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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양육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Parenting Experience of Parents with Down Syndrome Children 원문보기


정금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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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학부모가 양육에 부여하는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통찰하여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가족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여 상담지원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양육 경험에 관해 심층 면접과 관찰에 의하여 자료 수집을 한 후 현상학적 Colaizzi 분석방법으로 분석하는 질적 연구 방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다음과 같이 선정되었다. 먼저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들의 자조모임인 다사모로부터 아버지 1명과 어머니 1명을 소개 받았고, 다운증후군 부모들이 건립한 다운복지관으로부터 어머니 1명을 소개받았다. 이어 다사모로부터 소개받은 위의 연구 참여자로부터 2명을 더 소개받았으며, 다운복지관으로부터 소개받은 위의 연구 참여자로부터 3명을 더 소개 받았다. 이와 같은 눈덩이 표본추출법을 통해 총 8명의 참여자가 선정되었다. 그러나 이 중 3명의 참여자들은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곤란하여 최종적 연구 대상으로 선정된 연구 참여자는 5명이었다. 심층 면접은 7월 말에 시작하여 9월 말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인 학부모들과의 심층 면접은 참여자가 원하는 장소인 참여자들의 집이나 다운복지관 상담실 또는 조용한 음식점을 이용하였다. 면접 시간은 오전 또는 오후에 자녀가 학교에 가 있는 시간이나 자녀가 복지관을 이용하는 시간을 활용 하였다. 면접의 길이는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였고, 한 사람당 면접 횟수는 2~3회 이었다. 자료 수집은 개방형의 반구조화된 면접 지침서에 따라 직접 심층 면접과 관찰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자료의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참여자의 동의하에 면접 내용을 녹음하였다. 녹음된 내용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mote a deeper understanding of families with Down syndrome children and provide useful information to support them in counseling setting. This was done by observing parents' overall experience of parenting with their Down syndrome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s. A...

주제어

#다운증후군  #양육경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금란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지도교수 김희정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111 p.
키워드 다운증후군, 양육경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11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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