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OD 계획요소별 대중교통 이용효과 분석 : 서울시 역세권을 중심으로
Impacts Analysis of TOD Planning Elements on Transit Ridership in Seoul Rail Station Areas 원문보기


박지형 (한양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관심사로 대두되는 대중교통지향형도시개발(Transit-Oriented Development, TOD)에 대한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TOD 계획요소별 실증효과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이론고찰과 문헌검토를 통하여 TOD의 개념과 기대효과를 살펴보고 TOD를 추진하기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계획요소와 계획요소별로 국내 기성시가지 형태를 대변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TOD 계획요소를 크게 대중교통특성, 토지이용특성, 그리고 가로망 및 건물특성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기존의 토지이용중심의 역세권 개발개념에서 진일보된 TOD 개념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또한 TOD 개발에 대한 효과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TOD의 개념으로 추진되고 있는 서울시의 역세권개발을 사례로 선정하고 관련자료를 구축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ffort aims at analyzing the actual effect of transit oriented developments (TOD), and finding implications from the analysis in order to establish an appropriate way for the implementation of TOD, which has been emerging as a new paradigm for urban development. To this end, this resea...

주제어

#도시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형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도시공학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ii, 183 p.
키워드 도시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308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