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소비는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일상적인 것이지만 물질적인 풍요를 향우 하는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소비자들은 소비욕구의 일차적 만족을 벗어나 소비를 통하여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으며,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지위와 특권을 상승시킬 수 있는 소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오늘날 소비자들은 해외여행 자유화로 다양한 브랜드를 접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터넷에 의한 정보의 공유와 판매가 시공을 초월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먼저 선행요인으로서 20대의 사회 통계적 변인의 영향을 선정하였는데 이는 성별, 연령, 교육수준, 직업, 소득수준, 거주지, 계층의식도, 총 7가지로 정립하였다. 또한 이에 따른 과시소비성향과 자아존중성향, 유명브랜드 추구성향 즉 명품소비성향의 측면에서 바라본 명품소비욕망과 개성적,기능적, ...
본 연구는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소비는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일상적인 것이지만 물질적인 풍요를 향우 하는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소비자들은 소비욕구의 일차적 만족을 벗어나 소비를 통하여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으며,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지위와 특권을 상승시킬 수 있는 소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오늘날 소비자들은 해외여행 자유화로 다양한 브랜드를 접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터넷에 의한 정보의 공유와 판매가 시공을 초월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먼저 선행요인으로서 20대의 사회 통계적 변인의 영향을 선정하였는데 이는 성별, 연령, 교육수준, 직업, 소득수준, 거주지, 계층의식도, 총 7가지로 정립하였다. 또한 이에 따른 과시소비성향과 자아존중성향, 유명브랜드 추구성향 즉 명품소비성향의 측면에서 바라본 명품소비욕망과 개성적,기능적,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한 소비가치를 를 매개변수로 정립하고, 결과요인으로 명품에 대한 태도변화와 위조품에 대한 태도를 정립하였다. 이렇게 명품소비의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고 명품소비욕망과 소비가치가 명품 과 위조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입증된다면 그자체로 의의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의 결과 과시 소비성향과 자아존중적 소비성향이 사회적 소비가치에 영향을 주었고, 자아존중적 성향과 유명브랜드 추구성향이 기능적 소비가치에 영향을 주며, 과시소비성향과 유명브랜드 추구성향이 개성적 가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소비가치와 개성적 소비가치가 명품의 긍정적 태도에 영향을 주며, 기능적 소비가치가 명품의 부정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가치에 따른 위조품 태도에 관한 결과는 제품의 실용성, 편안함, 내구성,소재 등의 기능적인 면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사 응답자 들이 여성 응답자와 남성 응답자의 비율이 여성 121명(39.9%), 남성 180명 (59.4%)으로 남성이 19.5% 더 많은 표본 집단 결과에 비추어봤을 때 위조품의 구매태도에 있어 개성적이거나 과시적인 면보다는 주로 기능적인 면을 더 중요시 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 모형에서는 명품소비욕망으로부터 명품소비가치가 영향을 받고 결과요인으로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모형을 정립하였으나 추가적 연구결과 명품소비욕망 또한 명품태도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명품의 긍정적 태도에 대해서는 자아존중적 성향과 유명브랜드 추구성향이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또한 명품 소비욕망에 따른 명품의 부정적 태도에 대한 분석 결과는 과시적 소비성향과 유명브랜드 추구성향이 유의한 결과로 확인되었다. 명품소비욕망에 따라 위조품 태도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분석결과로는 소비욕망에 따른 위조품 태도에 있어서는 주로 과시적 성향이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고 유명브랜드추구성향과 자아존중적 성향에서는 부분적으로 위조품 태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위조품 태도에 있어서도 동료집단에서의 평가에 신경을 쓰고 위조품을 통해 과시를 하고 싶어 하는 성향과 브랜드를 선호하는 성향이 나타나 위조품에 대한 호의적 태도를 형성한다고 설명할 수 있겠다. 위조품 판매가 성향하고 있는 현상으로 인해 명품의 매출 획득 기회의 감소, 브랜드 가치의 하락 등 이라는 위조품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하는 시점에서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고 오랜 전통과 고유한 명성을 이어 나가도록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또한 이러한 모든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자사가 가지고 있는 높은 브랜드 가치를 알리고 지속적으로 고객의 브랜드 로열티를 획득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조사 기간이나 표본이 패션명품 주 구매계층인 20-30대, 특히 20대 초반의 남녀에 집중되었다는 한계점에 대해서 아쉬움을 느끼며, 또한 예비조사를 고려하여 아이템을 요약하고 주요 변수들을 도출하고 명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적합한 모델을 설정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시점이 제한적 이다. 