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시 확장활동이 유아의 말하기 및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Children’s Poem Extension Activity on Their Speaking and Story Making Ability 원문보기


이혜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동시 확장활동이 유아의 말하기 및 이야기 구성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동시 확장활동에 참여한 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유아의 말하기 능력에 차이가 있는가? 나. 동시 확장활동에 참여한 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에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의 대상은 전북 J시에 위치한 J유치원에서 재원 중인 만 4세반 20명 두 학급 유아 40명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생활주제를 동일하게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생활주제와 관련된 동시를 선정하여 동시 확장활동을 경험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유치원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동시 읽고 암송하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말하기 능력검사는 박윤. 김천희(2008)의 도구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해설서에 제시된 의사소통 영역 말하기 부분을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으며 이야기 구성능력 검사는 장영애(1981)가 제작하고 김지선(2005)이 수정·보완한 언어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통계처리는 SPSSWIN 18프로그램을 사용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은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유아교육)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31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