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동시 확장활동이 유아의 말하기 및 이야기 구성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동시 확장활동에 참여한 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유아의 말하기 능력에 차이가 있는가? 나. 동시 확장활동에 참여한 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에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의 대상은 전북 J시에 위치한 J유치원에서 재원 중인 만 4세반 20명 두 학급 유아 40명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생활주제를 동일하게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생활주제와 관련된 동시를 선정하여 동시 확장활동을 경험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유치원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동시 읽고 암송하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말하기 능력검사는 박윤. 김천희(2008)의 도구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해설서에 제시된 의사소통 영역 말하기 부분을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으며 이야기 구성능력 검사는 장영애(1981)가 제작하고 김지선(2005)이 수정·보완한 언어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통계처리는 SPSSWIN 18프로그램을 사용하여 ...
저자 | 이혜은 |
---|---|
학위수여기관 |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유아교육)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 67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431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