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Collocation)를 통한 어휘학습이 유아 말하기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만 4세 중심으로 The Effects of Vocabulary Learning through Collocation on Improving Children's Speaking Abilit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학습자들의 연어말하기향상에 있어서 이미 조립되어진 어휘적 연어를 통해 학습하는 방법과 낱말 하나하나를 분리한 개별적 어휘위주로 학습하는 방법을 비교하였을 때 어느 쪽이 유아연어말하기향상에 실질적으로 더 효과적인가에 대한 것과,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어휘지도방법이 유아들의 듣기이해력과 흥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위해 만 4세 유아 20명(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을 대상으로 2007년 8월 27일부터 2007년 10월 10일 까지 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로는 사전/사후 말하기, 듣기이해력 그리고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에 연구과정을 거쳐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학습자들의 연어말하기향상에 있어서 이미 조립되어진 어휘적 연어를 통해 학습하는 방법과 낱말 하나하나를 분리한 개별적 어휘위주로 학습하는 방법을 비교하였을 때 어느 쪽이 유아연어말하기향상에 실질적으로 더 효과적인가에 대한 것과,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어휘지도방법이 유아들의 듣기이해력과 흥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위해 만 4세 유아 20명(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을 대상으로 2007년 8월 27일부터 2007년 10월 10일 까지 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로는 사전/사후 말하기, 듣기이해력 그리고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에 연구과정을 거쳐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말하기와 듣기이해력 그리고 흥미도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은 사전 동질성검증을 위한 t-test(검증)와 사후 변화에 대한 t-test(검증)로 실시하였으며, 영어 어휘지도학습방법에 따른 말하기와 흥미도 그리고 듣기이해력은 공변량으로 통제한 후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어를 통한 어휘지도가 개별적 어휘지도보다 유아들의 연어 말하기 향상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휘지도를 받는 과정에서 개별어휘 따라 말하기 활동 보다는 이미 조립되어진 연어어휘 따라 말하기 활동이 유아 말하기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연어를 통한 어휘지도가 개별적 어휘지도 보다 유아들의 듣기이해력향상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이 어휘지도를 받는 과정에서 연어어휘의 의미를 신체적으로 행동, 표현해보게 한 활동과 듣고 이해한 의미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해보게 한 활동들이 유아들의 듣기이해력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연어를 통한 어휘지도가 개별적 어휘지도 보다 유아들의 흥미도 검사에서 더욱 향상되었다. 즉 연어어휘수업지도안에서 실행한 시각적(어휘인지), 신체적(어휘의 의미를 신체적으로 행동, 표현), 청각적(듣고 그림그리기) 그리고 따라 말하기 활동 등 다양한 활동들이 영어 흥미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본 연구자가 제시한 연어를 통한 어휘학습이 개별적 어휘학습보다 유아연어말하기 향상에 더 효과적이며, 또한 듣기이해력 과 흥미도 면에서도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유아학습자들의 어휘지도에 있어서 낱말 하나하나를 분리한 개별적 어휘위주로 지도하는 것 보다는 이미 조립되어진 연어를 통해서 어휘를 지도하는 것이 유아학습자들의 연어말하기향상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듣기이해력과 흥미도 등의 다른 영역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학습자들의 연어말하기향상에 있어서 이미 조립되어진 어휘적 연어를 통해 학습하는 방법과 낱말 하나하나를 분리한 개별적 어휘위주로 학습하는 방법을 비교하였을 때 어느 쪽이 유아연어말하기향상에 실질적으로 더 효과적인가에 대한 것과,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어휘지도방법이 유아들의 듣기이해력과 흥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위해 만 4세 유아 20명(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을 대상으로 2007년 8월 27일부터 2007년 10월 10일 까지 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로는 사전/사후 말하기, 듣기이해력 그리고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에 연구과정을 거쳐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말하기와 듣기이해력 그리고 흥미도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은 사전 동질성검증을 위한 t-test(검증)와 사후 변화에 대한 t-test(검증)로 실시하였으며, 영어 어휘지도학습방법에 따른 말하기와 흥미도 그리고 듣기이해력은 공변량으로 통제한 후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어를 통한 어휘지도가 개별적 어휘지도보다 유아들의 연어 말하기 향상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휘지도를 받는 과정에서 개별어휘 따라 말하기 활동 보다는 이미 조립되어진 연어어휘 따라 말하기 활동이 유아 말하기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연어를 통한 어휘지도가 개별적 어휘지도 보다 유아들의 듣기이해력향상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이 어휘지도를 받는 과정에서 연어어휘의 의미를 신체적으로 행동, 표현해보게 한 활동과 듣고 이해한 의미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해보게 한 활동들이 유아들의 듣기이해력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연어를 통한 어휘지도가 개별적 어휘지도 보다 유아들의 흥미도 검사에서 더욱 향상되었다. 