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학생들의 방정식.부등식과 함수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능력 분석
Analysis of comprehensibility on relation between equation/inequality and fun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박정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생들이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다른 형태로 제시할 때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인식하지 못한다면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주어진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방정식 문제와 함수의 문제로 제시할 때 학생들은 해결 과정에서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인식하고 있는가? 만약 인식하지 못한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가? 둘째, 주어진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부등식 문제와 함수의 문제로 제시할 때 학생들은 해결 과정에서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인식하고 있는가? 만약 인식하지 못한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검사지를 개발하여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검사를 통한 기술적 연구와 개별 면담을 통한 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I남자고등학교 2학년 2개반(63명)과 M여자고등학교 2학년 2개반(65명)을 선정하였으며, 방정식·부등식과 함수에 관한 문항 총 12개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함수로 제시한 문항이 방정식과 부등식으로 제시한 문항보다 정답률이 높았으며, 일차방정식·일차부등식과 일차함수와의 관계를 묻는 문항보다 이차방정식·이차부등식과 이차함수와의 관계를 묻는 문항에서 정답률이 떨어졌다. 이런 학생들이 관계에 대한 이해를 어느 정도 하고 있는지 면담을 해 본 결과 차수가 높거나 문항이 표현이 다른 경우 수학적 상황이 동일한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이해 능력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그래프를 그려야 하는 주관식 문항에 대한 반응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었다. 방정식과 부등식 문항을 기계적인 계산에 의해서 푸는 문항을 주로 접해온 학생들은 면담 결과 그래프에서 나타나는 교점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examine that high school students recognize mathematical situation when they are requested for changing same mathematical situation into different situation, and to find the cause of nonrecognition if they cannot identify it. For the purposes two questions are attemp...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전평국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x, 88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343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