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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1980년대 이후 인구 및 급격한 자동차의 증가에 따른 통행행태의 다양화와 도시규모의 확대는 사회적 비용의 증가를 초래하였고 도시내 정주환경을 악화시키는 부작용도 발생하였다. 1990년대 초반에 도시문제 해결방안의 하나로서 통행거리를 감소시키기 위한 고밀도 개발, 복합적 토지이용과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등이 강구되었다. 이전에는 보편적으로 도시의 외연적 확산(urban sprawl)이 도시문제의 주요인으로 간주되면서, 이를 예방하거나 완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경주하였다. 도시의 외연적인 팽창 원인으로는 승용차 확대에 비해 대중교통이나 녹색교통수단인 도보나 자전거와 같은 교통수단에 대한 중요성의 감소가 지적되고 있다. 도시개발과 관련하여 최근에 부각되는 논쟁들은 도심의 공동화에 따른 도시재생과 같은 기성시가지에 새로운 복합적 고밀개발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교통체계와 관련한 도시개발에서 철도역세권이나, 주변의 대중교통 ...
저자 | 오은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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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지역개발학과 |
지도교수 | 정봉현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x,182 p. |
키워드 | TOD, 고속철도역세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3639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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