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론적 읽기 교육 내용 연구
(A) study on the content of inferential reading education 원문보기


전지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추론적 읽기의 개념을 정립하고, 추론적 읽기의 과정을 살펴 추론적 읽기 교육 내용을 탐색하는 데 있다. 텍스트를 이해한다는 것은 텍스트 그 자체에 대한 해석도 중요하지만 텍스트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와 드러나 있지 않은 의미를 파악해 내는 것도 중요하다. 텍스트의 이러한 숨은 의미는 추론적 읽기를 통해 이해될 수 있다. 따라서 읽기 교육에서 추론적 읽기가 차지하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국어교육에서도 추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추론적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추론적 읽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비하여 정작 추론적 읽기가 무엇인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추론적 읽기의 본질에 대한 이해의 부족은 추론적 읽기를 ‘추론하며 읽기’라는 동어반복의 개념을 갖게 하였고, 추론적 읽기의 교육 내용을 모호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읽기 교육에 있어 추론이 갖는 고유한 의미와 본질을 탐구하여 그에 바탕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지도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추론적 읽기의 개념을 정립하고 읽기의 추론 과정을 고찰하여 추론적 읽기의 교육 내용을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우선 Ⅱ장에서는 읽기와 사고, 사고와 추론의 관계를 통하여 추론적 읽기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기존의 추론적 읽기의 개념은 ‘비명시적인 내용을 명시화’ 하는 것으로 정의내리고 있었으나, 이는 독자의 추론 목적과 추론이 이루어지는 상황에 대한 고려를 하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부족함이 있었다. 이를 보완하여 추론적 읽기의 개념을 ‘독자가 텍스트 이해과정에서 의미의 모호함을 해결하거나 의미를 보다 심화시키기 위하여 텍스트 단서와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채우는 읽기’라고 정의 내렸다. 이와 같은 새로운 개념 정립은 추론적 읽기에 대한 기존의 편협한 개념에서 벗어나 텍스트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텍스트에 대한 창조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고차원적인 사고과정으로 인식하고 지도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현행 읽기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추론적 읽기 교육의 문제점을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추론해야 할 대상, 즉 추론 내용에 대한 범주가 분명하지 않았다. 추론해야 할 내용들을 기준없이 열거하거나 ‘비명시적인 내용’ 또는 ‘생략된 내용’등으로 막연하게 설정하고 있는 것은 추론해야 할 대상에 대한 고찰이 부족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추론적 읽기의 목표에 부합할 수 있는 추론 내용을 구체화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추론적 읽기의 행위를 ‘주의 깊게 읽기’, ‘살펴보며 읽기’, ‘주의하며 읽기’ 등으로 진술하고 있는 점을 통해서 추론적 읽기 행위에 대한 성격 규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추론적 읽기 행위에 대한 성격 규명은 추론적 읽기를 ‘어떻게’ 하는지와 관련하여 방법적인 측면에서 지도의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셋째, 기존의 추론적 읽기 교육은 텍스트의 정확한 이해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추론적 읽기는 텍스트 내용의 정확한 이해를 위한 방법의 지도뿐만 아니라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고 구성해 나가는 독자의 읽기 태도에 대한 지도도 필요하다. 따라서 태도 교육으로서의 추론적 읽기 교육 내용에 대하여 고려하여야 한다. 이상의 세 가지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읽기의 추론 대상, 추론 방법, 추론 태도 측면의 교육 내용을 Ⅲ장에서 모색해보았다. 우선 ‘비명시적인 내용’, ‘생략된 내용’등으로 막연하게 설정되어 왔던 읽기의 추론 대상을 텍스트의 표층구조와 심층구조의 관계에 따라 각각 생략의미, 대용의미, 내포의미, 함축의미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텍스트에서 추론해야 할 대상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in detailing the contents of inferential reading education. Relative to the importance of inferential reading, the substance of the contents of inferential reading education has been obscure. This has been caused by an unclear concept of inferential reading. Therefore,...

주제어

#초등국어교육  #추론적 읽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지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신헌재 이경화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113p.
키워드 초등국어교육, 추론적 읽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349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