이유를 위협 당하게 되었다. 이런 우리나라의 음아교육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music education shared widely with music educators can be integrated to the experience of musical essence, the improvement of musical ability and the development of musical nature. It means that, instead of staying in the subject only teaching songs, the subject "music" is expected to 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종인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245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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