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요약 본 연구는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다각적으로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1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2 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3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1-4 자체평가와 관찰자평가에서 나타난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1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2 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3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양적 연구 중 본 조사 Ⅰ(자체평가)의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공립유치원 400기관, 사립유치원 301기관 총 701기관이었으며 본 조사 Ⅱ(관찰자평가)의 연구대상은 공립유치원 20기관, 사립유치원 20기관 총 40기관이었다. 연구도구는 양옥승(2001)의 「유아교육기관 종합평가제」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유치원의 질적 수준을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
국문 요약 본 연구는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다각적으로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1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2 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3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1-4 자체평가와 관찰자평가에서 나타난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1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2 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3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양적 연구 중 본 조사 Ⅰ(자체평가)의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공립유치원 400기관, 사립유치원 301기관 총 701기관이었으며 본 조사 Ⅱ(관찰자평가)의 연구대상은 공립유치원 20기관, 사립유치원 20기관 총 40기관이었다. 연구도구는 양옥승(2001)의 「유아교육기관 종합평가제」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유치원의 질적 수준을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기관특성변인(설립유형, 지역, 건물유형, 기관규모, 운영형태)에 따른 질적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를 실시하였다. 1차 질적 연구의 대상은 본 조사 Ⅱ(관찰자평가)의 연구대상과 같았으며 2007년 5월 7일부터 2007년 7월 13일까지 총 40회의 서술적 관찰과 심층면담이 이루어졌다. 2차 질적 연구의 대상은 공립유치원 8기관, 사립유치원 8기관, 총 16개 기관이었으며 2007년 7월 16일부터 2007년 10월 15일까지 총 48회의 참여관찰 및 교사와 원장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첫째, 공립유치원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은 평균 4.08로 ‘우수한 편’으로 나타났다. 기관특성 변인에 따른 질적 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운영형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2, 397)=6.204, p<.01〕. 사후검증결과, 반일제와 종일제를 혼합하여 운영하는 유치원이 종일제나 반일제만 운영하는 유치원보다 질적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사립유치원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은 평균 4.11로 ‘우수한 편’으로 나타났다. 기관특성 변인에 따른 질적 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건물유형〔t(299)=2.624. p<.01〕과 기관규모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t(299)=-2.032, p<.05〕. 셋째, 설립유형에 따른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699)=-.935, p>.05〕. 영역별 질적 수준의 차이를 살펴보면 ‘시설․설비' 영역과 ‘영양․건강․안전관리’ 영역에서는 사립유치원이, ‘운영관리'와 ‘지원체계’ 영역에서는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이 더 높았다. 넷째, 공립유치원에 대한 자체평가와 관찰자평가 결과는 차이가 없었으나 〔t(19)=-2.077, p>.05〕 사립유치원에 대한 평가는 차이를 보였다〔t(19)=3.802. p<.05〕. 또한 공․사립유치원에 대한 자체평가와 관찰자평가와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공립유치원은 .69로 4개 영역('시설․설비', '교육과정', '영양․건강․안전관리', '지원체계')에서 비교적 높은 상관을 보였다. 사립유치원에 대한 상호 상관관계계수는 .81로 5개 영역 모두 .56~.81의 분포를 나타내 비교적 높은 상관을 나타냈다. 다섯째, 공․사립유치원 질적 수준 차이에 대한 질적 연구결과, ‘시설․설비’영역에서 공․사립유치원간, 그리고 사립유치원간 많은 차이를 보였다. ‘교육과정’ 영역에서 공립유치원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토대로 만 5세 프로그램이 운영되었고 특별활동은 실시하지 않았다. 반면 사립유치원은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시, 각 연령별 학급의 운영, 특기교육 위주의 특별활동을 많이 실시하였다. 사립유치원 질적 수준에 대한 자체평가와 관찰자평가 간의 차이를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자신이 근무하는 유치원을 높게 평가하려는 양상을 보였다. 연구문제 2.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첫째,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초등학교 겸임원장의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정도, 한 학급으로 편성된 유치원의 학급운영, 혼합연령으로 구성된 학급 구성, 종일제 운영의 질, 인사에 따른 제반 문제, 원내자율장학의 질 등으로 드러났다. 연구 결과 공립유치원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초등겸임원장을 위한
