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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수학적 상황에서 문제해결 능력 분석 연구 -방정식.부등식과 함수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y on the equivalent mathematics situations -Focused on equations, inequalities, and function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4, 2013년, pp.883 - 898  

박정미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중권 (동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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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생들이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다른 형태로 제시할 때 수학 문제해결 능력을 분석 연구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함수로 제시한 문항이 방정식과 부등식으로 제시한 문항보다 정답률이 높았으며, 일차방정식 일차부등식과 일차함수와의 관계를 묻는 문항보다 이차방정식 이차부등식과 이차함수와의 관계를 묻는 문항에서 정답률이 떨어졌다. 둘째, 방정식과 부등식 문항을 기계적인 계산에 의해서 푸는 문항을 주로 접해온 학생들은 면담 결과 그래프에서 나타나는 교점이 연립방정식의 해라고 알고 있는 학생은 많았지만 그것을 그래프를 그리거나 해를 구하는 데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아 방정식과 함수와의 관계에서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인식하지 못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면담을 통하여 학생들이 방정식 부등식과 함수에 대한 관계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본 결과, 관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 능력이 없음에도 정답을 구하는 경우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at high school students recognize mathematical situation when they are requested for changing identical mathematics situations into different situation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followings. First, percentage of correct answers to the questions of tur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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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의 주제인 방정식·부등식과 함수의 관계에서 수학적 상황이 잘 나타나는 문항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 본 검사도구의 목적은 주어진 동일한 수학적 상황에 대한 방정식·부등식과 함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어려움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동일한 수학적 상황에서 방정식·부등식과 함수의 관계를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인식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원인은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함수 단원에 관련된 내용을 선정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지필 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검사지에 나타나는 반응을 기술하는 기술 연구이다. 또한 지필검사에 나타나지 않은 원인을 보다 깊이 분석하기 위하여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동일한 수학적 상황이 주어졌을 때 방정식․ 부등식과 함수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어떠한 원인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선행 연구와 관련지어 차례로 논의해 본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주어진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방정식 문제와 함수의 문제로 제시할 때 학생들은 해결 과정에서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인식하고 있는가? 와 주어진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부등식 문제와 함수의 문제로 제시할 때 학생들은 해결 과정에서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인식하고 있는가? 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교사가 학습지도시 방정식·부등식과 함수와 의 관계에 대한 적절한 준비가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하였다.
  • 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교사가 학습지도시 방정식·부등식과 함수와 의 관계에 대한 적절한 준비가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하였다.
  • 예비검사는 본 검사에서 사용할 검사 도구의 소요되는 시간, 문항의 수, 문항 제시 방법, 각 문항의 표현 등에 문제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또한 본 연구의 주제인 방정식·부등식과 함수의 관계에서 수학적 상황이 잘 나타나는 문항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 이번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학교 에서 배운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일차부등식의 관계부터 이차함수와 이차방정식·이차부등식의 관계까지의 이해 능력을 살펴보았다.
  • 그러나 선행연구들은 개념들 간에 관계 파악을 나타내고 있는 연결성에 대한 부분을 염두 하여 연구되지 않았고,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를 명시적으로 지적하지 않은 미비한 점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방정식과 부등식, 함수와의 관계에서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제시하고 학습자의 해결과정에서 수학적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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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수학교육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적인 논리력, 외자와의 적용력을 키우는 것이라 고 할 수 있다. 즉, 수학적 논리력을 바탕으로 하여 발생된 문제에 대한 창의적 해결능력을 높이는 것이 수학교육의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수학에서 표현이란 무엇인가? 표현(representation)은 수학적 내용을 표현하는 다양한 기호나 다이어그램, 구체적인 그 림, 그래프, 식, 표 등의 물리적 대상이나 이미지, 관념과 같은 주체의 실체인 정신적 대상을 지칭하는 용어이다(장혜원, 1997). 학생들의 수학적인 이해란 다양한 표현에 대한 해석, 표 현의 산출, 표현간의 번역 등의 활동을 통해 수학적인 표현에 대한 적합한 개념적 인지를 구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고등학교 학생들이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다른 형태로 제시할 때 수학 문제해결 능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함수로 제시한 문항이 방정식과 부등식으로 제시한 문항보다 정답률이 높았으며, 일차방정식 일차부등식과 일차함수와의 관계를 묻는 문항보다 이차방정식 이차부등식과 이차함수와의 관계를 묻는 문항에서 정답률이 떨어졌다. 둘째, 방정식과 부등식 문항을 기계적인 계산에 의해서 푸는 문항을 주로 접해온 학생들은 면담 결과 그래프에서 나타나는 교점이 연립방정식의 해라고 알고 있는 학생은 많았지만 그것을 그래프를 그리거나 해를 구하는 데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아 방정식과 함수와의 관계에서 동일한 수학적 상황을 인식하지 못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면담을 통하여 학생들이 방정식 부등식과 함수에 대한 관계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본 결과, 관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 능력이 없음에도 정답을 구하는 경우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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