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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질문전략훈련이 읽기 부진 아동의 독해력 및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서용식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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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기질문전략훈련이 읽기 부진 아동의 독해력 및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대전광역시 소재 D초등학교 3학년 아동 중 시 수준 기초학력진단평가에서 국어 과목 점수가 60점 미만인 아동 3명을 3학년 담임선생님들로부터 추천 받아 K-WISC III 지능검사와 기초학습기능검사를 실시하여 연구 대상자로 최종 결정하여 18회기에 걸쳐 주 3회 방과 후 활동으로 자기질문전략을 훈련시켰다. 제시된 자기질문전략의 모델은 Raphal이 초인지적 관점에서 학생들의 독해력을 향상시키고자 제시한 QAR프로그램이다. QAR프로그램은 글을 읽고 세 가지 수준의 질문을 아동들이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바로 거기에’ 질문이란 답이 같은 문장이나 글 속에 분명히 제시된 질문이고, ‘생각하고 찾기’ 질문이란 글 속에 나타난 여러 내용들의 관계를 잘 해석해야만 답을 할 수 있는 질문이며 ‘내 힘으로’ 질문은 답이 글 속에 없고 학생이 가진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생각해 답을 얻는 질문이다. 본 연구에서 QAR프로그램은 현시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llowing study has been done in order to understand the effect of training strategies of self questioning on children with poor reading skills to increase their ability to read. The 3 students for an experiment has been selected from each class among the grade 3 students of D primary school i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용식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126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446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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