즉 연어어휘수업지도안에서 실행한 시각적(어휘인지), 신체적(어휘의 의미를 신체적으로 행동, 표현), 청각적(듣고 그림그리기) 그리고 따라 말하기 활동 등 다양한 활동들이 영어 흥미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본 연구자가 제시한 연어를 통한 어휘학습이 개별적 어휘학습보다 유아연어말하기 향상에 더 효과적이며, 또한 듣기이해력 과 흥미도 면에서도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유아학습자들의 어휘지도에 있어서 낱말 하나하나를 분리한 개별적 어휘위주로 지도하는 것 보다는 이미 조립되어진 연어를 통해서 어휘를 지도하는 것이 유아학습자들의 연어말하기향상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듣기이해력과 흥미도 등의 다른 영역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figure out how children's speaking ability could be improved through the use of collocation vocabulary. It is presumed that the most effective way of learning in context should be offered to improve basic communication skills among new learners. Specifically, ...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figure out how children's speaking ability could be improved through the use of collocation vocabulary. It is presumed that the most effective way of learning in context should be offered to improve basic communication skills among new learners. Specifically, it is a study comparing collocative vocabulary learning to individual vocabulary learning and to ascertain the more effective way for children to improve their speaking abilities. With this goal, I performed an experiment with twenty children (half in an experimental group, half in a controled group) from August 27 to October 10 in 2007. I checked the subjects' speaking ability, listening comprehension and interest through the test. After six weeks of experiments, I did the same tests to know how these two learning strategies were effective and differ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collocative vocabulary learning had more influence over the improvement of speaking ability. This result shows that collocative vocabulary learning is more effective for speaking than individual vocabulary learning. Secondly, collocative vocabulary learning has more positive influence on listening comprehension improvement. I assume that the activities encouraging children to draw pictures to express what they understand in class of collocative vocabulary were the main factor to the result. Thirdly, it shows the same result about interest in English. Therefore, collocative lesson plans with visual, physical, aural and verbal activities seem to encourage children to be interested in English. Conclusively, vocabulary learning through collocation is very effective in improving children's speaking, listening comprehension and interest in English.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figure out how children's speaking ability could be improved through the use of collocation vocabulary. It is presumed that the most effective way of learning in context should be offered to improve basic communication skills among new learners. Specifically, it is a study comparing collocative vocabulary learning to individual vocabulary learning and to ascertain the more effective way for children to improve their speaking abilities. With this goal, I performed an experiment with twenty children (half in an experimental group, half in a controled group) from August 27 to October 10 in 2007. I checked the subjects' speaking ability, listening comprehension and interest through the test. After six weeks of experiments, I did the same tests to know how these two learning strategies were effective and differ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collocative vocabulary learning had more influence over the improvement of speaking ability. This result shows that collocative vocabulary learning is more effective for speaking than individual vocabulary learning. Secondly, collocative vocabulary learning has more positive influence on listening comprehension improvement. I assume that the activities encouraging children to draw pictures to express what they understand in class of collocative vocabulary were the main factor to the result. Thirdly, it shows the same result about interest in English. Therefore, collocative lesson plans with visual, physical, aural and verbal activities seem to encourage children to be interested in English. Conclusively, vocabulary learning through collocation is very effective in improving children's speaking, listening comprehension and interest in English.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