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1, 2016년, pp.67 - 83
조혜정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인수 (전남대학교)
Correcting an imbalance between cognitive and affective aspects of mathematics in schools is recognized as a crucial issue with regards to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Therefore, research and studies about affective aspects have been increasing and themes relating to affective aspects were div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부는 수학교육 5개년 정책 방향으로서 무엇을 발표했는가? | 최근 교육부는 ‘배움을 즐기는 수학 교육 추진’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수학 학습 성공 경험 부여 등 수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한 수학교육 5개년 정책 방향으로서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을 발표(‘15.3)하였다. | |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의 정의는 무엇인가? |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은 학생이 학습과정에서 갖는 감정, 느낌, 흥미, 학습 태도, 신념, 동기 등을 종합 적으로 말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김선희, 2013). 지금까지 정의적 영역에 대한 연구는 주로 요소별로 구분하고 각각을 통계적 방법으로 측정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데 치중해왔다. | |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심각한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이 왜 수학교육에서 최대 과제인가? |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학교과의 TIMSS, PISA와 같은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 인지적 영역 성취도는 최상위 이지만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 가치 인식 등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 성취도는 참가국 중 최하위에 머물고 있다는 내용이 언론과 학계에서 빈번히 거론되고 있다. 이에 수학 학습에서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심각한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이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최대 과제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
권나영.전미현.황규찬 (2014).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및 학습 주도권과의 관계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8(4), 475-492. (Kwon, N.-Y., Jeon M.-H., Hwang, K.-C. (2014), Affective Charateristics in Mathematics and Relational Analysis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Initiative in Mathematics Learning,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8(4), 475-492.)
권덕용 (2007). 놀이 활동을 이용한 수학학습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연산능력과 수학적 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학습장애연구, 4(2), 71-91. (Kwon, D.-Y. (2007), The Effects of Mathematical Learning through the Play Activities on Computation Abilities and Mathematical Attitudes of Low-Achieving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4(2), 71-91.)
권정은.최재호 (2008).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2), 149-163. (Kwon, J.-E., Choi, J.-H. (2008), An Analysis of Trend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Focussing o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s in Korea-, Jo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2(2), 149-163.)
김리나.신항균 (2015). 초등학생의 수학불안 요인 분석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한국초등교육, 26(1), 83-101. (Kim, R.-N., Shin, H.-G. (2015), An Analysis of Causes of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s Anxiet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6(1), 83-101.)
김문희.권혁진 (2009). 문제중심학습이 중.상위권 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2), 171-193. (Kim, M.-H., Kwon, H.-J. (2009), 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Middle and High Class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2(2), 171-193.)
김부미 (2014).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동기유형 및 수학 학습 동기의 관계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6(1), 157-180. (Kim, B.-M. (2014),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Stress, Academic Motivation Types and Mathematics Learning Motiv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 16(1), 157-180.)
김수진.김현경.박지현.진의남.안윤경.서지희 (2012). 수학과학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TIMSS 2011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im, S.-J. and others, Findings for TIMSS for Korea :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Seoul: K o r e 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2)
김수진.김경희.박지현 (2014). 중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변화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8(3), 683-701. (Kim, S.-J., Kim, K.-H., Park, J.-H. (2014), The effect of mathematics achievement on changes in mathematics interest and valu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8(3), 683-701)
김응환.최성은 (2006). 활동중심 수업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2), 209-227. (Kim, E.-H. Choi, S.-E. (2006), A study of the effect of activity oriented class aboutthe character of the student with learning disabilityof the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2), 209-227.)
박만구.김은혜.황성환.이동희 (2013), 기초셈하기 G-러닝 콘텐츠의 효과성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2), 225-243. (Park, M.-G., Kim, E.-H., Hwang, S.-H., Lee, D.-H. (2013), 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Basic Computational Skills Using G-Learning Content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7(2), 225-243.)
박선영.김원경 (2011),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0(3), 285-308. (Park, S.-Y., Kim, W.-K. (2011), A Comparative Analysis on Research Trends of Secondary Mathematics Education between Korea and Overseas, J .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3), 285-308.)
박정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6(1), 19-31. (Park, J. (2007), The Trend in the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ffective variables toward Mathematics and Its effect on their Mathematics achievements,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6(1), 19-31.)
