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대한 연구 : 질적·양적 접근의 통합적 관점 원문보기


김선미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요약 본 연구는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통합적 접근을 통해 다각적으로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1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2 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3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1-4 자체평가와 관찰자평가에서 나타난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1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2 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2-3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양적 연구 중 본 조사 Ⅰ(자체평가)의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공립유치원 400기관, 사립유치원 301기관 총 701기관이었으며 본 조사 Ⅱ(관찰자평가)의 연구대상은 공립유치원 20기관, 사립유치원 20기관 총 40기관이었다. 연구도구는 양옥승(2001)의 「유아교육기관 종합평가제」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유치원의 질적 수준을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미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1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664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