그리고, 본 연구가 값비싸고 호화스러운 명품과 위조품에 대한 설문이기에 윤리적인 의식 때문에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점을 강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응답자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기준이나 연구자의 연구의도에 부합되도록 반응을 보였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러한 한계점과 동시에 분석과정의 타당성과 전문성을 높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소비는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일상적인 것이지만 물질적인 풍요를 향우 하는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소비자들은 소비욕구의 일차적 만족을 벗어나 소비를 통하여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으며,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지위와 특권을 상승시킬 수 있는 소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오늘날 소비자들은 해외여행 자유화로 다양한 브랜드를 접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터넷에 의한 정보의 공유와 판매가 시공을 초월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먼저 선행요인으로서 20대의 사회 통계적 변인의 영향을 선정하였는데 이는 성별, 연령, 교육수준, 직업, 소득수준, 거주지, 계층의식도, 총 7가지로 정립하였다. 또한 이에 따른 과시소비성향과 자아존중성향, 유명브랜드 추구성향 즉 명품소비성향의 측면에서 바라본 명품소비욕망과 개성적,기능적,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한 소비가치를 를 매개변수로 정립하고, 결과요인으로 명품에 대한 태도변화와 위조품에 대한 태도를 정립하였다. 이렇게 명품소비의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고 명품소비욕망과 소비가치가 명품 과 위조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입증된다면 그자체로 의의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의 결과 과시 소비성향과 자아존중적 소비성향이 사회적 소비가치에 영향을 주었고, 자아존중적 성향과 유명브랜드 추구성향이 기능적 소비가치에 영향을 주며, 과시소비성향과 유명브랜드 추구성향이 개성적 가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소비가치와 개성적 소비가치가 명품의 긍정적 태도에 영향을 주며, 기능적 소비가치가 명품의 부정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가치에 따른 위조품 태도에 관한 결과는 제품의 실용성, 편안함, 내구성,소재 등의 기능적인 면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사 응답자 들이 여성 응답자와 남성 응답자의 비율이 여성 121명(39.9%), 남성 180명 (59.4%)으로 남성이 19.5% 더 많은 표본 집단 결과에 비추어봤을 때 위조품의 구매태도에 있어 개성적이거나 과시적인 면보다는 주로 기능적인 면을 더 중요시 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 모형에서는 명품소비욕망으로부터 명품소비가치가 영향을 받고 결과요인으로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모형을 정립하였으나 추가적 연구결과 명품소비욕망 또한 명품태도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명품의 긍정적 태도에 대해서는 자아존중적 성향과 유명브랜드 추구성향이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또한 명품 소비욕망에 따른 명품의 부정적 태도에 대한 분석 결과는 과시적 소비성향과 유명브랜드 추구성향이 유의한 결과로 확인되었다. 명품소비욕망에 따라 위조품 태도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분석결과로는 소비욕망에 따른 위조품 태도에 있어서는 주로 과시적 성향이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고 유명브랜드추구성향과 자아존중적 성향에서는 부분적으로 위조품 태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위조품 태도에 있어서도 동료집단에서의 평가에 신경을 쓰고 위조품을 통해 과시를 하고 싶어 하는 성향과 브랜드를 선호하는 성향이 나타나 위조품에 대한 호의적 태도를 형성한다고 설명할 수 있겠다. 위조품 판매가 성향하고 있는 현상으로 인해 명품의 매출 획득 기회의 감소, 브랜드 가치의 하락 등 이라는 위조품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하는 시점에서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고 오랜 전통과 고유한 명성을 이어 나가도록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또한 이러한 모든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자사가 가지고 있는 높은 브랜드 가치를 알리고 지속적으로 고객의 브랜드 로열티를 획득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조사 기간이나 표본이 패션명품 주 구매계층인 20-30대, 특히 20대 초반의 남녀에 집중되었다는 한계점에 대해서 아쉬움을 느끼며, 또한 예비조사를 고려하여 아이템을 요약하고 주요 변수들을 도출하고 명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적합한 모델을 설정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시점이 제한적 이다. 그리고, 본 연구가 값비싸고 호화스러운 명품과 위조품에 대한 설문이기에 윤리적인 의식 때문에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점을 강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응답자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기준이나 연구자의 연구의도에 부합되도록 반응을 보였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러한 한계점과 동시에 분석과정의 타당성과 전문성을 높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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