국문 요약 본 연구는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다각적으로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1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2 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3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1-4 자체평가와 관찰자평가에서 나타난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1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2 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3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양적 연구 중 본 조사 Ⅰ(자체평가)의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공립유치원 400기관, 사립유치원 301기관 총 701기관이었으며 본 조사 Ⅱ(관찰자평가)의 연구대상은 공립유치원 20기관, 사립유치원 20기관 총 40기관이었다. 연구도구는 양옥승(2001)의 「유아교육기관 종합평가제」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유치원의 질적 수준을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기관특성변인(설립유형, 지역, 건물유형, 기관규모, 운영형태)에 따른 질적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를 실시하였다. 1차 질적 연구의 대상은 본 조사 Ⅱ(관찰자평가)의 연구대상과 같았으며 2007년 5월 7일부터 2007년 7월 13일까지 총 40회의 서술적 관찰과 심층면담이 이루어졌다. 2차 질적 연구의 대상은 공립유치원 8기관, 사립유치원 8기관, 총 16개 기관이었으며 2007년 7월 16일부터 2007년 10월 15일까지 총 48회의 참여관찰 및 교사와 원장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첫째, 공립유치원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은 평균 4.08로 ‘우수한 편’으로 나타났다. 기관특성 변인에 따른 질적 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운영형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2, 397)=6.204, p<.01〕. 사후검증결과, 반일제와 종일제를 혼합하여 운영하는 유치원이 종일제나 반일제만 운영하는 유치원보다 질적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사립유치원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은 평균 4.11로 ‘우수한 편’으로 나타났다. 기관특성 변인에 따른 질적 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건물유형〔t(299)=2.624. p<.01〕과 기관규모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t(299)=-2.032, p<.05〕. 셋째, 설립유형에 따른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699)=-.935, p>.05〕. 영역별 질적 수준의 차이를 살펴보면 ‘시설․설비' 영역과 ‘영양․건강․안전관리’ 영역에서는 사립유치원이, ‘운영관리'와 ‘지원체계’ 영역에서는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이 더 높았다. 넷째, 공립유치원에 대한 자체평가와 관찰자평가 결과는 차이가 없었으나 〔t(19)=-2.077, p>.05〕 사립유치원에 대한 평가는 차이를 보였다〔t(19)=3.802. p<.05〕. 또한 공․사립유치원에 대한 자체평가와 관찰자평가와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공립유치원은 .69로 4개 영역('시설․설비', '교육과정', '영양․건강․안전관리', '지원체계')에서 비교적 높은 상관을 보였다. 사립유치원에 대한 상호 상관관계계수는 .81로 5개 영역 모두 .56~.81의 분포를 나타내 비교적 높은 상관을 나타냈다. 다섯째, 공․사립유치원 질적 수준 차이에 대한 질적 연구결과, ‘시설․설비’영역에서 공․사립유치원간, 그리고 사립유치원간 많은 차이를 보였다. ‘교육과정’ 영역에서 공립유치원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토대로 만 5세 프로그램이 운영되었고 특별활동은 실시하지 않았다. 반면 사립유치원은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시, 각 연령별 학급의 운영, 특기교육 위주의 특별활동을 많이 실시하였다. 사립유치원 질적 수준에 대한 자체평가와 관찰자평가 간의 차이를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자신이 근무하는 유치원을 높게 평가하려는 양상을 보였다. 연구문제 2.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첫째,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초등학교 겸임원장의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정도, 한 학급으로 편성된 유치원의 학급운영, 혼합연령으로 구성된 학급 구성, 종일제 운영의 질, 인사에 따른 제반 문제, 원내자율장학의 질 등으로 드러났다. 연구 결과 공립유치원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초등겸임원장을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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