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유아 부모교육 관련 연구 분석 원문보기


고미아 (우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연구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련된 최근 10년간의 석ㆍ박사학위논문 24편중 장애유아 부모교육관련 학위논문 7편을 대상으로 장애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7편의 논문에서 장애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방법의 경향과 연구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방법 경향 분석을 보면 연구대상으로 부모와 교사를 모두 연구한 논문이 57%로 나타났다. 이결과로 장애유아 부모교육은 부모와 교사에게 모두 인식과 필요성이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장애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결과 경향 분석 중 장애유아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시횟수는 월 1회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1회 실시시간은 1-2시간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실시시기는 부모는 오전 10-12시, 교사는 오후 2-4시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유아 부모교육 담당자에 대한 요구는 교사, 치료사, 특수교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장애유아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는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와 지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the published research papers on the parents education programmes of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24 Master and Ph.D dissertations were initially selected and 10 of them were finally chose in order to see the trends of parents education programmes ...

주제어

#장애유아 부모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미아
학위수여기관 우석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특수교육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46p.
키워드 장애유아 부모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161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