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과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학교 수업에서 제시할 수 있는 수학사적 교육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각 단원의 도입단계에서 그 단원의 탄생배경과 발견과정, 수학자들의 에피소드들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그 단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수학수업에 학습동기와 의욕을 높일 수 있으며,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완성된 산물로만 보이는 수학적 지식들도 탄생되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는 것을 인식시켜 학생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줄 수도 있다. 각 단원의 이해가 끝나고 나면 그 지식들이 역사적으로는 어떻게 활용되어 왔는지, 실생활에서는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탐구해 보면서 수학이 역동적인 학문임을 인식시켜 줄 수 있다. 또한 더 깊은 이해를 도울 수 있고, 더 알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 일으킬 수 있으며, 수학에 대한 태도 역시 변화 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사 도입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문헌자료를 통해 알아보고 교사들이 고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수학사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수학사를 이용한 수학교육의 필요성과 수학교사와 수학사, 학교 수업에서의 수학사 활용방안에 대한 문헌자료를 조사하였다. 본론에서는 미분적분, 확률, ...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과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학교 수업에서 제시할 수 있는 수학사적 교육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각 단원의 도입단계에서 그 단원의 탄생배경과 발견과정, 수학자들의 에피소드들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그 단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수학수업에 학습동기와 의욕을 높일 수 있으며,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완성된 산물로만 보이는 수학적 지식들도 탄생되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는 것을 인식시켜 학생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줄 수도 있다. 각 단원의 이해가 끝나고 나면 그 지식들이 역사적으로는 어떻게 활용되어 왔는지, 실생활에서는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탐구해 보면서 수학이 역동적인 학문임을 인식시켜 줄 수 있다. 또한 더 깊은 이해를 도울 수 있고, 더 알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 일으킬 수 있으며, 수학에 대한 태도 역시 변화 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사 도입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문헌자료를 통해 알아보고 교사들이 고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수학사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수학사를 이용한 수학교육의 필요성과 수학교사와 수학사, 학교 수업에서의 수학사 활용방안에 대한 문헌자료를 조사하였다. 본론에서는 미분적분, 확률, 로그, 수열, 극한, 이차곡선, 집합, 함수 단원에 대한 단원의 탄생배경, 발견과정, 그 과정에서의 에피소드, 그 단원과 관련 있는 수학자, 우리 생활 속에서 그 내용들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언급하였다. 마지막 장에서는 수학의 기호들에 대해 언급하였다. 요약 및 결론에서는 본 논문의 취지와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였다. 제언에서는 자료 제시의 한계점을 넘지 못한 것과, 흥미와 동기 유발 위주의 수학사적 자료만 제시한 것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앞으로의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또한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뿌리기 위해 필요한 교사의 역할에 관하여도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과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학교 수업에서 제시할 수 있는 수학사적 교육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각 단원의 도입단계에서 그 단원의 탄생배경과 발견과정, 수학자들의 에피소드들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그 단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수학수업에 학습동기와 의욕을 높일 수 있으며,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완성된 산물로만 보이는 수학적 지식들도 탄생되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는 것을 인식시켜 학생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줄 수도 있다. 각 단원의 이해가 끝나고 나면 그 지식들이 역사적으로는 어떻게 활용되어 왔는지, 실생활에서는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탐구해 보면서 수학이 역동적인 학문임을 인식시켜 줄 수 있다. 또한 더 깊은 이해를 도울 수 있고, 더 알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 일으킬 수 있으며, 수학에 대한 태도 역시 변화 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사 도입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문헌자료를 통해 알아보고 교사들이 고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수학사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수학사를 이용한 수학교육의 필요성과 수학교사와 수학사, 학교 수업에서의 수학사 활용방안에 대한 문헌자료를 조사하였다. 본론에서는 미분적분, 확률, 로그, 수열, 극한, 이차곡선, 집합, 함수 단원에 대한 단원의 탄생배경, 발견과정, 그 과정에서의 에피소드, 그 단원과 관련 있는 수학자, 우리 생활 속에서 그 내용들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언급하였다. 마지막 장에서는 수학의 기호들에 대해 언급하였다. 요약 및 결론에서는 본 논문의 취지와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였다. 제언에서는 자료 제시의 한계점을 넘지 못한 것과, 흥미와 동기 유발 위주의 수학사적 자료만 제시한 것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앞으로의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또한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뿌리기 위해 필요한 교사의 역할에 관하여도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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