박형서 (2006). 비행기 만들기 체험 활동 중심의 수학.과학.기술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실과교육연구, 12(2), 239-255. (Park, H.-S. (2006), Development of a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Integrated Hands-on Program for an Airplan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2(2), 239-255)
방정숙.선우진 (2014). 수학 교사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분석-대한수학교육학회의 학술지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6(2), 335-353. (Pang, J.-S., Sunwoo, J. (2014), Domestic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Focused on the Journals by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 16(2), 335-353)
서정은 (2012). 인지-초인지 문제해결 모형을 적용한 교수 프로그램이 경도 지적장애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 수행능력.태도.귀인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47(3), 93-119. (Seo, J.-E. (2012), Effects of instruction program with cognitive-metacognitive model on the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attitudes.attribution of stud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7(3), 93-119.)
설정현.백석윤 (2007). 수학동화 쓰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인지적.정의적 특성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2), 137-160. (Seol, J.-H., Paik, S.-Y. (2007), An Analysis on Students' Cognitive and Affective Aspects in Mathematical Fairy Tale Writing Activities, Jo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1(2), 137-160.)
송상헌.방정숙.임재훈.강옥기.강현영.권나영 외(2013). 대한수학교육학회 2013 연보 수학 교육학 연구 방법, 서울:경문사. (Song, S.-H. and others, A Study method on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Yearbook 2013, Seoul: Kyungmoon, 2013)
송정범.이태욱 (2011).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STEM 통합교육이 학업성취, 교과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5(1), 11-22. (Song, J.-B., Lee, T.-W. (2011), The Effect of STEM Integration Education Using Educational Robo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ubject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1), 11-22.)
이경언 (2015). 수학 은유 분석을 통한 대학생들의 학교 수학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9(1), 51-72. (Lee, K.-E, (2015), A Survey on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School Mathematics by analysis of metaphor about mathematic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1), 51-72.)
이종희.김선희 (2010a).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성취의 차이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4(4), 759-785. (Lee, C.-H., Kim, S.-H. (2010a), Analysis on Differences between Affective Achievement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4(4), 759-785.)
이종희.김선희.김수진.김기연.김부미.윤수철.김윤민 (2011a).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0(2), 247-261. (Lee, C.-H. and others (2011a),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n affective inventory in Mathematical Learning, J .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2), 247-261.
이희정.박천건.허난 (2012). 학생의 배경 요인이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TIMSS 2007 자료를 활용한 경로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585-603. (Lee, H.-J., Park, C.-G., Huh, N. (2012), Effect of Contextual Variables on Mathematics Achievement -Based on Analysis of TIMSS 2007 Using Path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5(3), 585-603.)
전수빈.장환영.이효정(2015). 수석교사제 연구 동향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31(4), 113-137. (Jeon, S.-B., Jang, H.-Y., Lee, H.-J. (2015),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f Master Teacher Policy,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4), 113-137.)
최계현.한혜숙 (2013). 상호또래교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2(3), 423-442. (Choi, K.-H., Han, H.-S.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reciprocal peer tutoring in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s,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3), 423-442.)
최승현.박상욱.황혜정 (2014). PISA와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실태 분석: 수학교과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1), 23-43. (Choi, S.-H., Park, S.-W., Hwang, H.-J. (2014),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7(1), 23-43.)
하수현.박정숙.주미경 (2010). 초등수학교육 연구동향-최근 5년간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9(1), 67-83. (Ha, S.-H., Park, J.-S., Joo, M.-K. (2010), Research Trend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Focused on the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Journals During the Recent 5 Years,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9(1), 67-83.)
하정숙.박종호 (2010). 동료 멘토링이 초등학교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사칙연산능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한국초등교육, 21(2), 93-109. (Ha, J.-S., Park, J.-H. (2010), The Effect of Peer Mentoring on Four Rules of Arithmetics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of Children with Mathematics Dis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 93-109.)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BD15120005. (KOFAC,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an Introduction to 2015 National Math Education Curriculum, BD15120005, 2015.)
한혜숙.최계현 (2011). 중등 수학 교사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인식과 수업 실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4), 491-518. (Han, H.-S., Choi, K.-H. (2011),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recognition of the affective domain and analysis of condition in mathematics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4(4), 491-518.)
황우형.이유나 (2009). 중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3(1), 1-38. (Hwang, W.-H., Lee, Y.-N. (2009),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and Regular Students in Perfectionism and the Affective Traits, J .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1), 1-3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