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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아의 청각정보처리와 단기기억력 향상을 위한 음악의 치료적·교육적 접근
Effect of Therapeutic and Educational strategies using music on improvement of auditory information processing and short-term memory skills for children with underachievement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1 no.1, 2004년, pp.1 - 10  

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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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인지기능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학습에 필요한 기능과도 공통점을 가진다. 음악을 듣고 기억하는 데에 복합적인 의식 활동이 요구되며, 일련의 소리 자극들이 음악으로서 의미를 갖고 기억되기 위해서는 주어진 소리 정보에 내재해 있는 특징들을 지각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요구된다. 여러 선행 연구에서는 음악활동을 통해서 기본적인 학습 기능이 강화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부진 아동들이 청각정보처리기술과 단기기억력 강화를 중심으로 구성된 음악치료 세션에 참여하였을 때 음악 활동과 학습에 필요한 인지기능에 향상이 있는지를 보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 활동 내에서 다루어지는 인지기능을 사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여 학습기술 증진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행 전 후에 각각 실시하였다. 음악인지기술척도(Music Cognitive Skills Test)는 청각 지각인지력과 단기기억력 측정을 중심으로 모두 5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 리듬 모방력, 2) 선율 모방력, 3) 음고 구별력, 4) 동화음 구별력, 5) 음보존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는 기초학력기능검사 결과를 중심으로 담임교사가 추천한 18명의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4 개월간 주 2회씩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투입되었다. 연구 결과, 리듬 모방력과 선율 모방력은 사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 외에 음고 구별력, 동화음 구별력, 그리고 음보존력에서는 사후검사에서 증가된 결과를 보여주었다. 결과와 함께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들이 수행한 시험을 통해서 나타낸 공통점을 분석한 결과 선율모방 보다 리듬모방에서 더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는 리듬이 시간적인 개념만을 다루지만, 선율은 이외에 공간적인 개념이 추가된 것이기 때문에 더 난이도가 높은 작업이라고 분석될 수 있다. 선율 모방에서는 공통적으로 특정 음역에서 어려움을 보였는데, 4도 이상의 음역이 제시되었을 때와 2도의 음역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동일한 음으로 지각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제시된 청각적 정보를 의미있는 단위로 구분하고 이를 이해하고, 기억하여 재생산해내는 작업은 모방은 물론, 음의 구별과 보존에도 필요한 기술임으로, 체계적으로 구성된 음악활동은 이러한 인지기술들을 강화시켜 줄 수 있는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ing engaged in the musical tasks needs cognitive skills to perceive musical sound, organize them into meaningful unit, store them in the memory and retrieve them when needed. These skills are also required for academic tasks indicating that there is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kills for music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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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이 제시된 각 영역 검사에서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첫째, 선율과 리듬 지각에서 수행도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기억 작업에서 특정 부분의 어려움이나 수월함이 보이는가, 마지막으로 음고 지각과 구별력에서 의미 있는 패턴을 보이는가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부진 아동들이 청각정보처리기술과 단기기억력 강화를 중심으로 구성된 음악치료 세션에 참여하였을 때 음악적 작업과 학습에 필요한 인지기술에 향상이 있는지를 보고자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기술의 문제로 인해 학습부진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들이 학습기술 향상을 위해 구성된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결과, 기본적인 학습기술인 청각정보처리기술과 단기기억력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학습기술의 결여는 음악 작업에 필요한 음악인지기술에도 전이되는데 이는 음악적 작업 자체가 또 다른 학습과정이 필요시 되는 작업임으로 기본적인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음악 과제 수행을 통해 학습 과련 기술을 강화할 수 있는 학습기술 증진을 위한 음악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음악치료프로그램은 크게 청각지각인지력 단기기억력, 집중력, 사고력, 그리고 과제 수행력(단순-복합)을 증진하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은 음악적 작업에 필요한 기술에서도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다양한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인지기술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음악인지기술이 향상되었는지를 보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음악치료 세션의 전후에 실시하였던 음악인지기술척도의 다섯 가지의 영역에서 수집된 사전 사후검사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 음악치료 세션의 전후에 실시하였던 음악인지기술척도의 다섯 가지의 영역에서 수집된 사전 사후검사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음악인지기술검사의 다섯 가지 영역은 리듬기억력, 선율기억력, 음고구별력, 그리고 동화음구별력 그리고 음보존력을 포함하며,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청각정보처리기술과 단기기억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의 효과성을 보고자 하였다.
  • 음악치료에서는 학습부진 아동들을 위한 치료적 교육적 접근을 크게 세 영역으로 나누어 연구하고 있다. 첫째는 행동문제를 포함하는 정서영역에서 음악을 정서함양을 위한 매개체로 활용하면서 학습과 관련된 행동의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는 데에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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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학습부진은 무엇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는가? 학습부진은 정상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보이는 상태로서, 정보처리능력, 집중력, 추리력, 사고력 등과 같은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지기술(cognitive skills)의 결여와 행동 및 정서적인 문제를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김승태, 정유숙, 김지혜, 홍성도, 1996).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학습부진은 사회적·경제적인 결핍이나 언어적 장벽, 부적절한 교육과 정서 문제 등에서 기인하는 외부적인 요인과 주의력 결핍이나 과잉활동장애, 또는 기질적인 결함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Chaban, 1997; Silver, 1991; Tompson, 1997).
학습부진이란 무엇인가? 학습부진은 정상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보이는 상태로서, 정보처리능력, 집중력, 추리력, 사고력 등과 같은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지기술(cognitive skills)의 결여와 행동 및 정서적인 문제를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김승태, 정유숙, 김지혜, 홍성도, 1996).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학습부진은 사회적·경제적인 결핍이나 언어적 장벽, 부적절한 교육과 정서 문제 등에서 기인하는 외부적인 요인과 주의력 결핍이나 과잉활동장애, 또는 기질적인 결함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Chaban, 1997; Silver, 1991; Tompson, 1997).
국내에서 학습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음악이 기억력이나 학습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이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어떤 사실을 내놓았는가? 국내에서도 학습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음악이 기억력이나 학습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다(김장희, 2004; 임명희, 2004). 이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음악을 듣고 기억하는 데에 복합적인 의식 활동이 요구되며, 일련의 소리 자극들이 음악으로서 의미를 갖고 기억되기 위해서는 주어진 소리 정보에 내재해 있는 특징들을 감지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요구되므로 음악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학습기술이 강화된다는 사실을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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